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후 김치냉장고’ 점검하세요
‘노후 김치냉장고’ 점검하세요
  • 차미경
  • 승인 2024.02.13 09: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리콜 대상 ㈜위니아 김치냉장고 화재 예방 위해 반드시 수리 후 사용해야
대상 제품 모델 확인 방법모델명 및 제조(자료=소비자원)
대상 제품 모델 확인 방법모델명 및 제조(자료=소비자원)

오래된 김치냉자고가 있다면 모델명을 꼭 확인해 보자.

한국소비자원과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은 자발적 리콜 중인 ㈜위니아 딤채 노후 김치냉장고(2005년 9월 이전 생산 뚜껑형 모델)를 수리받지 않고 계속 사용할 경우화재 위험성이 점점 커지므로, 즉시 리콜 받을 것을 재차 당부했다. 

리콜 대상 김치냉장고는 20여 년간의 장기 사용으로 특정 부품이 노후화되면서 트래킹 현상에 의해 화재 사고가 발생하는 것으로 밝혀졌으며, 이러한화재 발생 가능성은 제품 사용기간에 비례해 높아지기 때문에 신속한 리콜만이 유일한 해결책이다.

소비자원과 국표원은 2020년 12월 리콜 시행 후 이행율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홍보 활동을 추진해왔다. 이에 따라 총 278만 대가 판매된 리콜 대상제품 중 소비자가 리콜 받지 않고 사용 중인 잔여 수량이 1만 여대 이하인 것으로 추정(폐기 등 자연감소 고려)되지만, 최근에도 화재가 발생하고 있는 상황이다.

소비자원과 국표원 관계자는 “리콜 대상 김치냉장고 화재 피해자 대부분은 정보 접근성이 낮은 60대 이상 고령층(리콜 이후 ‘23년말까지의 화재 540건 중 363건,67.2%)인 것으로 확인됐다”면서, "김치냉장고를 점검하고, 리콜 대상이라면 즉시 사용을 멈추고제조사로 연락해 신속하게 안전조치를 받아 달라”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