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소식] 당근·클래스101·딜라이트룸 外
[스타트업 소식] 당근·클래스101·딜라이트룸 外
  • 정단비
  • 승인 2024.02.22 11: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근 ‘지금 뜨는 인기글’, 실시간 동네 이슈 보여준다

당근은 ‘동네생활’ 내 ‘인기글’ 게시판에서 동네별로 이슈가 되는 글을 모아 실시간 순위를 보여주고 있다고 밝혔다.

당근 동네생활 탭에서 인기글 카테고리를 클릭하면 보이는 ‘지금 뜨는 인기글’에서는 이웃이 올린 동네생활 게시글 중 가장 많은 인기를 얻은 글의 순위와 내용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지금 우리 동네에 생긴 일, 화제가 된 이웃 사연 등 쉽고 빠른 동네 이슈 파악이 가능하다. 인기글은 댓글 수, 공감 수, 조회 수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점수에 따라 순위가 정해지며, 2시간마다 새로운 점수가 반영된다. 단, 다른 사람들에게 불편함을 줄 수 있는 내용을 포함한 글은 제외된다.

동네 인기글 랭킹은 기간에 따라 둘러볼 수도 있다. ‘오늘’, ‘주간’, ‘월간’ 탭을 클릭하면 각 기간별 인기글이 10위, 30위, 50위까지 표시돼 우리 동네 근황이 한눈에 보인다. 오늘 탭에서는 이웃의 관심이 빠르게 높아지고 있는 급상승 게시글을 함께 확인할 수 있다.

실제로 지금 뜨는 인기글에서는 다양한 동네 이슈가 수시로 올라오고 있다. ‘기후동행카드 구매 못한 분들 지금 OO역으로 달려가세요!’와 같은 유용한 최신 정보부터 ‘하천에서 수달 봤어요’, ‘오리와 강아지가 같이 산책하고 있어요’ 등 재미있는 에피소드까지 찾아볼 수 있다.


 

아파트아이, 국내 대표 프롭테크 기업 프롭티어와 MOU 체결

아파트아이가 프롭테크 주식회사 ‘프롭티어’와 데이터 파트너쉽 구축 및 포괄적 사업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를 체결했다.

양사는 이번 MOU를 통해 데이터 및 콘텐츠의 활발한 교류와 공동 수익 모델 개발을 약속했다. 그 일환으로 아파트아이가 보유한 관리소의 데이터와 프롭티어가 보유한 공동주택 단지 정보를 상호 전달할 계획이다. 또한 프롭티어가 보유한, 부동산 매물 서비스 ‘이실장플러스’ 앱의 회원 인프라를 아파트아이와 연계해 서비스 협력을 도모한다. 

한편, 프롭티어는 부동산 빅데이터와 AI 기술을 바탕으로 한 국내 대표 프롭테크 기업으로 부동산 중개 솔루션 ‘이실장’, 부동산 분양정보 서비스 ‘e분양’ 등 부동산 전문 앱을 다수 보유하고 있다. 프롭테크(PropTech)는 부동산(property)와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로 부동산 산업을 디지털 산업으로 전환한 신사업 분야다.

 

 

딜라이트룸, 알라미 ‘수면 분석 기능’에 ‘코골이 감지 기능’ 추가

글로벌 모닝 웰니스앱 ‘알라미’ 운영사 딜라이트룸이 사용자가 별도 디바이스 없이 수면 중 코골이를 확인할 수 있는 ‘코골이 감지 기능’을 알라미에 추가했다. 

코골이 감지 기능은 알라미 ‘수면 분석 기능’에 탑재했다. 총 수면 시간 및 수면 깊이를 무료로 측정하던 기존 모델에 사용자가 코골이 증상을 스스로 진단할 수 있는 기능을 더했다. 사용자는 코골이 시점과 강도에 대한 정보를 확인하고 녹음된 소리를 재생할 수 있다. 딜라이트룸은 숙면을 방해하는 주요 요소인 코골이를 감지할 수 있으면 사용자 수면 품질을 더욱 정밀하게 파악할 수 있겠다는 의도에서 해당 기능을 개발했다.

