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단신] 배달의민족·해태제과·스타벅스 外
[유통 단신] 배달의민족·해태제과·스타벅스 外
  • 오정희
  • 승인 2024.01.31 10: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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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번가, 인기 간편식 버티컬 서비스 ‘간편밥상’ 오픈

11번가가 유명 맛집 간편식을 한데 모은 ‘간편밥상’ 전문관을 선보였다. 지난해 2월 론칭한 신선식품 전문관인 ‘신선밥상’에 이은 간편식품 버티컬 서비스다.

11번가 ‘간편밥상’은 현재 국물요리, 분식/튀김, 즉석밥/면, 구이/볶음/찜, 빵/디저트, 기타 간편식 6개 카테고리에서 560여종의 상품을 선보이고 있다.

특히, 유명 맛집의 시그니처 메뉴를 그대로 재현한 ‘레스토랑 간편식(RMR)’을 다양하게 소개한다. 대표 상품으로 ‘워커힐 호텔 고메 화덕 피자’, ‘63빌딩 백리향 삼선짬뽕’ 등 파인다이닝 레시피를 반영한 상품과 30년 전통 한식집 ‘강남면옥’의 소갈비찜/갈비탕, 용산 노포 ‘용문해장국’의 뼈해장국, 부산 ‘옛 진양식당’ 돼지국밥 등 지역 맛집 간편식을 만나볼 수 있다.

미국 등에서 냉동김밥 열풍을 일으킨 ‘바바김밥’과 설성목장이 협업한 ‘설성목장 한돈 제육마요 김밥’, MZ세대 선호 메뉴 마라탕을 집에서 즐길 수 있는 ‘미스터셰프 마라탕’, 아이슬란드식 고단백 요거트, 분모자 떡볶이, 미니붕어빵 등 트렌드 푸드도 다양하게 소개한다.

 

 

참이슬, 지난해 4분기 소주 브랜드 관심도 톱…처음처럼·좋은데이 순

하이트진로 소주 ‘참이슬’이 2023년 4분기 국내 주요 희석식 소주 브랜드 가운데 온라인에서 가장 높은 소비자 관심도(정보량=포스팅 수)를 나타냈다. 이어 롯데칠성음료 처음처럼, 무학 좋은데이 순으로 분석됐다.

여론조사기관인 데이터앤리서치는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X(옛 트위터)·인스타그램·유튜브·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단체·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3만 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지난해 4분기 희석식 소주 브랜드 13개의 정보량을 빅데이터 분석했다고 밝혔다. 조사 대상은 현재 시판 중인 희석식 소주 가운데 임의 선정했으며, 정보량 순으로 ▲하이트진로 ‘참이슬’ ▲롯데칠성음료 ‘처음처럼’ ▲무학 ‘좋은데이’ ▲롯데칠성음료 ‘새로’ ▲하이트진로 ‘진로이즈백’ ▲(주)한라산 ‘한라산’ ▲금복주 ‘깨끗한 아침, 참(참소주)’ ▲대선주조 ‘대선’ ▲맥키스컴퍼니 ‘선양’ ▲보해양조 ‘잎새주’ ▲맥키스컴퍼니 ‘이제우린’ ▲대선주조 ‘C1’ ▲충북소주 ‘시원한 청풍’ 등이다.

조사 결과, 참이슬이 지난해 4분기 6만 3,456건의 포스팅 수로 조사 소주 브랜드 중 1위에 올랐다.

지난해 12월 더쿠, 클리앙 등 복수 커뮤니티 채널에는 하이트진로가 정부의 ‘기준 판매 비율’ 도입을 앞두고 참이슬 후레쉬 출고가를 1,247원에서 1,115원으로 10.6% 낮추면서 편의점 업계 역시 출고가 인하 반영분에 따라 가격을 내린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특히 참이슬 병 360㎖ 평균 판매가는 2,100원에서 1,900원으로 인하되며, 좋은데이 등 타 소주 브랜드도 가격을 낮춘다는 내용이 덧붙여 소개됐다.

처음처럼은 같은 기간 4만 3,630건의 정보량으로 2위를 차지했다. 참이슬과는 1만 9,826건의 정보량 격차를 보였다.

좋은데이가 1만 8,882건으로 3위에 자리했다.

4위 새로의 같은 기간 온라인 정보량은 1만 3,478건으로 집계됐고 5위 진로이즈백의 포스팅 수는 1만 1,688건으로 확인됐으며, 6위 이하의 소주 브랜드 정보량은 1만 건에 이르지 못했다. 

 

 

배달의민족 배달커머스 배민스토어에 전통시장 서비스 오픈

배민 운영사 ㈜우아한형제들은 배달커머스 ‘배민스토어’에 전통시장 서비스를 오픈한다고 밝혔다.

이 서비스는 전통시장 소상공인의 판로 확대 및 매출 증대를 돕고, 디지털 전환 기반 조성을 통한 전통시장 활성화를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배민스토어 전통시장 서비스에서는 시장에 위치한 여러 가게의 상품을 장바구니에 담아 한 번에 주문하고 배달 받을 수 있다.

