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단신] 카카오뱅크·우리은행·KB국민은행 外
[금융 단신] 카카오뱅크·우리은행·KB국민은행 外
  • 정단비
  • 승인 2023.12.15 09: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카카오뱅크, 금융 기술 담은 오픈소스 공개

카카오뱅크는 기술의 공익적 확산과 모바일 금융 환경의 안전성 및 편의성을 높이는데 기여하기 위해 혁신 금융 기술을 담은 오픈소스를 공개했다고 밝혔다.

오픈소스는 소스코드가 공개돼 누구든지 접근, 사용, 수정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를 의미하며, 국내 인터넷전문은행 중 오픈소스를 공개한 것은 카카오뱅크가 처음이다. 이번에 카카오뱅크가 공개하는 오픈소스는 ‘무자각 터치 데이터’와 ‘금융특화 언어 모델’ 2가지다.

‘무자각 터치 데이터’는 고객들의 입력 습관 데이터를 익명화한 자료로, 고객마다 화면을 누르는 시간·압력·속도 등 사용 습관이 상이한 점을 이용해 ‘휴대폰 명의도용 탐지’ 등 금융 사기 예방을 위한 카카오뱅크 ‘무자각 인증’ 기술에 활용된다. 실제 사용자의 데이터를 얻기 어려운 대학교나 스타트업, 소형 핀테크사 등은 카카오뱅크의 ‘무자각 터치 데이터’를 연구·개발 활동에 적용하고, 혁신적인 생체 인증 기술을 개발할 수 있다. 

또한 ‘금융특화 언어 모델’은 카카오뱅크가 에프앤가이드와 함께 개발한 언어 모델로, 금융 환경에 자주 사용되는 말뭉치를 학습해 은행의 다양한 서비스를 보다 쉽게 설명함으로써 고객들에게 편리한 모바일 금융 환경을 제공한다.


 

우리은행, 로블록스에 게임콘텐츠 ‘우리 타워 디펜스’ 론칭

우리은행은 지난 13일 메타버스 플랫폼 로블록스에 게임콘텐츠‘우리 타워 디펜스’를 오픈베타(시범 서비스) 방식으로 론칭했다.

‘우리 타워 디펜스’는 적들로부터 공격받는 여러 개의 섬을 지키는 게임이다. 적의 이동 경로를 따라 다양한 타워를 배치해 적을 방어하며, 임무를 수행하면 재화를 획득해 추가로 타워를 지을 수 있다. 

우리은행은 지난 6월‘우리 청소년 메타버스 창작 콘테스트’를 개최한 바 있으며 해당 대회의 우수작들을 게임 제작에 활용했다. 최우수 수상작인 ‘2050 스마트 에코도시’를 중심으로 ‘우리 시티’, ‘바이오 팜’ 등 6개의 섬으로 게임 내 진지를 구축했다. 

특히 ‘우리 타워 디펜스’는 청소년들이 게임을 하면서 자연스럽게 경제지식도 학습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경제퀴즈를 맞추면 재화를 받는‘OX퀴즈’ △재화획득을 위한 ‘퀘스트(수행임무)’달성 △예금과 투자를 배울 수 있는‘탐험’공간 등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한다.

 

KB국민은행, 내부통제용 FDS 개발 착수

KB국민은행은 금융사고 예방 효과를 높이기 위해 KPMG·김앤장과 함께 상시감사시스템인 내부통제 FDS(Fraud Detection System, 이상거래탐지시스템) 고도화 프로젝트에 착수했다. 

일반적으로 은행권 FDS는 은행계좌 등이 외부 범죄에 악용되는 상황을 방지하기 위해 구축돼 있다. KB국민은행은 내부 평판 리스크를 관리하고 금융사고를 방지하고자 디지털 신기술을 기반으로 FDS를 임직원 부정거래 예방 용도로 확장할 계획이다.

내년 하반기에 구축이 완료되는 내부통제용 FDS는 AI(인공지능) 등 데이터 분석·예측 기술 및 각종 사고 탐지 솔루션을 활용할 예정이다. 임직원 단말기 조작 등의 행태 정보와 각종 국내외 금융사고 데이터 등을 상세하게 분석한 후 시나리오를 도출해 이상 행위 또는 부정 위험 탐지능력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해외 선진은행 또는 글로벌 기업에서 운영하는 내부통제시스템 사례도 적극 반영할 예정이다.

