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혜택은 다 서울에 있다? NO! 전라북도 '청년 정책' 알아보기
청년 혜택은 다 서울에 있다? NO! 전라북도 '청년 정책' 알아보기
  • 이은진
  • 승인 2024.02.13 16: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라북도 청년층 인구 감소세가 심상치 않다. 전북특별자치도 통계시스템에 따르면 전락북도내 20~39세 청년층 인구는 2024년 1월 기준 약 36만 명이다. 5년 전인 2018년의 청년층 인구는 약 42만 명이었다. 5년 사이 약 6만 명이 감소한 것이다. 전라북도는 광역시를 끼고 있지 않은 전북, 강원, 충북, 제주 중 청년 인구 비중이 제일 작다.

그렇다고 전라북도에서 청년층을 위한 ‘청년 정책’이 전무한 것은 아니다. 전라북도에서는 이러한 청년 인구 감소를 막기 위해 어떤 정책들을 추진하고 있는지 직접 알아봤다.

 

ⓒ전북특별자치도청
ⓒ전북특별자치도청

 

남원시 청년주거비 지원사업

남원시에서는 만 19세~만 45세 이하인 청년층을 대상으로 청년 주거비 지원사업을 추진한다. 기준중위소득 180% 이하이면서 주민등록상 주소지가 남원시 월세주택인 청년 계약 당사자가 지원 대상이다.

보증금 1억원 이하, 월세 60만원 이하의 월세 주택에 한해 지원하며 가족관계증명서의 본인 및 배우자의 소유 주택이 없어야 한다.

신청기간은 1월 29일부터 예산 소진 시 까지며, 선정된 청년에게는 월 최대 16만원씩 60개월(최대 960만원)을 지원한다. 주거비는 반기별로 지원한다. 단, 월세가 16만원 미만인 경우에는 월세만큼 지급한다.

신청을 원하는 청년 1인가구는 남원시청 누리집 > 분야별정보 > 교육/복지 > 청년주거비지원에서 신청하면 된다.

 

익산시 청년 면접 정장 대여

익산에서는 만 18세~39세 미취업 구직 청년을 대상으로 면접 정장 대여 서비스를 운영한다.

대여품목은 정장(상·하의), 셔츠, 블라우스, 넥타이, 구두 등이며 대여기간은 대여일로부터 3박 4일이다. 1인당 연 3회까지 지원되며 ▲일반 교육 ▲모의 면접 ▲대학교(원) 면접 등 참여자는 지원 제외된다.

상시 모집하며, 예산 소진시까지 운영한다. 면접 정장 대여를 원하는 익산시 청년은 익산청년시청 누리집 > 청년 면접 정장 대여사업 > 신청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하면 된다.

 

전북청년 도전 지원사업단

전북청년 도전 지원사업단은 경제 불황 등 여러 가지 이유로 경제활동을 하고 있지 않은 전라북도 청년들을 위해 2024년 청년 도전 지원사업 참가자를 모집한다.

해당 프로그램은 고용노동부와 전북특별자치도가 공동으로 추진하는 사업이다. 6개월 이상 취업 및 직업훈련 참여 이력이 없는 만 18세~34세 청년을 대상으로 모집하며, 접수기간은 2월 29일(목)까지다. 

참여 혜택은 도전 유형에 따라 차등 지급한다. 5주 수료 시 현금 50만원을 지급하며, 15주 수료 시 인센티브 포함 최대 220만원, 25주 수료 시 인센티브 포함 최대 350만원까지 지급한다.

신청을 원하는 청년은 워크넷 누리집 > 청년도전지원사업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하면 된다.

 

정읍시 2024년 구직지원금 지급

정읍시에서는 취업·구직 등 대학을 진학하지 않는 사회초년생들의 생활 안정 기여 및 애향심 고취를 위한 구직지원금을 신청 받는다.

신청대상은 2024년 관내·외 고등학교 졸업생(고졸 검정고시 포함) 중 학생 본인을 포함하여 부 또는 모가 정읍시 관내에 계속하여 1년 이상 주민등록을 둔 취업·구직생이다. 신청 연령은 45세 이하이며 1인 1백만원을 지원한다.

정읍시 구직지원금은 1월 2일부터 연중 모집한다. 정읍시 주소지 관할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접수하면 되며 지원 대상자 본인 또는 부모가 신청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