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용 요소 4.3개월분 확보…“가격·재고 안정세”
차량용 요소 4.3개월분 확보…“가격·재고 안정세”
  • 안지연
  • 승인 2023.12.12 15: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년까지 할당관세 연장…요소 해상 운송비 한시 재정지원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1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경제안보공급망 관계장관회의’를 주재,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사진=기획재정부)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1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경제안보공급망 관계장관회의’를 주재,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사진=기획재정부)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은 지난11일 요소 수급 현황과 관련해 “현재 수요대비 4.3개월분의 물량이 확보된 상황”이라고 밝혔다.

추 부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경제안보공급망 관계장관회의’에서 “최근 요소·인산이암모늄·흑연 등 우리 경제의 핵심산업과 민생에 직결된 품목들의 공급망 위험요인이 확대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기재부에 따르면, 요소의 경우 중국으로부터의 수입 차질이 발생한 직후 주유소 판매물량이 평소보다 증가했지만, 지난주 후반 이후 증가세가 둔화되고 있고 판매 가격도 대체로 큰 폭의 변화 없이 안정적인 상황을 보이고 있다. 

추 부총리는 “지난 주 국내 업체가 베트남으로부터 5000톤의 요소 수입계약을 체결함에 따라 국내 공급여력이 지난달 대비 40일분이 증가했다”며 “현재 수요대비 요소 및 요소수 재고와 계약분을 포함해 총 4.3개월분의 물량이 확보됐다.”고 말했다.

정부는 앞으로도 요소수의 국내시장 안정을 위해 해외로부터의 반입물량을 지속적으로 늘릴 예정이다.

추 부총리는 “외교부와 각 부처의 대외 소통채널을 가동해 중국 세관에서 검역이 완료된 물량의 수출이 조속히 재개되도록 협의하겠다”며 “제3국 대체수입에 따른 기업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당초 올해말 종료 예정인 요소에 대한 할당관세를 내년까지 연장하고, 내년 4월까지 국내에 반입되는 물량에 대한 해상 운송비의 일부를 한시적으로 재정지원하겠다”고 이야기했다.

아울러 조달청이 보유한 요소 비축물량 1930톤의 긴급 방출을 이달 중 시행하고, 공공비축 규모 확대와 중소기업 공동구매를 추진하며 요소의 국내 생산시설 구축 방안도 검토할 계획이다.

이날 회의에서는 인산 이암모늄과 흑연, 갈륨·게르마늄 등의 수급 상황도 점검했다. 

추 부총리는 “농업용 비료 원료인 인산이암모늄의 경우 현재 완제품 1만 톤, 원자재 3만 톤 등 총 4만 톤의 재고를 확보해 내년 5월까지 안정적으로 국내 공급이 가능한 상황”이라면서 “정부는 수급 안정화를 위해 모로코·베트남 등 제3국에서의 공동구매를 지원하고, 수급 불안이 있는 경우 현재 국내기업(남해화학)이 생산·수출하는 물량의 내수 전환도 적극 검토하겠다”고 강조했다.

또 “이차전지의 핵심재료인 흑연의 경우도 현재 업체별로 3~5개월치 재고를 확보한 상황이지만, 국내 흑연 생산기반 구축과 제3국(탄자니아 등) 대체수입을 지원해 나가겠다”며 “반도체·디스플레이에 사용되는 갈륨·게르마늄의 경우 중국 정부의 수출허가가 진행중에 있으나, 수급 상황을 살펴보면서 필요시 비축물량 확대·R&D·대체수입처 발굴 등을 지원하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