 

 

우리금융미래재단, 쪽방촌 치과사업 1주년... 서울시 표창 수상

우리금융그룹 우리금융미래재단은 ‘우리동네구강관리센터’사업을 통한 사회공헌 공로를 인정받아 ‘(사)행동하는의사회’와 함께 서울시로부터 민관협력 우수기관 표창을 수상했다. 

‘우리동네구강관리센터’는 우리금융미래재단이 서울시, (사)행동하는의사회와 함께 개소한 쪽방촌 주민들을 위한 무료 치과 진료소로, 22년 12월 개소한 후 1년간 약 753명의 주민에게 123회 이상의 치과 진료를 지원했다. 

또한 우리금융미래재단과 (사)행동하는의사회는 서울 종로구 돈의동 쪽방촌에 위치한‘우리동네구강관리센터’에서 주민들과 함께 1주년 성과보고회를 가졌다.

이날 보고회에 참석한 쪽방촌 주민은 “치아가 좋지 않아 밥을 잘 먹지 못했지만 진료비가 무서워 치과 방문은 꿈도 꾸지 못했다”며, “이곳에서 틀니 치료를 받고 나서 밥도 잘 먹게 되고 건강도 무척 좋아진 것 같다.”고 감사를 전했다.

 

 

신한EZ손해보험, 영남권 중고차 매매단지에 성능보증 서비스 제공

신한EZ손해보험은 지난 5일 부산 경동건설 본사에서 경동오토필드운영회, 한국자동차진단보증협회, 제이피워런티, 케이피이와 함께 프리미엄 자동차 매매단지 구축 및 중고차 성능보증 서비스 제공을 위한 협약식을 가졌다.

경동오토필드는 약 4,650대 규모의 영남권 최대 중고차 매매 단지로, 직영 성능검사장 운영, 중고차 위치정보시스템, 온라인 이전업무 체계 구축 등 업계 선도적 인프라를 통한 국내 프리미엄 자동차 매매단지로 성장하고 있다.

신한EZ손해보험은 이번 협약식을 통해 그동안 수입차 중심 보증연장 서비스 운영을 통해 축적된 데이터 및 운영 역량을 바탕으로 중고차 거래 소비자들을 위한 프리미엄 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했다.

신한EZ손해보험이 제이피워런티와 함께 출시하는 ‘점프 워런티 1년/2만km 올보증’ 서비스는 차량 구입 이후 1개월(2천km)까지 보장되던 기존 성능보장 기간을 최대 12개월(2만km)까지 연장 보증하는 서비스다. 이를 통해 중고차 소비자들이 안게 되는 품질 및 성능 리스크를 보장함으로써 경동오토필드 매매단지만의 차별화된 경쟁력을 갖추는 데 큰 도움을 줄 전망이다.


 

NH농협은행, ‘2023 탄소중립 경연대회’ 환경부장관상 수상

NH농협은행은 환경부가 주관하고 한국기후·환경네트워크가 주최한‘2023 탄소중립 경연대회’에서 환경부장관상을 수상했다.

올해 14회를 맞은 이번 경연대회는 저탄소생활 모범사례를 발굴해 탄소중립 실천문화 확산을 위해 마련됐다.

NH농협은행은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저탄소 건물 운영, 재생에너지 전환 및 무공해 차량 확대 △임직원 ESG 실천 캠페인 및 전국 청소년금융센터 녹색소비 교육 실시 △저탄소 전환 대출지원 및 농업인 탄소배출권 구매 프로세스 구축 등 다양한 활동으로 탄소중립을 위한 노력을 인정받았다.

 

KB국민은행, 비금융 기업 대상 금융 데이터 공급 및 협력 확대

KB국민은행은 13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주관하는 ´24년 데이터 바우처 지원사업의 공급기업으로 선정돼 비금융 기업 대상 금융 데이터 공급 및 협력을 확대한다.

데이터 바우처 지원사업은 중소벤처, 스타트업 등 비금융 기업들이 신규 비즈니스 개발 및 데이터를 쉽게 조달할 수 있도록 정부가 통계 데이터 구매와 분석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KB국민은행은 지난 10월 과기부 주관 데이터 사업자로서 지위를 획득하고, 데이터 가공, 분석 등 다양한 방법으로 각 산업분야를 지원할 수 있도록 금융 데이터 제공 및 협력 체제를 구축해왔다.

KB국민은행은 오는 1월 ▲청년 세대의 소득 및 금융자산 현황과 특징 ▲1인 가구 등 가구 형태별 소비 행태와 자산관리 등의 금융 데이터 공급을 시작으로, 향후 세대별·특성별·지역별 등으로 보다 세분화된 데이터도 제공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