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24시 마약류 상담센터 본격 운영
식약처, 24시 마약류 상담센터 본격 운영
  • 차미경
  • 승인 2024.01.08 09: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메타버스 내에서도 예방교육·상담 콘텐츠 제공 예정
메타버스 화면 예시(출처=식약처)
메타버스 화면 예시(출처=식약처)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올해부터 사각지대 없는 마약류 예방·재활 서비스 제공을 위한 ‘24시 마약류 상담센터’(1899-0893)를 본격 운영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청소년에 대한 마약류 예방교육과 예방·재활 상담 효과를 높이기 위해 확장가상세계(메타버스) 내 상담실도 운영한다.

식약처는 종전에는 오전 9시~오후 6시에만 상담할 수 있었던 시간적 제약을 벗어나 언제 어디서든 익명으로 부담 없이 마약류 재활 상담을 받을 수 있도록 새해부터 전문 상담 인력을 갖춘 24시 마약류 상담센터의 본격 운영을 시작했다.

식약처는 전문상담인력 등 8명의 인건비를 포함해 14억 원의 예산을 올해 처음으로 확보해 ▲마약류 중독 관련 안내 및 초기 상담 ▲예방 상담 ▲중독재활센터 연계 등 업무를 더욱 효율적으로 수행해 24시간 상담 서비스 체계를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식약처는 또한, 디지털 환경에 익숙하고 경험을 중시하는 경향이 있는 청소년들에게 마약 오남용과 중독 폐해를 한층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마약류 예방교육 상담실을 포함한 확장가상세계를 구축했다.

확장가상세계는 ▲비대면 실시간 교육을 위한 교육장 ▲개인 상담을 위한 사이버 공간의 상담실 ▲홍보영상 및 각종 마약류 폐해 정보 전시관 ▲폐해 체감을 위한 가상·증강현실(AR·VR) 콘텐츠관 등으로 구성돼 있다.

식약처는 마약류 예방 교육강사와 학교 교사 등을 대상으로 교육·홍보 등을 거쳐 1학기 개학 시기에 맞춰 확장가상세계를 본격 운영하고, 청소년박람회(5월), 마약퇴치의 날(6월) 등 행사 현장에서 체험할 수 있도록 제공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