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단신] KB국민은행·하나은행·신한금융 外
[금융 단신] KB국민은행·하나은행·신한금융 外
  • 정단비
  • 승인 2023.12.13 09: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B국민은행, ‘엔화 환율 적중 챌린지 with 바로보는 외화통장’ 이벤트 실시

KB국민은행은 오는 22일까지 엔화 환테크에 관심 있는 고객을 위해  ‘엔화 환율 적중 챌린지 with 바로보는 외화통장’ 이벤트를 실시한다.

‘바로보는 외화통장’은 환율 변동에 따른 실시간 수익률을 바로 확인할 수 있는 환테크 전용 통장이다. 외화 입출금 시 USD는 90%, JPY, EUR은 80%의 환율 우대를 기본으로 제공하며 영업점 창구 방문없이 모바일뱅킹으로 간편하게 통화별 통장을 개설할 수 있다. 또한 환전한 외화를 KB국민은행의 환전 서비스 ‘외화머니박스’에 입금하면 가까운 영업점에서 외화 수령이 가능하며 외화 현금수수료도 면제된다.

이번 이벤트는 ‘바로보는 외화통장’을 보유하거나 가입 가능한 국내 거주 중인 한국인 개인 고객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이벤트 기간 내 ‘바로보는 외화통장’으로 원화 10만원 이상 외화를 입출금하고, KB스타뱅킹 이벤트 페이지에서 22일 최종 고시되는 엔화 예상 환율 구간을 선택한 고객 전원에게 스타벅스 아메리카노 모바일 쿠폰을 제공한다.

또한 이벤트 조건을 충족한 고객 중 예상 환율 구간을 맞춘 고객 500명을 추첨해 환전 및 해외송금 시 사용 가능한 KB금융쿠폰 1만원권을 추가 지급한다.

 

카카오뱅크, 모임통장 이용자 1천만명 눈앞

카카오뱅크는 출시 5주년을 맞이한 카카오뱅크 모임통장의 순 이용자수가 1천만명에 육박한다고 밝혔다. 카카오뱅크는 모임통장에 대한 고객의 성원에 보답하고자 1천개 모임에 총 1억 원의 모임지원금을 지급하는 연말연시 이벤트도 진행한다.

지난 2018년 12월 출시된 카카오뱅크 모임통장은 카카오톡을 활용한 ‘모임원 초대 기능’과 실시간 ‘회비 현황 확인 기능’ 등을 바탕으로 편리하고 투명한 회비 운영을 지원해 큰 인기를 얻으며 모임 활동을 위한 필수 상품으로 자리잡았다. 

모임통장은 출시된 지 5년이 지났음에도 꾸준히 이용자 수가 증가할 정도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12일 현재 기준 카카오뱅크 모임통장 이용자 수는 975만명으로, 이는 5년 동안 하루 평균 5천명 이상 모임통장에 새로 가입한 셈이다.

모임통장을 이용하는 고객의 연령대는 20대부터 50대 이상까지 고르게 분포돼 있다. 지난달 말 기준, 모임통장 연령별 이용자 비중은 30대가 31%로 가장 높았고, 20대 이하가 21%, 40대 26%, 50대 이상은 22%로 집계됐다. 특히, 출시 1년 시점(2019년 12월)과 비교하면 40대 이상 비중이 29%에서 48%로 증가했다. 친목모임이 많은 40대 이상 고객 사이에서 모임통장의 편의성이 입소문을 타면서 모임통장 이용자가 전 연령대로 확대된 것으로 분석된다.

모임통장 계좌 개설 목적을 보면 친목과 가족·생활비가 각각 29%와 26%로 절반 이상을 차지했고, 여행을 위한 모임통장은 19%로 나타났다. 데이트 통장으로 이용 중인 계좌는 10%였다.

