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시리스·시성비.. 2024년 트렌드 10가지 알아보기
캐시리스·시성비.. 2024년 트렌드 10가지 알아보기
  • 안지연
  • 승인 2023.12.28 10: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PR 디지털커뮤니케이션연구소는 소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2024년 디지털 마케팅 분야를 관통할 핵심 트렌드로 ▷없어진 돈 ▷재밌어지는 홈쇼핑 ▷똑똑한 시간 소비 ▷대화 소비 AI ▷나에게 딱 ▷끝까지 판다 ▷가짜 옥외광고 ▷소비하지 않기 ▷버추얼 아이돌 ▷나를 기록한다 등 10개의 트렌드를 제시했다.

‘없어진 돈’은 은행권의 앱 카드 출시와 간편결제 사용이 보편화됨에 따라 현금이 필요 없는 캐시리스(Cashless) 비율이 높아지고 있음을 말한다. 한국의 캐시리스 비율은 2018년 KOTRA 조사 상으로도 중국(77.3%)과 캐나다(62%), 호주(59%)보다 크게 앞선 94.7%를 기록했다. 

또 ‘재밌어지는 홈쇼핑’은 유통 플랫폼들이 소비자의 앱 체류 시간 증대를 위해 쿠팡의 쿠팡플레이와 아마존의 아마존 프라임과 같이 유통사들이 자체적으로 OTT를 운영하거나 게임 요소를 가미한 게이미피케이션 콘텐츠를 도입을 뜻한다. 

다음으로 노동력 대체 등으로 시간의 가치를 따지는 '시성비'가 트렌드가 되면서, 예약을 할 수 있는 캐치테이블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 결과, 2023년 1분기 관심도는 각각 4만 3,856건, 3만 8,834건에서 2023년 4분기 6만 1,542건, 9만 3,564건으로 40%, 141% 급증했다.

이밖에도 AI기반 대화형 마케팅 트렌드와 나노 단위로 쪼개어진 맞춤형 커스텀 트렌드, 한 가지 주제를 깊게 파고드는 디깅 하비(Digging hobby), 온라인과 오프라인 광고가 만나 새롭게 탄생한 가짜 옥외광고, 환경 보호와 지속가능성을 위해 ‘소비를 하지 않는’ 소비 트렌드, 잘파세대(Z세대+알파세대)에게 주목받고 있는 버추얼 아이돌, 일상을 다양한 방식으로 기록하는 레코딩 라이프 등이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