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소식] 당근·클래스101·오늘의집 外
[기업 소식] 당근·클래스101·오늘의집 外
  • 정단비
  • 승인 2023.12.22 10: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근, 2023 연말결산 데이터 공개

지역생활 커뮤니티 당근이 2023년 한 해를 돌아보는 연말결산 데이터를 공개했다.

올해 당근의 누적 가입자 수는 12월 기준 3600만명을 넘어서고, 월간 이용자 수(MAU) 1900만명에 육박했다.

2023년 한 해 동안 당근에서 중고거래로 이뤄진 연결 건수는 1억 7300만 건이며, 이 중 이웃과 따뜻한 마음을 주고받은 나눔 건수는 전년 대비 30%가량 증가한 1300만 건에 이른다. 한 해 동안 가장 많은 나눔을 한 이용자는 무려 1661번이나 이웃에게 따뜻함을 선사했다. 매너온도 99도를 달성한 이용자도 1만 2525명인 것으로 확인됐다.

동네 주민들의 다양한 이야기와 정보가 오가는 ‘동네생활’ 게시판에서는 올해 2500만 건의 교류가 이뤄지며, 지역 커뮤니티를 한층 풍요롭게 만드는 활동들이 두드러졌다. 이는 지난해보다 15% 늘어난 수치로, 지역에 거주하는 이웃들이 서로를 위해 유용한 정보를 나누거나, 다양한 관심사를 나누는 등 동네생활에서 다채롭게 소통하며 일상을 공유했음을 알 수 있다.

 

 

번개장터, ‘번개케어’ 출시 1주년…고가의 중고 명품 거래 시 이용률 90% 달해

패션 중고거래 앱 번개장터가 중고거래 토털 케어 서비스 ‘번개케어’ 유저 데이터를 기반으로 론칭 1년간의 데이터를 발표했다.

‘번개케어’는 정품 검수에 더해 폴리싱, 세척과 같은 프리미엄 클리닝을 제공하는 중고거래 토털 케어 서비스다. 

론칭 1주년을 맞은 ‘번개케어’의 총 누적 이용자 수는 23만여 명이다. 거래 건수는 유료 서비스를 시작한 23년 2월과 비교해 130%, 거래액은 70%의 성장세를 기록했다. 특히 신규 이용자 수가 월마다 상승하고 있으며 11월 신규 이용자 수는 올해 2월 대비 76%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번개케어’의 거래 건수 및 거래액 성장은 하이엔드 카테고리에서 뚜렷하다. 중고 명품 구매자 2명 중 1명이 ‘번개케어’를 이용하고 있으며 가격대가 높을수록 이용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용률은  200만 원 이상 제품 거래 시 약 60%, 500만 원 이상 제품 거래 시에는 약 90%에 달한다.

‘번개케어’로 가장 많이 거래된 하이엔드 브랜드는 ▲루이비통 ▲구찌 ▲프라다 순이며, 거래액 기준으로는 ▲샤넬 ▲루이비통 ▲디올 순이다. 특히 시계 명품 브랜드인 롤렉스, IWC, 오메가, 브라이틀링 거래의 약 50% 이상이 ‘번개케어’로 거래됐다.

‘번개케어’ 거래 중 최고가 제품은 ▲까르띠에 저스트 앵 끌루 브레이슬릿으로 5천만 원에 거래됐으며, 후순위로 ▲롤렉스 데이토나 세라믹 베젤 버전이 3,600만 원 ▲에르메스 버킨백이 2,900만 원에 거래됐다. 


 

클래스101,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우리 집에 ON 예술> 지원 이벤트 진행

글로벌 온라인 클래스 구독 플랫폼 클래스101이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과 협력해 <우리 집에 ON 예술> 지원 이벤트를 진행한다.

클래스101은 좋은 문화예술교육 콘텐츠와 크리에이터를 응원하고 알리기 위해 다가오는 1월 14일까지 <우리 집에 ON 예술> 프로그램을 지원하는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벤트 참여 방법은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유튜브에서 <우리 집에 ON 예술> 콘텐츠 시청 후 시청 기록을 인증하면 되며, 추첨을 통해 1,000명에게 클래스101 1개월 구독권을 증정한다.

<우리 집에 ON 예술>은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의 ‘온라인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가족과 함께 배우고 즐길 수 있는 온라인 클래스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이번 온라인 문화예술교육 콘텐츠는 ▲발레리나 김주원의 ‘누구나 따라할 수 있는 쉽고 재밌는 무용’ ▲팝핀준호의 ‘온 가족이 함께 따라 추는 힙한 팝핀 댄스’ ▲재즈 전문 기자 류희성의 ‘역사부터 스캣, 스윙 댄스를 배우는 재즈 클래스’ 등으로 구성됐다.