개발 과정에서는 기술 개발 및 감지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한양대학교 ERICA 인공지능융합학과와 협업했다. 코골이를 감지하는 딥러닝 모델에 오디오 데이터 20,000여개를 학습시켰으며, 주변 소음에도 정확한 판단을 위해 데이터 증강 기술을 활용했다. 완성한 코골이 감지 모델은 정식 서비스 중에도 실사용 데이터를 바탕으로 꾸준히 고도화할 예정이다.

향후 딜라이트룸은 수면 분석 기능을 고도화하고 사용자가 올바른 수면 습관을 형성하도록 다양한 맞춤 가이드라인을 제공할 계획이다. 수면 품질을 보다 정확하고 자세하게 분석해 사용자가 어떤 문제를 겪는지 파악하고 조언을 제공하는 기능이다.

 

 

클래스101, 스튜디오바이블과 합병 계약 체결 및 콘텐츠 독점 공개

함께 성장하는 통합 배움 플랫폼 클래스101이 스튜디오바이블과 합병 계약을 체결하고 콘텐츠를 독점 공개한다.

클래스101은 스튜디오바이블(이하 ‘바이블’)과 합병하고 바이블의 다양한 양질의 콘텐츠를 단독으로 선보인다. 이번 합병을 통해 바이블이 보유한 음악·영화·스포츠·글쓰기·요리 등 각 분야 전문가의 콘텐츠를 확보한 만큼 클래스101의 콘텐츠에 다양성을 더할 예정이다.

바이블의 강점이었던 각 업계의 전문가들의 클래스는 클래스101의 콘텐츠 라인업을 더욱 확장 시켜줄 것으로 기대된다. 대표적인 클래스로는 ▲프로게이머 페이커 ▲작사가 김이나 ▲영화감독 박찬욱 ▲만화가 윤태호 ▲전 프로골퍼 박세리 등이 있으며, 각 분야에서 맹활약하며 명성을 이어온 거장들과 최고의 자리에 오른 명사들의 클래스를 직접 만나볼 수 있는 만큼 클래스메이트들에게 전문적이고 다채로운 배움을 선사할 것이다. 

클래스101은 확장된 배움의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국내외 콘텐츠 플랫폼에 대한 전략적 인수합병을 추진하며 클래스 전문성을 강화해 나가고 있다. 또한 클래스메이트가 배움의 여정에서 다채로운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포맷의 클래스 뿐만 아니라 수강 몰입도와 경험의 가치를 높일 수 있는 ‘플레이리스트’, ‘챌린지’, ‘다짐’ 등 신규 서비스들을 선보이며 통합 배움 플랫폼으로서 경쟁력을 높여가고 있다.

 

 

아산나눔재단, ‘아산 비영리스타트업’ 2024년도 참가 기관 모집

아산나눔재단이 비영리스타트업의 임팩트 확장과 혁신 역량 강화를 지원하는 ‘아산 비영리스타트업’ 프로그램의 2024년도 참가 기관을 내달 25일까지 모집한다.

‘아산 비영리스타트업’ 모집 전형은 혁신적인 솔루션으로 임팩트 확장하고자 하는 비영리스타트업을 대상으로 하는 ‘성장트랙’과 새로운 사회혁신 아이디어를 검증하고자 하는 비영리스타트업을 선발하기 위한 ‘도전트랙’ 등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 

먼저, ‘성장트랙’은 검증된 역량과 근거에 기반해 임팩트 확장하고자 하는 비영리스타트업을 모집 대상으로 하며, 총 8개팀을 선발한다. 상근 인력 2명 이상을 갖춘 비영리 단체 및 법인, 사회적 협동조합으로 설립 10년 이내 및 연간 수입총액 2천만원 이상의 자격 요건에 해당해야 한다. 선발팀에게는 5월부터 10월까지 약 6개월간 ▲프로젝트 지원금 6천만원, ▲스타트업 전문가의 멘토링, ▲사무 공간인 ‘마루시드존’ 입주 등 다양한 액셀러레이팅 혜택을 제공한다. 또한, 이들은 11월 진행될 ‘비영리스타트업 콘퍼런스’에서 팀별 프로젝트 성과에 대해 발표하는 기회도 주어진다. 

