잘파세대 64% '잘파 알고 있다'..소비는 '가성비'가 가장 중요
잘파세대 64% '잘파 알고 있다'..소비는 '가성비'가 가장 중요
  • 안지연
  • 승인 2023.12.06 16: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잘파세대(Z+Alpha)들은 '잘파'에 대해 알고 있을까.

지난 2023년 11월 8일부터 11월 26일까지 진행했으며, 잘파(Zalpha) 의미 인지 여부, 디지털 소비 취향, 관심 소비와 콘텐츠, 최근 관심 브랜드, 온라인 서비스 이용 등 다양한 질문들로 구성된 서베이에 총 824명이 참여했다.

‘잘파(Z+Alpha)의 뜻을 아시나요?’에 대한 질문에 ‘네’ 답변이 64%로 ‘잘파’ 단어에 대한 인지도는 낮지 않았다. 

‘어떤 경로를 통해 알게 되었나요?’에 대한 질문에는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SNS를 통해서 50%’, ‘뉴스/신문 등 언론 매체를 통해서 39%’ 순으로 높았다. 디지털 소비 취향에 대한 질문에도 ‘가장 많이 이용하고 많은 시간을 보내는 채널’에 대해서 인스타그램, 유튜브 순으로 꼽았으며, 여행 콘텐츠(52%)와 일상 브이로그(51%), 먹방(23%), 챌린지 영상(15%) 순으로 많이 시청하는 것으로 답변했다.

‘본인 SNS 계정에서 숏폼, 릴스 등 콘텐츠를 직접 제작해 본 경험이 있나요?’에 대한 질문에는 ‘52%’로 절반 이상이 직접 제작해 본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작하고 싶은 콘텐츠'에 대한 내용은 가장 많이 시청하는 여행 콘텐츠(51%)가 높았다.

이와 함께, ‘최근 가장 관심이 많이 가는 소비는 어떤 건가요?’에 대한 질문에는 1순위 가성비(가격대비 만족도) 항목을 56%로 가장 많이 뽑았으며, 2순위는 재미소비(펀 소비)가 38%로 뽑혔다. 많이 구매하는 채널로는 1순위 온라인몰이 74%로 압도적으로 높았고, 2순위는 인스타그램(23%)으로 나타났다. 

자주 구매하는 온라인몰은 쿠팡 21% 외에 기타(인스타그램 공구, 당근마켓, 번개장터, SSF SHOP, SSG.COM, 크림(KREAM) 등)가 20%, 무신사 14%, 지그재그 9%, 에이블리/네이버/29CM가 8%로 다양한 채널을 활용해 구매하는 특징을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최근 관심 소비 항목의 경우, ‘의류 및 패션잡화’ 항목이 60%로 트렌드에 대한 관심도가 높으며, 평균 지출 금액은 ‘5~10만원 미만’이 27%으로 나타났다. 온라인 서비스 이용에 대해서는 스마트폰, 블루투스 이어폰, 테블릿 PC, 스마트 워치 등 다양한 스마트 기기를 소유하고 있다. 98% 이상이 스마트폰을 통해 온라인 서비스(스트리밍, 배달, 예약 등)를 이용한 경험이 있으며, 배달 서비스가 92%로 가장 높았다. 

가장 관심있는 브랜드로는 △어그(UGG) △노스페이스 △마뗑킴 △젠틀 몬스터 등 겨울 대표 패션 아이템, 눕시 패딩 열풍, 힙한 브랜드와의 콜라보를 진행하는 다양한 브랜드를 추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