 

 

헤이딜러-도로교통공단, 무사고 중고차 키우는 ‘차로이탈경고장치’ 1천대 부착

헤이딜러가 ‘차로이탈경고장치’가 없는 차량 1,000대를 대상으로 장치 무상 설치를 시작했다고 알렸다. 

헤이딜러의 자체 분석 결과, 차로이탈경고장치 보유 차량이 미보유 차량 대비 무사고 비율이 15% 높았다. 이러한 까닭에 이번 ‘새싹키우기 프로젝트’를 시작했다고 헤이딜러 측은 설명했다. 

현재 새싹키우기 프로젝트는 도로교통공단과 함께하고 있다. 차로이탈경고장치 장착은 도로교통공단의 운전면허시험장 일부와 ‘T map주차 by SK쉴더스’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이번 프로젝트는 차로이탈경고장치가 없는 차주 누구나 신청할 수 있었다.

 

 

유원골프재단, 8년 연속 골프 인재 육성 위한 ‘유소년 성적우수 장학생’ 선발

유원골프재단이 지난 15일 전국 초등학생 골프 유망주들을 대상으로 한 2024년도 유소년 성적 우수 장학생을 선발했다.

유원골프재단은 골프 인재 육성을 위한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초등학생 골프 꿈나무들이 보다 안정적인 환경 속에서 운동과 학업에 정진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올해로 8년 연속 유소년 골프 장학생을 선발했다.

특히 올해는 보다 공정하고 투명한 선발을 위해 대한골프협회 주니어상비군 랭킹에 따라 남녀 상위 랭커 10명씩 선발했다. 최종 선발된 20명의 장학생들에게는 해외 전지훈련비를 포함해 대회 참가비, 각종 훈련비, 용품 구입비 등의 명목으로 연간 1인당 300만 원씩 총 6천만 원의 장학금을 지급할 예정이다. 

 

 

오늘의집, 매출과 거래액 역대 최대 기록하며 흑자전환

라이프스타일 슈퍼앱 오늘의집이 월간 흑자전환에 성공했다. 11월 영업이익률은 전년 동월 대비 22% 포인트 개선되며 흑자를 기록했다. 11월 월간 매출액은 전년 동월대비 42% 성장했으며, 거래액과 방문자 수도 역대 최고치를 달성했다. 

오늘의집의 이번 실적은 커머스 전반의 매출 상승이 중요한 역할을 했다. 가구뿐 아니라 패브릭, 홈데코 등 대부분의 핵심 인테리어 카테고리에서 역대 최고 거래액을 기록했고, 광고 상품 등 신사업 영역의 매출도 크게 상승했다. 

특히 콘텐츠를 통한 발견과 상품 탐색, 구매가 한 곳에서 이루어지는 콘텐츠-커뮤니티-커머스(3C)의 플라이휠을 더욱 단단히 한 것이 성장의 발판이 됐다. 오늘의집은 올해 모든 카테고리에 걸쳐 상품 셀렉션을 다양하게 확장했고 인테리어뿐만 아니라, 식품, 생필품 등 고객의 일상과 밀접한 라이프스타일 분야도 함께 육성했다.

 

 

코웨이, ‘고객이 가장 추천하는 기업’ 정수기·침대 2개 부문 1위 선정

베스트 라이프 솔루션 기업 코웨이가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이 발표한 ‘2023 고객이 가장 추천하는 기업(KNPS)’에서 정수기와 침대 부문 1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고객이 가장 추천하는 기업(KNPS, Korean Net Promoter Score)은 전국에 거주하는 약 1만 천여 명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고객이 경험했던 기업의 상품 및 서비스를 다른 사람에게 추천하겠다는 의향을 조사해 각 부문의 우수 기업을 선정한다.

코웨이는 정수기 부문에서 지난 2017년 이후 7년 연속, 침대 부문에서는 3년 연속 1위 자리를 지키며 2관왕의 영예를 안았다. 

코웨이 정수기는 국내 정수기 주요 기업 5개사를 대상으로 진행된 이번 조사에서 가장 높은 소비자 추천 지수를 획득해 1위에 선정됐다. 특히 코웨이 정수기를 추천하는 이유로 정수된 물 맛과 물의 품질 우수성, 유지 관리 편의성을 꼽아 코웨이의 필터 기술력과 케어서비스 전문성 측면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

코웨이는 침대 부문에서 지난 2021년 조사 기업으로 편입된 이후 줄곧 1위 자리를 지켜오고 있다. 이번 소비자 조사에서도 역대 최고점의 소비자 추천 지수를 기록하며 1위에 올랐다. 추천 이유로 매트리스 편안함과 매트리스 기능성, 스프링 내구성 등을 꼽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