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K기업은행, 2024년 상반기 조직개편 및 정기인사 실시
IBK기업은행, 2024년 상반기 조직개편 및 정기인사 실시
  • 정단비
  • 승인 2024.01.16 15: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BK기업은행(은행장 김성태)이 지난 15일 미래 성장동력 확충과 정책금융 본연의 역할 강화를 위한 조직개편과 정기인사를 단행했다.

먼저 미래경쟁력 확대를 위해 데이터 본부를 신설했다. 앞으로 데이터본부는 AI 신기술 도입 등 데이터 분석·활용 역량을 한층 강화하고, 데이터 관리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박일규 부행장
박일규 부행장
오은선 부행장
오은선 부행장

 

또 신탁 및 글로벌 IB 등 비이자 부문 강화를 위한 조직을 신설했으며, 내부통제 고도화 및 비대면 금융사고 위험에서 고객을 보호하기 위한 관련 조직을 보강하는 등 고객가치 제고 노력을 지속 추진하기로 했다. 더불어 중소기업에 대한 신속하고 폭넓은 금융지원을 위해 전략영업센터를 경기, 인천, 충청, 경남지역에 우선 설치해 정책금융기관 본연의 역할에도 충실할 계획이다.

한편 IBK기업은행 김성태 은행장은 조직개편에 맞추어 신임 부행장 2명을 포함, 총 2,305명이 승진‧이동한 정기인사를 실시했다.

신임 부행장에는 박일규 본부장을 디지털그룹장, 오은선 본부장을 금융소비자보호그룹장으로 선임했다.

신임 박일규 부행장(그룹장)은 인사혁신 과제를 발굴해 ‘격지스코어’ 도입, 인사정보 공개 확대 등 HR부문에서 새로운 변화를 시도한 공적을 인정받았다. 속도감 있는 업무추진에 강점이 있는 박일규 부행장을 디지털그룹장으로 임명하며, 은행내 전 분야에서 효율적인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할 예정이다.

신임 오은선 부행장은 풍부한 영업현장 경험과 금융소비자보호 관련 업무 경험을 보유한 은행내 대표 여성 리더로서, ‘고객 신뢰’를 최우선 가치로 하는 'IBK형 금융소비자보호 체계'를 더욱 공고하게 구축할 것으로 기대받고 있다.

앞서  김성태 은행장은 취임 직후 ‘행복하고 보람있는 조직’을 만들기 위한 ‘인사혁신 TF’를 구성한 바 있다. 인사정보 및 이동기준 공개, 근무복장 자율화, 휴가제도 개선 등 직원들의 의견을 수렴해 16개 인사혁신 과제를 도출하고 추진했다.

그 중 직원들이 가장 체감하고 있는 변화는 ‘격지스코어 도입’이다. 누적된 출퇴근 시간과 거리를 스코어로 산출해, 기업은행 특성상 많은 점포가 위치한 산업단지 및 도시외곽 지역에서 근무하는 격지근무자를 공정하게 선정할 예정이다. 

아울러 각종 휴가 제도 신설, 난임휴가 확대, 5세 이하 육아 단축근무제 도입 등 일·가정의 양립 지원을 제공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