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유 제조기 등 생활제품 11종 전자파, 모두 인체보호기준에 충족
분유 제조기 등 생활제품 11종 전자파, 모두 인체보호기준에 충족
  • 안지연
  • 승인 2023.12.27 17: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기정통부, 하반기 생활제품·환경 전자파 측정 결과 공개…전국 지하철도 충족
생활환경 전자파 측정 현장(사진=과기정통부)
생활환경 전자파 측정 현장(사진=과기정통부)

분유 제조기와 전기 인덕션 등 생활제품과 병원, 전국 지하철 등 생활환경에 대한 전자파 측정결과 모두 인체보호기준에 충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최근 생활제품 11종과 생활·산업환경 4558곳 등 하반기 생활제품·환경에 대한 전자파 노출량 측정결과를 공개하며 모두 기준을 만족했다고 밝혔다. 

한편 과기정통부는 생활 속 전자파에 대한 국민의 궁금증과 우려를 해소하기 위해 매년 반기별로 주요 제품 및 지역에 대해 전자파를 측정·공개하고 있다.

이번 측정 대상 중 분유 제조기, 분유 전기포트, 전동 손톱깍기, 전기 토스터기, 전기 살균기, 종아리 마사지기 6종은 올해 2~3분기에 국민이 신청한 품목이다. 

또한 휴대용 목난로, 전기방석 등 계절 제품과 최근 학교 급식실에 도입 중인 전기 인덕션은 전자파 불안 해소를 위해 과기정통부에서 자체 선정했다. 

먼저 분유 제조기, 전동 손톱깎기 등 유아동 제품의 전자파 노출량은 인체보호기준 대비 0.2~2.0%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휴대용 목난로, 전기방석 등 겨울 제품은 0.2~3.2% 수준이었다.

종아리 마사지기는 모터를 신체에 밀착시킨 최대 동작 상태에서 기준대비 3.8~7.2% 수준으로 측정됐다. 

전기 인덕션은 소비전력이 높은 학교 조리실용(10~30㎾)에서는 1.2~12.0% 수준으로, 일반 가정용(3~7㎾)에서는 7.3~11.2% 수준으로 나타났다.

병원, 전국 지하철 등 생활환경 3653곳과 이음5G 시설, 스마트 공장 등 5G 기반 융복합 시설 905곳의 경우 이동통신 기지국, 와이파이(Wi-Fi), 지상파 방송 등 다양한 전자파 신호를 측정한 결과 기준 대비 7.9%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세부적으로 이동통신 대역에서는 중계기 등 장비의 영향으로 지하철, 병원, 학교 등에서 3.3~7.9%였다. 

와이파이 대역에서는 최근 무선망(와이파이) 설치가 확대된 학교에서 2.9% 수준이었고, 티브이 대역은 측정대상 모두 인체보호기준 대비 1% 미만이었다.

한편 이번에 측정한 제품 등의 구체적인 전자파 노출량 측정결과는 국립전파연구원 생활속 전자파 누리집과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의 전자파 안전정보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