또한, 올해 처음 신설된 ‘도전트랙’은 연 2회에 걸쳐 모집을 진행하며, 상하반기에 각각 10개팀을 선발할 예정이다. 모집 대상은 설립연한과 관계없이 비영리 단체 및 법인, 사회적 협동조합으로 연간 수입총액 3억 원 미만이어야 한다. 이번 상반기에 선발되는 10개팀은 5월부터 8월까지 4개월간 프로젝트를 실행할 수 있는 후원금 5백만원을 제공받는다. 8월 말 열리는 프로젝트 결과 공유회에서 우수한 성과를 보인 팀에게는 추가 상금 최대 3백만원과 마루시드존 입주 혜택도 주어진다.

‘아산 비영리스타트업’ 프로그램 참여를 희망하는 팀은 3월 25일 오전11시까지 아산나눔재단 홈페이지에서 지원서를 제출하면 된다. 서류 및 면접 심사를 거쳐 도전트랙은 4월, 성장트랙은 5월에 각각 최종 선발팀을 발표한다. 이후 선발된 팀들은 오리엔테이션 및 위크숍을 시작으로 소셜 임팩트를 달성하기 위한 팀별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프로젝트 결과를 발표하게 된다. 

아산나눔재단은 예비 지원자들을 위해 2월 27일, 2월 28일, 3월 5일 총 3회에 걸쳐 온라인 사업 설명회를 실시한다. 이와 함께 담당자에게 지원 방법 등에 대해 직접 문의할 수 있는 ‘오피스 아워’도 3월 14일부터 3월 21일까지 오픈한다.

 

 

티머니, 에버랜드와 손잡고 ‘푸바오티머니카드’ 2종 공개

㈜티머니가 국내 최대 규모 테마파크 에버랜드와 손잡고 ‘푸바오티머니카드’ 2종을 공개했다. 2020년 에버랜드에서 태어나 ‘용인 푸씨’, ‘푸공주’, ‘푸룽지’, ‘푸뚠뚠’, ‘푸장꾸’ 등 많은 별명을 가진 푸바오의 특징을 잘 담아 낸 티머니카드가 푸바오 팬들에게 큰 선물이 될 것 기대된다. 

신규 푸바오 티머니카드는 ‘푸바오 냠냠’, ‘푸바오 빼꼼’ 2종으로 출시됐다. 귀여운 푸공주, 푸바오의 사랑스러운 모습을 티머니카드에 담았다. ‘푸룽지’라는 별명의 푸바오만의 노르스름한 털 색상을 카드에 고스란히 담아 냈다. 카드 뒷면에는 푸바오의 동글동글한 뒷모습을 담았다. 푸바오가 좋아하는 대나무, 당근, 왕관 등으로 구성된 이미지 스티커가 함께 동봉돼 있어 카드나 다이어리 꾸미기에 활용할 수 있다. GS25에서 단독 출시하며, 2만장(2종 각 1만장) 한정판으로 만나볼 수 있다. 전국 GS25, 티머니 온라인샵 등에서 구매가능하다.

이를 기념해 티머니는 21일부터 3월 15일까지 다양한 고객 참여 이벤트를 진행한다. ‘우리동네 GS APP’을 통해 ‘푸바오 티머니카드’를 구매 인증하면 다양한 선물을 받을 수 있다. 먼저, ▲에버랜드 기프트카드 5만원권(50명)부터 ▲에버랜드 판다 3단 우양산(100명), ▲바오패밀리 아크릴스탠드(200명), ▲푸바오 바구니속 아크릴 키링(1,000명) 등 다양한 선물을 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