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단신] KB국민은행·우리은행·하나은행 外
[금융 단신] KB국민은행·우리은행·하나은행 外
  • 정단비
  • 승인 2024.01.22 10: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B국민은행, 제5기 ‘KB국민팬슈머’ 고객패널 모집

KB국민은행은 오는 25일까지 제5기 ‘KB국민팬슈머’ 고객패널을 모집한다.

‘KB국민팬슈머’는 KB국민은행의 대표 고객패널로 온라인 설문조사와 과제 수행 등의 활동을 통해 KB국민은행의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고객 의견을 수렴하는 소통 창구다.

이번 제5기 KB국민팬슈머는 4,000여명을 모집한다. KB국민팬슈머에 선정된 고객은 온라인 설문조사에 참여하게 되며, 설문조사 참여 시 포인트리를 지급받는다. 또한 KB국민팬슈머 중‘KB국민팬슈머 리더’도 별도 선발한다. KB국민팬슈머 리더는 서비스 체험 및 인터뷰 등을 통해 새로운 아이디어와 의견을 제시하는 역할을 함께 수행하며 추가 포인트리를 받을 수 있다.

활동기간은 올해 3월부터 11월까지 약 9개월이며 KB스타뱅킹 이벤트 페이지에서 신청 가능하다.


우리은행, 외화 선순위 ESG채권 7억달러 발행 성공

우리은행은 미화 7억달러 규모의 선순위 3년/5년 만기 듀얼트랜치(Dual-Tranche) 구조로 외화 ESG채권 발행에 성공했다.

이번 발행은 올해 첫 시중은행 외화채권 발행으로, 우리은행은 지속가능채권(ESG채권) 형식으로 발행하기 위해 작년부터 치밀한 사전 준비를 해왔다.

작년 10월 우리은행 관계자들은 두바이, 아부다비, 홍콩 등을 직접 방문, 잠재 투자자들을 대상으로 투자설명회(Non Deal Roadshow)을 열었다. 또한, 올해 들어 싱가폴과 뉴욕의 기관 투자자들을 대상으로 연이어 ‘투자자 미팅’과 ‘컨퍼런스 콜’을 실시, 우리은행의 안정성과 수익성을 적극 알렸다.

이같은 우리은행의 행보는 해외 투자자들의 큰 호응을 불러일으켰다. 특히, 해외 투자자들은 우리은행이 높은 수준의 리스크 관리로 ▲H지수 ELS 판매 규모 ▲PF 익스포져 등을 낮게 유지해 온 것을 높게 평가한 것으로 알려졌다.

우리은행은 이번 외화채권을 미국 ‘3년물 국고채 + 75bp’, ‘5년물 국고채 + 85bp’, 3년물 및 5년물 동일한‘쿠폰금리 4.750%’의 양호한 조건으로 발행했다. 또한, 외화채권 발행으로 조달한 재원은 ‘국내 상생금융’과 ‘해외 그린 에너지 사업’ 등에 사용할 계획이다.

 

 

우리다문화장학재단, 2024년 우리다문화오케스트라 단원 모집

우리금융그룹 우리다문화장학재단은 2024년 ‘우리다문화오케스트라’ 단원을 모집한다. 

‘우리다문화오케스트라’는 다문화가정 어린이·청소년 음악 교육과 체험을 목적으로 지난 2020년에 창단했다. ‘우리다문화오케스트라’는 ▲음악이론 수업 ▲악기 실습 교육 ▲오케스트라 합주 심화교육 ▲정기공연 및 특별공연 등을 통해 단원들이 음악적 재능을 키우고 끼를 발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왔다.

모집대상은 7세에서 15세 사이 초등학교와 중학교 과정의 다문화가정 어린이·청소년으로, 내달 18일까지 우리다문화장학재단 홈페이지에서 모집 신청을 할 수 있다. 모집 악기는 ▲바이올린 ▲비올라 ▲첼로 ▲플루트 ▲클라리넷 등이고, 모집방법은 공개 오디션 방식으로 모두 30명을 선발한다.

공개 오디션에 통과한 오케스트라 단원은 오는 3월부터 12월까지 매주 2회 관현악 전공자 멘토 11명으로부터 전문적인 음악 교육을 받게 된다. 악기 대여를 비롯한 오케스트라 활동에 필요한 모든 비용은 우리다문화장학재단이 전액 지원한다.


 

 

KB국민은행, 인천국제공항 입점 기념 디지털 광고 공개

KB국민은행은 인천국제공항 제1사업권 입점을 기념해 숏폼 디지털 광고 영상을 공개했다.

광고 영상은 인천국제공항을 배경으로 KB금융그룹 캐릭터 ‘스타프렌즈’가 그려진 비행기가 공항 청사 위로 날아가며 시작한다. 비행기가 리본으로 포장된 ATM 기기를 하강시키자 공항 천장이 개방되고 ATM기기들이 공항 청사 안으로 착륙한다. KB국민은행이 인천국제공항에 입점하는 것을 재미있게 표현한 장면이다.

KB국민은행의 이번 광고 영상은 국내 금융권 최초로 FOOH(Fake Out Of Home, 가상옥외광고)로 불리는 새로운 광고 기법을 사용했다. FOOH란 실제 존재하는 공간에 CGI(컴퓨터그래픽이미지)를 활용해 진짜보다 더 진짜 같은 가짜 오브제를 가미한 광고다. FOOH광고는 실제로 보기 어려운 재미와 기발한 아이디어로 소비자들의 이목을 사로잡아 주목도가 높다.

