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제55기 정기 주주총회 개최.."반도체 세계 1위 되찾겠다"
삼성전자 제55기 정기 주주총회 개최.."반도체 세계 1위 되찾겠다"
  • 정단비
  • 승인 2024.03.20 14: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성전자는 20일 경기도 수원시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제55기 정기 주주총회를 개최했다.

이날 한종희 부회장과 경계현 사장은 올해 각 부문 사업 전략을 주주들에게 설명한 뒤, 삼성전자는 주주와 적극적인 소통을 위해 '주주와의 대화' 시간을 별도로 마련했다. CFO, CTO, 각 사업부장 등 주요 경영진 13명이 단상에 직접 올라 구체적인 사업 현황, 전략 등 주주들의 질문에 답변하기도 했다.

삼성전자는 2024년은 삼성이 반도체 사업을 시작한지 50년이 되는 해로, 본격 회복을 알리는 '재도약'과 DS의 '미래 반세기를 개막하는 성장의 한해'가 될 것이며, 2∼3년 안에 반도체 세계 1위 자리를 되찾을 계획이라고 선언했다.

한종희 대표이사 부회장이 의장 인사말을 하는 모습
한종희 대표이사 부회장이 의장 인사말을 하는 모습

삼성전자는 모든 디바이스에 AI를 본격적으로 적용해 고객에게 생성형 AI와 온디바이스 AI가 펼쳐갈 새로운 경험을 제공할 방침이다.

▲스마트폰, 폴더블, 액세서리, XR 등 갤럭시 전제품에 AI 적용을 확대하고 ▲차세대 스크린 경험을 위해 AI 기반 화질·음질 고도화, 한 차원 높은 개인화된 콘텐츠 추천 등을 전개해 나가며 ▲올인원 세탁·건조기 비스포크 AI 콤보를 통해 일반 가전제품을 지능형 홈가전으로 업그레이드할 계획이다. 

삼성전자는 전사적 AI 역량을 고도화해 차세대 전장, 로봇, 디지털 헬스 등 신사업 육성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더불어 삼성전자는 초연결 AI시대를 맞아 가장 안전하고 가치있고 지능화된 디바이스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대표 보안 솔루션 '녹스'를 기반으로 개인 정보 보호와 보안을 최우선으로 추진할 방침이다. 

올해 전망으로는 글로벌 반도체 시장이 전년 대비 크게 성장한 6,300억불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되며 DS부문의 매출도 2022년 수준으로 회복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에 메모리는 12나노급 32Gb(기가비트) DDR5 D램를 활용한 128GB(기가바이트) 대용량 모듈 개발로 시장을 선도하고, 12단 적층 HBM 선행을 통해 HBM3/HBM3E 시장의 주도권을 찾을 계획이라고 밝혔다.

파운드리는 업계 최초 GAA 3나노 공정으로 모바일 AP 제품의 안정적인 양산을 시작하고 2025년 GAA 2나노 선단 공정의 양산을 준비할 계획이다. 

아울러 삼성전자는 미래를 위한 다양한 신사업을 준비할 계획이다. 

2023년 시작한 어드밴스드 패키지(Advanced Package) 사업은 올해 2.5D 제품으로 1억불 이상 매출을 올릴 것으로 예상되며, 2.xD, 3.xD, Panel Level 등 업계가 필요로 하는 기술을 고객과 함께 개발하여 사업을 성장시킬 계획이다. 

SiC(실리콘카바이드)/GaN(질화갈륨) 등 차세대 전력 반도체와 AR 글래스를 위한 마이크로 LED 기술 등을 적극 개발하여 2027년부터 시장에 적극 참여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2030년까지 기흥 R&D 단지에 20조원을 투입하는 등 연구개발에 과감한 투자를 아끼지 않을 방침이라고 전했다.

한편 올해는 주주들이 삼성전자의 대표 사회공헌 및 상생 활동을 이해하고 체험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전시도 준비했다.

또 삼성전자는 예상보다 많은 주주들이 참석하는 상황을 대비하고 늦게 도착하는 주주들의 편의를 위해 3층 총회장 1,000석 외에도 1층에 2,500석의 중계실을 추가로 마련했다. 

이번 주주총회에서는 주주총회 시작 전과 인터미션에 발달장애인 오케스트라 '하트하트'가 여인의 향기, 캐논 등 주주들을 위한 아름다운 연주를 선보였으며, 주주총회 시작 전에 삼성전자의 상생 활동을 담은 영상을 송출해 주주들에게 삼성의 다양한 활동을 소개하기도 했다.

영상에는 ▲주요 상생 프로그램별 사내외 관계자들의 감사 메시지 ▲갤럭시S24/스마트싱스 등 사용법 소개 ▲삼성청년SW아카데미(SSAFY)/희망디딤돌/스마트공장/C랩 등 사회공헌 활동 소개 ▲사업전략 소개 ▲주총 운영방식 변경 안내(통합표결) 등으로 구성된 40분짜리 영상 반복 송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