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단신] KB국민은행·NH농협은행·IBK기업은행 外
[금융 단신] KB국민은행·NH농협은행·IBK기업은행 外
  • 정단비
  • 승인 2024.03.12 09: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B국민은행, ‘지하철 여성 안심화장실 조성’ 사업 실시

KB국민은행이 세계 여성의 날을 맞아 지하철 내 여성들의 안전한 화장실 이용을 위해 ‘지하철 여성 안심화장실 조성’ 사업을 시행한다.

KB국민은행은 한국여성단체협의회(회장 허명)와 함께 이용객이 많은 서울 지하철 역사 15곳을 선정해 2024년부터 2025년까지 2년간 300여 대의 불법촬영 탐지기를 설치한다. 24시간 원격 감지로 불법촬영 장치를 발견할 경우 해당 내용이 통합관제소로 자동 전송되며, 보안요원이 즉시 출동한다. 탐지기 설치 화장실 내외부에는 안내스티커를 부착해 불법촬영를 예방할 계획이다.


 

 

NH농협은행, ‘NH올원뱅크 새학기 봄맞이’ 이벤트 실시

NH농협은행은 새학기를 응원하고자 3월 11일부터 31일까지 농협금융 대표 플랫폼 ‘NH올원뱅크’에서 추첨을 통해 푸짐한 경품을 제공하는 ‘올리와 원이랑 함께 맞이하는 새학기 봄맞’ 이벤트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이벤트는 NH올원뱅크 이벤트 페이지에서 ‘응모하기’ 버튼만 누르면 간편하게 참여할 수 있고, 총 3,005명을 추첨해 애플 아이패드 미니(5명), 도미노피자 모바일쿠폰(1,000명), 스타벅스 모바일쿠폰(2,000명)을 제공한다.

 

 

 

콴텍, 한국투자증권과 로보어드바이저 일임 서비스 MOU 체결

AI자동투자 콴텍이 한국투자증권과 비대면 로보어드바이저 일임 서비스 도입을 위한 전략적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콴텍은 고객 편의성을 강화하고자 NH투자증권, 하나증권, KB증권, 유진투자증권에 이어 한국투자증권과 비대면 로보어드바이저 일임 서비스를 시작한다. 고객들은 콴텍 앱에서 한국투자증권 계좌를 신규 개설하거나 기존 계좌를 연동해 콴텍의 다양한 상품을 이용할 수 있게 됐다.
 
이번 업무협약에 따라 콴텍은 58개의 국내 최다 상용화 가능 알고리즘을 개발한 기술력과 자산관리 노하우를 토대로 한국투자증권 고객들이 한층 고도화된 로보어드바이저 투자일임 서비스를 누릴 수 있도록 협력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로보어드바이저의 퇴직연금 투자일임 서비스 규제샌드박스 실증특례에 발맞춰 퇴직연금 디지털 운용을 위한 협력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DB손해보험, 신용평가 ‘A+’ 획득…7년만에 상향 

DB손해보험은 지난 28일 세계 최대의 신용평가 전문기관인 S&P(Standard & Poor’s)의 신용등급 평가를 시행한 결과, 기존 A(Stable)에서 A+(Stable)로 2018년 이후 7년만에 상향 됐다고 밝혔다.

S&P는 국내 보험사의 新회계제도 도입에 따라 지난해 11월 중순 보험사의 리스크 기반 자본을 분석하기 위한 평가모델을 개정했고 개정된 자본평가모델 하에 DB손해보험의 견고한 펀더멘탈 기반의 지속적 이익 창출력 및 자본 안정성 등을 높이 평가해 신용등급 상향을 결정했다.

이번 신용등급 상향 결정의 세부 요인으로 S&P 관계자는 “DB손해보험은 U/W 전략, 채널 경쟁력 등 기반으로 적정 수준의 사업 성장을 통해 향후에도 높은 자본 안정성을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으며, 장기우량채권투자 등 ALM 관리로 금리 변화 상황에서도 자본 변동성을 잘 관리해 나갈 것으로 예상한다”고 평가했다.

