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단신] 카카오뱅크·우리은행·하나금융그룹 外
[금융 단신] 카카오뱅크·우리은행·하나금융그룹 外
  • 정단비
  • 승인 2023.12.22 09: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카카오뱅크, 고려대와 대규모 언어모델 평가방법론 공동 연구

카카오뱅크는 고려대학교 연구진과 함께 ‘금융분야 대규모 언어모델(Large Language Model) 평가방법론 공동 연’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공동 연구는 카카오뱅크 금융기술연구소와 고려대학교 DSBA 연구실(Data Science & Business Analytics Lab) 간의 산학협력 프로젝트를 통해 진행된다. 앞서 카카오뱅크와 고려대학교 DSBA 연구실은 스마트폰 이용 습관 식별 기술을 바탕으로 사용자 특성을 분류하는 연구 과제 <Random PIN Pad에서의 Touch Dynamics를 이용한 사용자 특성 연구>를 진행했다. 

대규모 언어모델은 ChatGPT(챗GPT)를 중심으로 다양하게 활용되며 급속하게 일상에 자리잡았다. 최근에는 일상에서 사용하는 범용 언어모델뿐 아니라 금융, 의료 등 각 산업군에 특화된 언어모델 서비스가 잇달아 발표됨에 따라, 이에 대한 신뢰 가능한 평가 방법과 기준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카카오뱅크는 고려대학교와의 산학협력을 통해 금융 분야 데이터 및 서비스에 적합한 대규모 언어모델을 선별하기 위한 평가 지표를 개발한다. 공동 연구를 통해 신뢰 가능한 평가 방법 및 기준을 세우고 이에 맞춰 대규모 언어 모델을 금융 분야에 접목해나갈 예정이다.

 

 

하나캐피탈, 차세대 시스템 성공적 구축 완료

하나캐피탈은 급변하는 금융 환경의 디지털화에 발 빠르게 대응하고 직원들과 손님들이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차세대 전산 시스템 구축 사업 「DT(Digital Transformation) 리빌드」를 완료했다고 밝혔다.

이번 차세대 전산 시스템 구축 사업에는 하나금융티아이가 주관 사업자로 나서 지난해 8월부터 월 200여명의 인력과 약 240억원의 예산이 투입됐다. 하나캐피탈은 순차적/단계적으로 시스템을 오픈해 신규 론칭한‘하나원큐캐피탈 모바일’ 앱으로의 교체 작업까지 이날 마치며 약 17개월에 걸친 혁신 ICT 대장정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이를 통해 ▲DB/서버/솔루션 인프라 업그레이드와 데이터 유량 제어를 통한 ‘시스템 성능 개선 및 안정성 제고’ ▲운영 시스템 장애에도 대손님 서비스가 가능한 ‘사업 연속성 보장’▲손님이 직접 상품을 가입하는 ‘다이렉트 채널 구축’ ▲대내외 제휴/연계 표준 마련을 통한 ‘플랫폼 확장성 증가’ 등 ICT 안정성과 혁신을 동시에 이뤄냈다. 


 

우리은행, PB고객 전용 페이지에서 실시간 1:1 채팅상담 제공

우리은행은 우리WON뱅킹 PB(Private Banking) 고객 전용 페이지인‘투체어스(TWO CHAIRS)’를 리뉴얼 오픈했다.

우리은행은 PB고객에게 차별화된 비대면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비대면 PB고객 전용 콘텐츠 신설 ▲전용 페이지 개인화 ▲직관적인 UX(사용자경험)/UI(사용자환경) 개선 등을 중심으로‘투체어스(TWO CHAIRS)’페이지를 리뉴얼했다. 

특히 비대면 PB고객 전용 콘텐츠는 ▲실시간 1:1 채팅 상담 ▲이달의 전문가 칼럼 ▲무료주차 서비스 등으로 구성된다. 우선 영업점 방문 없이 우리WON뱅킹에서 전담직원과 실시간 채팅 상담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세무, 부동산 전문가 칼럼 구독과 1:1 상담 자문서비스도 한층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주말·공휴일에 우리은행 본점 방문시 최대 4시간 무료주차 혜택도 받을 수 있다.

또한 전용 페이지에 개인화 배너를 생성해 대여금고 정보 등을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우리은행은 내년 1월 31일까지 페이지 리뉴얼 기념‘TWO CHAIRS 고객님께 드리는 추첨 선물!’ 이벤트도 실시한다. PB고객에 한정해 진행하는 이번 이벤트는 추첨을 통해 신세계 상품권, 영화 관람권을 제공할 예정이다.

 

 

하나금융그룹, 안동시와 함께 ‘시립 안동하나어린이집’ 개원

하나금융그룹은 지난 18일 오후 경북 안동시와 함께 ‘100호 어린이집 건립 프로젝트’의 70번째 어린이집인 ‘시립 안동하나어린이집’ 개원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하나금융그룹은 저출산 문제 극복 및 지역사회와의 상생 등 금융의 사회적 책임 실천을 위해 지난 2018년부터 ‘100호 어린이집 건립 프로젝트’를 시작해 농어촌 보육 취약지, 장애아어린이집, 복합 기능 어린이집 등 지역 특성과 성향에 맞춘 공공보육 인프라를 다방면으로 지원하고 있다. 

‘시립 안동하나어린이집’은 40년 전 건립돼 건물 노후화로 인한 안전 문제, 이용 아동 수 대비 보육실 부족 문제와 신규 시설 설치비 부족 등 어려움을 겪던 중, 2021년 하나금융그룹의 국공립 어린이집 지원 사업에 선정돼 양질의 신축 어린이집으로 재탄생하는 기회를 갖게 됐다. 

