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청년 5% ‘은둔형 외톨이’…“1인 가구 및 가족지원 정책 활성화 해야”
경기도 청년 5% ‘은둔형 외톨이’…“1인 가구 및 가족지원 정책 활성화 해야”
  • 오정희
  • 승인 2024.01.10 13: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연구원, ‘청년의 고립·은둔, 진단과 대책’ 발간
고립·은둔 원인 가정 내 불화, 학교 폭력, 취업 실패, 우울증, 기질 문제 등
자료=국무조정실
자료=국무조정실

친구 없이 사회에 참여하지 않거나 혹은 수개월 이상 집안에 머물며 사회에 접촉하지 않는 ‘은둔형 외톨이’를 지원하기 위해 지역적 유대를 강화하고 고령화 사회를 대비하는 1인 가구 및 가족지원 정책을 활성화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왔다.

경기연구원은 이러한 내용을 담은 ‘청년의 고립·은둔, 진단과 대책’ 보고서를 발간했다. 

경기연구원은 보건복지부의 2023년 7~8월 실시한 전국 고립·은둔 청년 실태조사(전국 은둔형 외톨이 청년 54만 명), 국무조정실의 2022년 청년 삶 실태조사를 바탕으로 경기도 19~34세 청년 인구 278만 명의 5%인 13만 9천 명을 은둔형 외톨이로 추산했다.

보건복지부 실태조사에서 정의한 ‘고립 청년’은 타인과 의미 있는 관계를 맺지 못하고 어려운 일이 있을 때 도움을 요청할 수 없거나 요청하기 어려운 청년이다. ‘은둔 청년’은 방이나 집 등 제한된 장소에 머물면서 타인 및 사회와의 관계 및 교류가 거의 없는 청년을 뜻한다. 

과거에는 잘 드러나지 않았던 은둔형 외톨이가 급증한 배경에는 △달라진 양육 형태로 인해 약해진 정서조절 능력 △인터넷 발달과 배달 문화 등 적절한 은둔 여건 △강화된 개인의 영역과 느슨해진 공동체성 등 크게 달라진 사회적 요인들이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진단했다. 대부분의 은둔형 외톨이는 은둔에서 벗어나 사회와 관계를 맺고 소통하길 원하지만 의지대로 실천하지 못하며, 불가피하게 ‘은둔’을 선택했더라도 은둔에서 벗어나기 위해 도움이 필요한 것으로 분석됐다.

경기연구원은 경기도의 은둔형 외톨이 지원 방안으로 △법제도적 근거 마련 △정서적으로 유대하는 다양한 지역 공동체 활성화 △애착형성과 정서 안정을 뒷받침하는 중장기 가족지원 정책 추진 △육아휴직 유급 급여 지원제도를 단계적으로 보완함으로써 영유아와 주양육자 간 건전한 유대 형성 △주 양육자를 지정하여 조기 퇴근을 보장하는 제도 도입 △예비 부모 교육 활성화 △은둔형 외톨이 고령화에 대비한 1인 가구의 정책 모델 실험 △은둔을 새로운 삶의 유형으로 인정하고 자립을 지원하는 정책 비전 수립 등을 제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