입점 시장은 서울 강북구 수유전통시장, 서울 용산구 용산용문시장 두 곳이며, 음식점을 비롯해 정육, 청과, 수산물, 반찬 등을 판매하는 총 45개 점포가 배민스토어에서 문을 연다. 향후 배민은 입점 시장을 전국 대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이와 함께 배민은 전통시장 소상공인의 자생력 제고와 온라인 역량 강화를 위해 시장 대표 상품을 발굴해 밀키트로 개발, 판매할 수 있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배민과 전통시장이 함께 개발한 밀키트는 지역 특산물·먹거리 주문배송 서비스인 ‘배민 전국별미’를 통해 올 상반기 중 판매될 예정이다.

배민은 이번 서비스 오픈을 맞아 다음달 6일까지 배민스토어 전통시장 이용 시 배달비 무료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또 고객들이 전통시장 상품을 더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해당 기간 사용할 수 있는 4천원, 6천원 할인 쿠폰도 제공한다.

 

 

“집에서 즐기는 전문점 맛” 하림 더미식, ‘고기손만둣국’ 출시

종합식품기업 하림은 설 명절을 앞두고 ‘더미식(The미식) 고기손만둣국’을 출시했다.

더미식 손만둣국은 양지고기 육수의 맑고 깊은 감칠맛과 ‘더미식 육즙만두’ 품질을 그대로 담아 전문점 수준의 맛 퀄리티를 재현한 제품이다.

더미식 손만둣국의 육수는 신선한 양지를 오랜 시간 푹 고아내 맑지만 깊고 진한 감칠맛을 살렸다. 부드럽고 담백한 양지 고기를 가늘게 찢어 만든 고명과 육수와의 조화도 일품이다.

손만두의 소는 신선한 생 돈육과 야채를 크게 썰어 넣어 재료 자체에서 우러나오는 풍미와 육즙, 풍성한 식감을 모두 살렸다. 만두피는3시간 동안 직접 우려낸 닭육수로 반죽하고 1만번 치대 오래 끓여도 잘 퍼지지 않고 쫄깃한 식감이 특징이다.

하림은 전문점 수준의 퀄리티 높은 만둣국을 출시하기 위해 전국의 줄 서서 먹는 유명 국물 및 만두, 만둣국 맛집을 방문하고 메뉴별 장점을 찾아내 레시피 개발에 적용했다. 하림 내부와 전문가 블라인드 비교 테스트를 통해 맛집보다 더 높은 점수를 받을 때까지 풍미와 식감을 최대치로 끌어올려 맛의 완성도를 높였다.

 

 

CJ웰케어, ‘카무트® 곡물콤부효소’ 출시 한 달 만에 누적 판매량 1만개 돌파

건강기능식품 전문기업 CJ웰케어의 ‘카무트® 곡물콤부효소’가 출시 한 달 만에 초도 물량 1만개를 모두 완판시키며 초반 인기몰이에 나서고 있다.

지난해 12월 첫 선을 보인 ‘카무트® 곡물콤부효소’는 캐나다산 정품 카무트(호라산밀)를 비롯한 흑미, 율무, 서리태, 콤부차 등 엄선된 14가지 원료를 배합해 만든 프리미엄 효소다. 역가수치가 1포(3g)당 총 732,000유니트(unit)로, 탄수화물 섭취량이 많은 한국인의 식습관을 고려한 맞춤형 설계로 개발됐다.

‘슈퍼 곡물’로 불리는 카무트(KAMUT)는 고대 이집트에서부터 재배된 원시 곡물로, 고소하고 쫄깃한 식감이 특징이며 단백질, 식이섬유, 미네랄, 셀레늄 등의 영양소가 일반 밀보다 풍부하다.

CJ웰케어는 홈쇼핑 등으로 판매 채널을 확대하며 초반 기세를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해태 후렌치파이, 제주 감귤 담은 겨울 시즌에디션 출시

해태제과는 갓 수확한 제철 제주 감귤 잼을 올린 ‘후렌치파이 감귤 마멀레이드’를 선보인다.

새콤달콤한 맛으로 겨울이 제철인 감귤이 주인공이다. 추운 계절에 먹어야 제 맛인 만큼 올 겨울에만 맛 볼 수 있도록 54만개만 한정 생산한다.

64겹 페스츄리의 바삭함으로 사랑 받는 후렌치파이에 진한 감귤 마멀레이드로 상큼함과 달콤함을 동시에 살린 것이 특징.

올 겨울 갓 수확한 제주 감귤이라 그만큼 신선하고 맛과 향도 진하다. 감귤을 산지에서 수확과 동시에 농축해 제조 공정까지 최소화한 덕분에 진짜 감귤을 먹는 듯한 느낌이다.

게다가 껍질까지 통째로 갈아 마멀레이드로 만들어 식이섬유가 풍부해 건강까지 챙길 수 있는 것도 강점. 제주 감귤을 그대로 빚은 주황색 잼을 페스츄리에 담아 한결 먹음직스럽다. 감귤 원물을 모두 담았다는 의미를 살려 제품 이름도 마멀레이드다.