카카오뱅크는 연말을 맞이해 오는 1월 11일까지 모임통장을 개설하는 고객에게 모임지원금을 추첨 지급하는 이벤트를 진행한다. 지원금은 총 1억 원 규모로 1천개 모임을 추첨해 10만원을 제공한다. 모임통장을 개설하고 모임원을 1명 이상 초대하면 자동으로 응모되며 기존 모임통장 이용자도 모임통장을 추가로 개설해 참여할 수 있다. 해당 이벤트 페이지를 카카오톡 등을 통해 공유하는 고객 중 500명을 추첨해 ‘2024 라춘 탁상 달력’도 증정한다.

 

하나은행, 제1회 2023 디지털고객경험지수 시중은행 부분 1위 선정

하나은행은 산업통상자원부 산하기관 한국표준협회(KSA)가 주최하는 ‘제1회 2023 디지털고객경험지수(DCXI)’ 에서 시중은행 부분 1위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디지털고객경험지수(DCXI)는 한국표준협회 주관으로 디지털 소비자를 대상으로 디지털 전환 역량 등 각 산업 군별 혁신적이고 우수한 디지털 콘텐츠를 선보인 기업을 조사해정하는 지표다. 

이번 평가는 최초로 진행되는 시상인 만큼 9개 부문, 35개 기업을 대상으로 전문 자문위원들의 엄격한 심사를 거쳤으며 한국표준협회는 하나은행이 ▲시스템 품질 ▲정보 품질 ▲개인화 요인 등 전 항목에서 높은 점수를 받아 시중은행 부분 1위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하나은행은 ▲마이데이터 서비스 ‘하나 합’ ▲AI알고리즘 기반의 자산관리서비스 ‘아이웰스’ ▲차별화된 연금자산관리 서비스 ‘하나연금닥터’ ▲모바일 신분증, 공공증명서 발급 및 국민비서 알림서비스를 제공하는 ‘원큐지갑’을 고도화 하는 등 손님 중심의 차별화되고 전문성 있는 디지털 플랫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하나은행은 손님에게 일관된 디지털 서비스 경험 제공과 디지털 채널의 효율적 활용을 위한 ‘디지털 UX위원회’를 운영하고 있으며 ▲매월 정기적인 NPS(Net Promoter Score, 순고객추천지수)조사 실시 ▲시니어‧주니어 등 자문단 운영 ▲외부 전문기관을 통한 사용성 테스트 등 지속적으로 손님의견을 청취하고 있다.

 

DB손해보험. 시퀀스엔, 중벤져스와 전략적 업무 제휴 협약 체결

DB손해보험은 지난 8일 시퀀스엔, 유튜브 크루 중벤져스와 중고차 사업 확대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시퀀스엔은 국산 및 수입 60개 차종, 약 2,000만 동호회원을 관리하고 있는 국내 최대 자동차 전문 커뮤니티 운영기업으로, 기존에 볼 수 없었던 새로운 차원의 자동차 동호회 문화를 만들어가고 있는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또한 ‘중벤져스(부싼카, 중고차의 모든것, 중고차파괴자, 중카TV, 카진성)’는 유튜브 구독자 130만 명 이상을 보유한 중고차 유튜브계의 최대 크루이다. 

양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중고차 시장에서 DB손해보험의 노하우와 시퀀스엔, 중벤져스의 유튜브 영향력을 기반으로 중고차 시장에 필요할 수 있는 여러 부가담보 및 상품플랜 등을 개발, 자동차보험과 운전자보험에 접목해 중고차 보험 사업을 확대할 예정이다.

 

IBK기업은행, 산업단지 공공미술 프로젝트 ‘IBK예술로’ 개막

IBK기업은행이 한국메세나협회와 함께 문화예술을 통해 산업단지 환경을 개선하고 중소기업 근로자에게 문화예술 향유 기회를 제공하는 공공미술 프로젝트인 ‘IBK예술로’를 지난 11일 개막했다고 밝혔다.

‘IBK예술로’는 산업과 문화예술을 융합하는 사회공헌 사업으로, 이번 1호 프로젝트는 규모와 위치, 변화 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시화국가산업단지에 위치한 신양금속공업과 주변 사거리를 중심으로 진행됐다.

