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단신] CJ프레시웨이·오늘의집·스타벅스 外
[유통 단신] CJ프레시웨이·오늘의집·스타벅스 外
  • 오정희
  • 승인 2023.12.28 11: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J프레시웨이, ‘아이누리’ 고객접점 늘리며 브랜드 이미지 강화 나서

CJ프레시웨이의 키즈 식품전문 브랜드 ‘아이누리’가 찾아가는 키즈 쿠킹클래스를 진행하며 브랜드 이미지 강화에 나선다. CJ프레시웨이는 B2B 고객사뿐 아니라 ‘아이누리’을 직접 경험하는 어린이 고객과 소통할 수 있도록 다양한 콘텐츠를 개발하고 고객 접점을 넓혀 건강한 식문화 확산에 앞장선다는 계획이다.

이에 따라 ‘아이누리’는 고객사인 어린이집, 유치원 등 대상으로 진행해오던 어린이 식문화 체험프로그램을 고객 접점을 넓히며 지난 4월부터 이마트, 홈플러스 등 대형마트에서 진행한데 이어 백화점에서도 확대 운영한다. 12월부터 내년 2월까지 신세계백화점 하남점 및 대전점에서 총 10회(회당 20여명) 진행되는 ‘아이누리 키즈 쿠킹클래스’는 어린이 고객의 호응 속에 전 회차 접수가 조기마감됐다.

 

오늘의집, 소상공인 파트너와 상생 성과 담은 ‘오손도손 리포트’ 발간

라이프스타일 슈퍼앱 오늘의집은 소상공인과 함께 동반성장한 성과를 담은 ‘오손도손 리포트’를 발간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오손도손 마켓에 참여한 소상공인들의 총매출은 약 600억원으로, 오손도손 마켓 기간 동안 업체당 거래액이 평균 2200만원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속되는 고물가와 경기침체 속에서 힘든 시기를 견뎌내고 있는 소상공인들에게 오늘의집이 활기를 제공한 셈이다. 오손도손 마켓을 거치며 참여 업체의 평균 거래액이 전년 대비 1.5% 증가했으며, 월 100만원 이상 매출이 상승한 곳도 67곳에 달했다.

오손도손 마켓에 참여한 판매자 3명 중 1명은 개인사업자로, 오손도손 참여 이전과 이후의 거래액을 비교한 결과 개인사업자들은 평균 55.9% 거래액이 상승했다. 뿐만 아니라 오손도손 마켓 이후에도 꾸준히 성장세를 유지해 올해 1~5월 거래액도 오손도손 기간보다 2400만원 가량 거래액이 증가했다.

오늘의집은 상품 판매 트렌드와 고객선호도를 기반으로 소상공인과 함께 신규 공동기획 상품을 만드는 ‘오굿즈’를 선보이며 소상공인이 인기 제품을 선보일 수 있게 도왔다. 또한 다양한 고객 리뷰와 ‘유저들의 스타일링 샷’을 통해 오프라인 매장이 없는 소상공인에게 온라인 쇼룸 역할을 해주기도 했다.  


 

위메프, 집밥 수요 증가에 신선식품 등 최대 41% 할인

위메프가 오는 31일까지 식품 특가 행사를 펼친다. 인기 브랜드 식품부터 제철 신선식품, 밀키트 등 다양한 먹거리를 최대 41% 할인 판매하며 부담 덜기에 나선다. 

고물가에 집밥이 인기다. 최근(12/1~12/25) 위메프 신선식품 거래액은 전년 동기 대비 54% 늘었다. 이중 돼지고기와 소고기 등을 포함한 정육/계란 카테고리는 273% 급증했다. 또, 주방용품인 프라이팬과 밥솥도 각 97%, 29% 상승하며 집에서 직접 조리하는 수요가 증가한 것으로 분석된다. 

이에 위메프는 특가 행사를 개최하고 먹거리 부담 경감에 힘쓴다. 먼저, 28일 단 하루 연말결산 ‘푸드특가데이’를 진행하고 베스트 상품을 엄선해 최대 41% 할인가에 전한다. 

혜택도 다채롭다. 먼저, ‘20% 포인트 페이백’ 사전행사다. 28일 열리는 ‘푸드특가데이’ 기획전에서 3만원 이상 구매 시 결제금액의 20%를(최대 3만원까지) 위메프 포인트로 돌려주는 행사로, 오늘 자정까지 이벤트 페이지에서 신청하면 된다. 또, 28일 행사 당일에는 경품 추첨 이벤트와 함께 총 900명에게 25% 선착순쿠폰(00시, 10시, 19시)도 전한다. 

 

 

CJ제일제당, 컬리와 손잡고 ‘떡만두국’ 냉동 밀키트 신제품 출시

CJ제일제당이 컬리와 함께 기획한 냉동 밀키트 신제품 ‘쿡킷X비비고 왕교자 사골 떡만두국’을 선보인다. 

지난 7월 컬리온리(Kurly Only)로 선보인 ‘햇반 골든퀸쌀밥’에 이은 두번째 공동 기획 상품이다. 첫 협업 제품인 ‘햇반 골든퀸쌀밥’이 출시 3주만에 초도 물량이 완판된 데 이어 11월 말 기준 마켓컬리 누적 판매량 5만 세트를 돌파하며 큰 인기를 얻고 있는 만큼 이번 신제품에 대한 기대감도 커지고 있다. 

‘쿡킷X비비고 왕교자 사골 떡만두국’은 CJ제일제당의 대표 제품들을 활용해 개발한 밀키트 제품이다. 만능국물로 사랑받는 비비고 사골곰탕의 육수에 비비고 만두 대표 제품인 왕교자와 떡국떡이 푸짐하게 들어 있어 든든한 한 끼를 즐길 수 있다. 또한, 진하게 우린 사골 육수에 대파와 다진 마늘이 어우러져 끓일수록 깊고 진한 감칠맛이 특징이다. 