해당 광고 영상은 진짜와 가짜가 결합된 초현실적인 광고로 SNS 상에서 화제가 되고 있다. 특히 젊은 층이 주로 구독하는 트렌드 매거진 계정과 인플루언서 계정 등에서 약 3일간 37만 조회수와 14,000개의 좋아요를 기록하며 외국인 유저들에게도 긍정적 평가를 받고 있다. 해당 광고 영상은 KB국민은행 공식 유튜브 채널과 인스타그램을 통해 시청할 수 있다.

 

 

하나은행, ‘BIDV 초청 하나플레이컵’ 국제 축구대회 후원

하나은행은 베트남 BIDV(베트남투자개발은행)와 함께 ‘대전하나시티즌’의 해외 전지훈련 장소인 베트남 하노이에서 개최되는 ‘BIDV 초청 하나플레이컵’ 국제 축구대회를 후원한다고 밝혔다.

하나은행과 베트남 국영 상업은행인 BIDV가 후원에 참여한 ‘BIDV 초청 하나플레이컵’은 다양한 국가 프로축구팀들과의 실전 경기를 통해 2024시즌을 대비하는 ‘대전하나시티즌’의 기량을 점검하고, 축구로 하나 되는 글로벌 화합의 기회를 만들고자 마련됐다. 

오는 23일부터 27일까지 총 5일간 베트남 하노이 항더이 경기장에서 진행되는 ‘BIDV 초청 하나플레이컵’에는 K리그1 ‘대전하나시티즌’과 V리그1을 대표하는 ‘하노이FC’, '비엣텔FC’를 비롯해 인도네시아 프로축구팀 ‘발리유나이티드FC’가 참가하며, 토너먼트 방식으로 팀당 2경기씩 치러진다. 

23일 오후 3시(현지시간) ‘하노이FC’와 ‘비엣텔FC’의 첫 경기를 시작으로 27일 오후 5시30분(현지시간) 결승전이 진행되며, 스카이스포츠를 통해 ‘대전하나시티즌’의 경기가 생중계돼 국내 축구 팬들도 생생하게 ‘BIDV 초청 하나플레이컵을 즐길 수 있다. 

하나은행과 ‘대전하나시티즌’은 대회 기간 중 베트남 축구 꿈나무 및 소외계층 어린이들을 위해 ▲선수들이 직접 참여하는 축구클리닉 ▲에스코트키즈, 기수단 등 유스프로그램 운영 ▲무료 경기관람 기회 제공 등 사회공헌활동도 함께 진행해 글로벌 현지 지역사회와의 동반성장을 위해서도 노력할 예정이다.

 

 

IBK기업은행, 탄소중립 목표 국제 인증 획득

IBK기업은행은 글로벌 이니셔티브 ‘SBTi’로부터 탄소배출 감축목표를 인증 받았다.

‘SBTi(Science Based Targets initiative, 과학기반 감축목표 이니셔티브)’는 지구 온도 상승폭을 1.5℃ 이내로 제한하기 위해 기업이 수립한 탄소배출 감축목표를 과학적 방법으로 검증하는 대표적 탄소배출 인증기관이다.

기업은행은 ‘2040 탄소중립 선언’, ‘2050 금융자산 탄소중립 로드맵 수립’ 등 단계적인 준비를 거친 끝에 인증 획득에 성공했다. 이는 정책금융기관 최초로 이룬 성과로, 탄소중립 목표에 공신력을 더해줄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인증은 책임감 있는 탄소중립을 추진을 위한 기업은행의 다짐을 엿볼 수 있는 대목이다. 기업은행은 탄소배출 감축 목표 달성을 위해 신재생에너지 사용 확대, 건물 에너지 진단 등을 단계적으로 이행할 계획이다.

한편, 기업은행은 ‘SBTi’ 외에도 ‘글래스고 탄소중립 금융연합(GFANZ))’ 등 다양한 탄소중립 관련 연합체에서 활동 중이며, 중소기업 녹색 전환 지원 등 저탄소 사회로의 전환에도 앞장서고 있다.


 

하나은행, 글로벌파이낸스誌 선정

하나은행은 지난 17일(현지 시각) 글로벌 금융·경제 전문지 ‘글로벌파이낸스’가 선정하는 ‘2024 대한민국 최우수 무역금융 은행상(Best Trade Finance Provider in Korea 2024)’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하나은행은 이번 수상으로 글로벌 파이낸스誌가 선정하는 ‘대한민국 최우수 무역금융 은행상’을 통산 23회 연속 수상하는 쾌거를 이뤘으며, 이는 무역금융 분야의 시장 지배력과 최근 무역시장 흐름에 발맞춘 선제적 서비스 발굴 노력을 국제무대에서 인정받은 결과다.

특히, 글로벌파이낸스誌는 독일 프랑크푸르트에서 개최된 시상식을 통해 하나은행이 글로벌 105개 국가, 1,197개 은행과 환거래 약정을 체결하고 있고, 디지털 신기술을 접목해 실질적인 무역금융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는 점 등을 높게 평가 했다고 선정 이유를 밝혔다.

한편, 전 세계 25개 지역에 글로벌 금융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는 하나은행은 수출입 기업과 상생을 위한 1조원 규모의 ‘수출은 하나론’ 시행, 비대면 프로세스를 도입해 편의성을 높인 ‘HANA DIRECT 수출보증대출’ 출시, 수출입 기업 임직원 연수 프로그램인 ‘수출입 아카데미’ 개최 등 대한민국 수출입 기업의 경쟁력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