기업은행은 공장 내‧외벽과 접견실 등 내부공간을 작가의 페인팅 작품으로 채워 문화예술 공간으로 탈바꿈시켰고, 특색 있는 거리 조성을 위해 담벼락과 보도블럭, 전신주 등도 새롭게 랩핑했다. 

이번 ‘IBK예술로’ 프로젝트에는 설치, 퍼포먼스, 영상 등 폭넓은 매체를 통해 활약하고 있는 빠키 작가가 참여해 형형색색의 도형들을 기하학적인 패턴으로 시각화해 공장과 외부 사거리에 페인팅 작업을 진행했다.  

또, 직원들이 주로 이용하는 접견실 내부공간은 다양한 비주얼 아트 분야에서 두각을 보이고 있는 275C 작가가 참여해 오브제의 조합과 자유분방한 조각들로 형태의 안정감을 찾아가는 과정을 표현한 작품이 설치됐다.

 

우리종합금융, 여성가족부 ‘가족친화기업’ 인증 획득

우리금융그룹 계열사 우리종합금융이 여성가족부 주관 ‘가족친화기업’ 인증을 획득했다.

‘가족친화인증’은 여성가족부가 일과 가정이 조화로운 가족친화 직장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자녀 출산과 양육지원, 유연근무제 등 가족친화제도를 모범적으로 운영하는 기업 및 기관에 인증을 부여하는 제도이다. 

우리종합금융은 서류 심사와 대표이사 인터뷰를 비롯해 직원 만족도 조사, 기관 현장심사, 가족친화인증위원회 심의 결정 등 엄격한 심사 절차를 거쳤다. 그 결과 우리은행, 우리카드에 이어 그룹 중 세 번째로 가족친화기업 인증을 획득했다. 

우리종합금융은 임직원들이 가족들과 더 많은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매주 수요일과 금요일을 가정의 날로 지정해 PC-OFF제도를 운영하고 있으며, ‘우리 Together휴가’제도를 도입해 휴가비를 지원하고 자유로운 휴가 사용 분위기를 조성했다. 

이밖에도 ▲유연근무제 ▲자녀학자금지원 ▲육아휴직 기간보장(법정기준 1년보다 많은 21개월) ▲배우자 출산휴가(남성 임직원 휴가 10일) ▲가족 여가활동 지원 ▲장애인 가족지원금 등 다양한 가족친화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신한금융, 국내 금융그룹 최초 11년 연속 DJSI 월드지수 편입

신한금융그룹은 S&P Global이 발표한 ‘2023 다우존스 지속가능경영 지수(Dow Jones Sustainability Indices, 이하 DJSI)’ 평가에서 국내 금융그룹으로는 사상 최초로 최상위 등급인 ‘월드지수’에 11년 연속 편입됐다고 밝혔다.

DJSI는 세계 최대 금융 정보 제공기관 S&P Global이 매년 발표하는 지속가능성 평가 및 사회적책임투자 지수로, 1999년 최초 평가가 시작된 이래 올해까지 25년째를 맞이하고 있다. 2023년 DJSI 월드지수에는 글로벌 2,544개 기업 중 12.6%인 320개 기업, 국내에서는 22개 기업이 편입됐다.

신한금융그룹은 TCFD 및 지속가능성 공시, 인권 실사, 다양성 지표 등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특히 국내 금융사로서 ESG 데이터 플랫폼 및 금융배출량 측정 시스템을 최초로 구축하는 등 그룹의 역량을 집중적으로 추진해 온 ESG 활동 성과를 인정 받았다.

한편, 신한금융그룹은 지난 10월 한국ESG기준원의 ‘2023 KCGS ESG 평가’에서 국내 금융기관 최초로 9년 연속 통합 A+등급을 받았다. 또한 서스틴베스트의 상장사 ESG 평가에서 국내 기업 유일 5년 연속 AA등급을 획득하는 등 다양한 ESG 평가기관으로부터 우수한 평가를 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