2019년 론칭한 ‘쿡킷(COOKIT)’은 지난해 부피를 줄여 보관 편의성을 강화한 냉동 제품을 출시했으며, 이번에 비비고 만두 및 사골곰탕 등으로 구성한 떡만두국 신제품 등을 선보이며 제품 카테고리를 확장해 나가고 있다.

 

 

스타벅스, 청룡의 해 맞아 ‘푸른 용 클래식 밀크 티’ 선보여

스타벅스 코리아는 2024년 새해를 맞아 1월 1일부터 청룡의 해를 표현한 뉴이어 음료 3종 및 푸드 3종 등을 새롭게 출시하고,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한다.

먼저, 갑진년 새해 첫 번째 음료로 푸른 용의 기운을 가득 담은 ‘푸른 용 클래식 밀크 티’와 ‘푸른 용 헤이즐넛 라떼’, ‘핑크 폼 딸기 라떼’를 선보인다.

또한 더블 에스프레소 샷과 함께 헤이즐넛 풍미로 즐기는 ‘푸른 용 헤이즐넛 라떼’는 깊고 진한 커피의 맛을 선호하는 고객들에게 푸른색의 폼과 함께 제공된다. ‘핑크 폼 딸기 라떼’는 새콤달콤한 ‘스타벅스 딸기 라떼’에 폭신한 딸기 맛 핑크 폼을 더한 음료로 부드러운 풍미를 더했다.

이와 더불어 스타벅스는 푸른색의 용을 표현한 생크림 장식과 촉촉한 얼그레이 쉬폰 속 생크림이 듬뿍 들어있는 ‘푸른 용 얼 그레이 쉬폰 케이크’와 ‘푸른 용 블루베리 수플레 케이크’ 등 푸드 3종을 새롭게 출시한다.

이밖에도 스타벅스는 새해 첫날 스타벅스 매장을 방문해 주시는 고객께 감사의 마음을 담아, 매장 별로 1월 1일에 방문한 선착순 24명에게 24년 뉴이어 프로모션 음료 2종(‘푸른 용 클래식 밀크 티’, ‘푸른 용 헤이즐넛 라떼’) 중 1잔(톨 사이즈)과, 새해 기운을 담은 ‘럭키 스티커’를 무료로 제공하는 ‘럭키 첫 방문 이벤트’를 진행한다. 

또한 회원 본인 계정에 등록된 스타벅스 카드 이용해 뉴이어 프로모션 음료를 사이렌 오더로 주문 시, 음료 한 잔 당 별 3 개를 추가로 적립해 주는 ‘뉴이어 음료 트라이스타 대시 이벤트’를 1월 1일부터 7일까지 진행하며, 1월 8일부터 21일까지는 사이렌 오더로 제조 음료를 구매한 고객 대상으로 새해 메시지와 함께 매일 2,024명을 추첨, 다양한 경품 당첨 기회를 제공하는 ‘럭키 드로우’ 이벤트도 진행한다.

 

맥도날드, ‘행운버거’ 판매 수익금 기부 캠페인 진행

맥도날드는 ‘행운버거’ 2종을 출시하고 기념 행사를 진행했다.

새해 희망과 행운을 전달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는 ‘행운버거’는 2013년 첫 선을 보인 후 매년 연말에 출시된 대표적인 인기 한정 메뉴이다. 맥도날드는 2019년부터 매년 행운버거 판매 수익금 일부를 기부금으로 적립해 한국RMHC에 전달하는 고객 참여형 기부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이번에 출시한 ‘행운버거 골드’와 ‘행운버거 골드 스페셜’ 버거는 특유의 길쭉한 번(버거 빵)이 특징이다. ‘행운버거 골드’는 감칠맛 나는 시즈닝으로 마무리된 쫀득한 식감의 패티에 갈릭 소스와 마늘, 올리브유로 만든 아이올리 소스가 더해져 달달하면서도 진한 마늘 풍미를 느낄 수 있으며, 여기에 해쉬브라운을 추가한 ‘행운버거 골드 스페셜’은 바삭한 식감, 고소한 맛과 함께 포만감을 즐길 수 있는 메뉴다.

 

 

파리바게뜨, 파워퍼프걸과 협업 제품 인기…케이크 일평균 판매 1천개

파리바게뜨가 최근 파워퍼프걸과 협업을 통해 출시한 ‘슈퍼 히어로 파워퍼프걸 케이크’가 출시와 동시에 좋은 반응을 얻으며 일 평균 약 1천개 이상 판매되고 있다. 

‘슈퍼 히어로 파워퍼프걸 케이크’는 크림과 함께 입 안에서 톡톡 터지는 재미있는 식감의 팝핑 캔디를 더해 파워퍼프걸의 톡톡 튀는 매력을 살렸으며, 파워퍼프걸을 상징하는 하트 모양의 핑크 케이크 위에 애니메이션 주인공인 ‘블로섬’, ‘버블’, ‘버터컵’ 모양의 초콜릿을 올려 입체적이고 역동적인 디자인을 완성했다.

케이크와 함께 출시한 굿즈도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파리바게뜨는 매장에서 2만 2천원 이상 구매 시, ‘파워퍼프걸 키링 세트’ 혜택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다. 나만의 취향을 키링으로 표현하는 키링 패션 트렌드에 주목, 파워퍼프걸 키링 3개에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는 코스튬, 스페셜 패키지까지 포함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