 

 

IBK기업은행, 중소기업 근로자 자녀에 장학금 전달

IBK기업은행은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학업에 매진하고 있는 중소기업 근로자 자녀 571명에게 장학금 11억 3000만원을 전달했다.

장학금 후원에는 장학생의 가족이 근무하는 기업도 참여해 나눔의 의미를 더했다. 장학생으로 선발된 대학생들은 향후 소외계층 아동들에게 학습지도 봉사활동을 하는 ‘IBK멘토링’에 참여해 나눔을 이어갈 예정이다.

자녀가 장학생으로 선발된 조현숙(가명, 57) 씨는 “고물가와 고금리에 중소기업 근로자들은 어려운 형편”이라며, “경제적 부담이 컸는데, 덕분에 많은 도움을 받았다.”며 고마움을 전했다.

한편, 기업은행은 중소기업 근로자 가족의 복지향상을 위해 2006년 IBK행복나눔재단을 설립해 총 715억원을 출연했으며, 지금까지 장학금 211억원, 치료비 158억원 등을 후원했다.

 

 

KB국민은행, 국방부조사본부-경찰청과 군장병 대상 보이스피싱 근절 위한 업무협약 

KB국민은행은 국방부조사본부, 경찰청과 군장병을 대상으로 한 보이스피싱 근절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서울 영등포구에 위치한 KB국민은행 신관에서 열린 협약식에는 박헌수 국방부조사본부장, 김봉식 경찰청 수사국장, 박영세 KB국민은행 소비자보호그룹 대표 등 참여 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국방부조사본부, 경찰청, KB국민은행은 ▲군장병 대상 보이스피싱 범죄 근절 ▲군장병 피해자 보호 방안 마련 ▲다양한 매체를 통한 보이스피싱 피해 예방 홍보 등을 협력해 나갈 예정이다. 

이를 위해 세 기관은‘업무 추진단’을 공동 구성하고 군장병을 대상으로 한 보이스피싱 발생 유형과 다양한 범죄 수법 등 각종 정보 공유 및 데이터 분석을 실시한다. 데이터 분석을 통해 군장병 대상 보이스피싱의 선제적인 예방 대책을 마련하고 보이스피싱을 방지할 계획이다.

 

 

하나금융그룹, ‘하나 디지털 파워온 프로젝트 2기’ 성과 공유회 성료

하나금융그룹은 지난 20일 서울 중구 하나은행 본점에서 ‘하나 디지털 파워온 프로젝트 2기’의 성과 공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하나 디지털 파워온 프로젝트’는 하나금융그룹이 주최하고 금융감독원이 후원하는 청년 디지털 인재 양성 프로젝트로, SK텔레콤,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웹서비스 등 글로벌 IT기업이 동참하고 있다. 

이번 ‘하나 디지털 파워온 프로젝트 2기’에는 사전 경진대회에서 치열한 경쟁을 통해 선발된 15개 팀, 총 44명의 대학생들이 참가했으며, 참가자들은 지난 8월 선포식을 시작으로 4개월 간 디지털 인재 양성에 특화된 다양한 프로그램을 이수했다. 

먼저, 참여 학생들은 SK텔레콤이 개최한 스프트웨어 개발 공모전에 출전해 각 팀에서 고안한 디지털 혁신 아이디어를 구체화하는 기회를 가졌고, 이후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웹서비스 등 글로벌 IT기업이 진행한 교육도 수료했다. 

하나금융그룹은 이번 프로젝트에 참여한 15개 팀과 하나금융그룹 소속 직원을 연결해 현업에서 적용 가능한 주제를 함께 연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으며,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최종 성과 공유회를 개최했다. 

이날 성과 공유회에서는 ‘금융사기 및 보이스피싱 탐지 솔루션’을 주제로 한 ‘SC’팀이 대상에 선정됐으며, 대상을 수상한 팀에는 금융감독원장상과 함께 상금 1천만 원이 수여됐다. 

이외에도 최우수상 두 개 팀에 상금 각 5백만 원 등 우수한 성적을 낸 10개 팀에 총 3천만 원의 상금이 지급됐으며, 상위 4개 팀에는 글로벌 IT기업 본사 견학 특전이 제공된다. 또한, 수료자 전원에게는 하나금융그룹 입사 지원 시 서류전형 면제 혜택도 주어질 예정이다.


 

신한금융그룹, 행정안전부와 지역 경제 활성화 위한 업무협약 체결

신한금융그룹은 21일 오전 충북 충주시 관아골에서 생활권 단위 로컬 브랜딩 사업을 추진 중인 행정안전부와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생활권 단위 로컬 브랜딩 사업은 각 지역의 자연 환경, 역사, 문화, 관광지 등 특색 있는 고유 자원을 활용해 살고 싶고 방문하고 싶은 경쟁력 있는 생활권을 만들기 위한 국정과제 사업이다.

신한금융은 행정안전부의 이번 사업 중 영세 소상공인·자영업자 등 에너지 취약계층 지원을 통한 지역 경제 활성화에 동참하고자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신한금융은 ▲소상공인·자영업자 에너지 요금 부담 경감 ▲설비 효율화 통한 냉난방 효율 개선 ▲친환경 용품 및 거리 조성 지원을 위해 올해 전 그룹사 임직원이 참여한 에너지 절약 캠페인 ‘아껴요’를 통해 모금한 성금 20억원을 후원하기로 했으며 향후 그 규모를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