또한 전망을 “안정적(Stable)”으로 평가한 것에 대해 ”DB손해보험은 한국 보험시장에서의 강한 경쟁력 및 견고한 자본력을 향후 2년간 유지할 것으로 전망한다”고 추가했다.

이번 등급 상향을 통해 DB손해보험의 대외 신인도가 더욱 제고될 것으로 기대되며 향후 지속적인 수익성 및 자본안정성 강화를 통해 AA-등급으로의 상향도 가능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카카오뱅크, 트래블월렛과 외화 서비스 확장을 위한 업무 협약 체결 

카카오뱅크는 외화 충전 및 결제 서비스 핀테크 스타트업 ‘트래블월렛’과 손잡고 카카오뱅크의 외화 서비스 확장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트래블월렛’은 500만 고객을 보유한 외화 서비스 핀테크사로, 환전 기능 등 외화와 관련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외화 서비스 애플리케이션의 고유명사로 자리잡았다. 특히 ‘트래블월렛’은 전세계 45개 통화에 대한 환전·재환전 수수료 및 해외결제 수수료 면제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카카오뱅크는 ‘트래블월렛’과 함께 향후 선보일 예정인 신규 외화 서비스에 대해 협력을 모색할 예정이다. 외화 환전에 대한 고객들의 관심도와 해외 여행 수요 등이 늘어남에 따라, 카카오뱅크는 ‘트래블월렛’과 손잡고 은행과 핀테크사 간 협업을 통한 새로운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다. 

특히 카카오뱅크는 ‘트래블월렛’이 2017년 출범 이후 약 7년 동안 외화 서비스 시장에서 쌓아온 다양한 노하우를 카카오뱅크의 신규 외화 서비스에 이식해 2,300만 고객들이 일상속에서 더욱 편리하게 외화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계획이다.

 

 

IBK기업은행, 기계·설비 매매 전문 플랫폼 ‘기계거래BOX’ 출시

IBK기업은행은 중소기업의 기계·설비 매매 활성화를 위한 기계거래 플랫폼 ‘기계거래BOX’를 출시했다.

‘기계거래BOX’는 기계·설비 판매 또는 구매 희망 기업이 수수료 없이 쉽고 편하게 거래할 수 있는 플랫폼이다. 기업은행과 기존 거래가 없어도 개인·기업 누구나 이용 할 수 있으며, 회원가입 없이 간편하게 매물검색이 가능하다.

또한 사용자 친화적인 디자인 및 이해하기 쉬운 용어와 이미지를 활용해 디지털 거래에 익숙하지 않은 고객도 쉽게 이용 가능하고, 간편 검색어 기능을 통해 매물검색의 편의성도 높였다.

‘기계거래BOX’는 향후 단순 중개를 넘어 대출신청, 안심결제 등 금융서비스까지 함께 제공할 예정으로, 기계 매입 시 대출이 필요한 고객이 은행에 여러 번 방문해야 했던 번거로움도 줄어들 것으로 기대된다.

기업은행은 ‘기계거래BOX’ 플랫폼 출시와 함께 기계·설비 판매물품을 등록한 선착순 100명에게 신세계상품권 3만원권을 제공하는 이벤트도 진행한다.

 

 

농협은행, 대손보전기금 비대면 실무교육 실시

NH농협은행이 오는 3월 28일까지 지역 농·축협 여신담당자 대상으로 ‘대손보전기금 비대면 실무교육’을 진행한다.

대손보전기금은 금융기관이 농림수산정책자금 대출을 취급하면서 발생하는 손실을 보전하는 기금이다. 신용과 담보력이 부족한 농어민에게 대출할 수 있도록 뒷받침하고 있다.

이번 교육은 양방향 화상교육으로 진행한다. 교육내용은 ▲대손보전기금 개요 및 범위 ▲대손신청 시 유의사항과 불인정 사례 ▲구상권 관리업무 등 종합적인 내용과 현장 사례를 공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