 

 

스타벅스, ‘화이트 타로 라떼’ 출시하며 2024 스프링 프로모션 시작

스타벅스 코리아가 無카페인, 無색소 음료인 ‘화이트 타로 라떼’ 등 음료 3종과 푸드를 새롭게 선보이며, 2024년 본격적인 봄의 시작을 알리는 스프링 프로모션을 시작한다.

스타벅스는 오는 2월 1일부터 2월 28일까지 고객들의 소중한 모든 순간들을 스타벅스와 함께한다는 의미의 ‘MEET THE HEARTFUL MOMENT’를 주제로 스타벅스의 봄을 알린다. 

고구마, 마와 유사한 ‘타로’는 구수한 풍미가 매력적인 작물로 스타벅스는 타로를 활용한 ‘화이트 타로 라떼’를 선보인다. ‘화이트 타로 라떼’는 타로 본연의 자연스러운 색과 질감을 담아낸 음료로 구수한 타로의 풍미를 우유가 담백하게 감싸준다.

‘화이트 타로 라떼’는 카페인과 색소가 포함되지 않아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으며, 티를 커스텀으로 추가하면 카페인이 함유된 ‘타로 밀크 티’로도 선택할 수 있다.

봄 시즌 음료로 함께 출시하는 ‘에스프레소 쿠키 라떼’는 고소한 쿠키 풍미의 베이스에 진한 커피 풍미를 더한 에스프레소 음료이며 바삭한 쿠키 토핑으로 식감을 더했다.  이와 더불어 자몽 본연의 쌉싸름함과 은은한 단맛으로 가볍게 즐기기 좋은 ‘리프레싱 자몽 캐모마일 티’를 함께 선보인다.

또한 달콤한 초코 시트 사이에 부드러운 생크림과 국내산 생딸기가 층층이 레이어 된 ‘딸기 초코 레이어 케이크’와 상큼한 딸기크림과 생딸기가 올라간 ‘딸기 수플레 치즈 케이크’ 및 ‘스틱 에그 타르트’ 등 봄 시즌 푸드가 새롭게 출시된다. 

한편, 스타벅스는 2월 밸런타인데이를 맞아 로맨틱한 무드를 전달하기 위해, 핑크 컬러와 하트 디자인을 중심으로 표현한 ‘SS 팝핑러브 포터 텀블러 473ml’, ‘비마인 핑크 퍼 토트백’ 등의 MD 상품을 선보인다. 특히 ‘SS 비마인 핑크 하비 콜드컵 355ml’는 핑크와 크림 컬러 2종으로 출시해 커플 아이템으로 쓰기 좋다.

스타벅스는 고객의 소중한 모든 순간들을 스타벅스와 함께 할 수 있도록 프로모션 기간 중 주차 별로 다양한 고객 맞춤형 이벤트를 함께 진행할 예정이다.

먼저, 본인 계정에 등록된 스타벅스 카드로 이벤트 음료를 사이렌 오더 주문 시 이벤트 음료 한 잔 당 별 3개를 추가 증정하는 Tri-Star Dash 이벤트를 2월 1일부터 2월 7일까지 7일간 진행한다. 또한 2월 8일부터 2월 12일까지 설 연휴 기간을 맞아 스프링 프로모션 이벤트 음료(화이트 타로 라떼, 에스프레소 쿠키 라떼, 리프레싱 자몽 캐모마일 티) 구매 시 선착순 24만 명에게 스타벅스 세뱃돈 봉투를 증정하는 ‘설 세뱃돈 봉투 증정 이벤트’와 티맵 이용 시 스타벅스 드라이브 스루 매장에서 사용 가능한 카페 아메리카노 사이즈업 쿠폰을 제공한다.

 

 

SPC삼립, ‘마법의 딸기’ 협업 베이커리 5종 출시

SPC삼립이 프리미엄 딸기청 브랜드 ‘마법의 딸기’와 협업한 ‘마법의 딸기 베이커리’ 5종을 출시했다.

마법의 딸기는 높은 딸기 함유량과 살아있는 과육의 식감을 특징으로 하는 프리미엄 딸기청 브랜드이다. SPC삼립와 마법의 딸기는 딸기 잼과 필링을 함께 개발해 베이커리 제품에서도 딸기 본연의 상큼한 과육을 느낄 수 있게 했다.

신제품은 상큼 달콤한 딸기 머핀에 딸기칩 토핑을 얹은 ‘상큼딸기머핀’, 부드러운 딸기 카스텔라에 달콤한 딸기 크림을 넣은 ‘상큼딸기샌드’, 딸기잼과 고소한 크림치즈를 넣어 만든 그물 모양 빵 ‘딸기크림치즈데니쉬’, 카스텔라 사이에 생크림과 딸기잼을 가득 넣은 ‘달콤딸기케익’, 사각 카스텔라에 부드러운 생크림과 딸기 다이스를 듬뿍 얹은 ‘달콤딸기카스테라’까지 총 5종이다. 신제품은 전국 편의점, 마트, 슈퍼마켓에서 만나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