높아지는 AI 가전제품 관심..개인 맞춤형·효율적 에너지 관리 주요
높아지는 AI 가전제품 관심..개인 맞춤형·효율적 에너지 관리 주요
  • 안지연
  • 승인 2024.03.20 16: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PR 디지털커뮤니케이션연구소, 빅데이터로 AI 가전제품 소비자 분석 결과 발표

가전업계의 인공지능(AI) 기술 접목이 눈길을 끌고 있다. 이로 인해 소비자들의 관심도 꾸준히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들은 ‘개인 맞춤형 서비스’ 경험과 ‘효율적인 에너지 절감’ 효과를 가장 기대하고 있기 때문이다.

KPR 디지털커뮤니케이션연구소가 최근 1년간 AI 가전제품과 관련해 소셜 빅데이터 분석을 진행한 결과, 2024년 2월 관심도가 2,830건으로 1년 전에 비해 2배 넘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세계 최대 IT가전 전시회인 CES가 열린 지난 1월에는 전달 대비 82%나 치솟는 등 AI가전에 대한 소비자 관심이 꾸준히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1년간 AI 가전제품 관련 언급량 추이 분석
지난 1년간 AI 가전제품 관련 언급량 추이 분석

KPR 디지털커뮤니케이션연구소의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를 거치면서 디지털 기술이 급속도로 발전했고 chatGPT 등을 통해 AI의 맞춤형 서비스를 경험하면서 AI 가전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기대가 부쩍 높아진 것으로 조사됐다.

AI 가전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도는 지난 1년 동안 꾸준히 증가했다. 특히 세계 최대 정보기술(IT)∙가전 전시회 CES 2024가 열린 2024년 1월 언급량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연관어 분석을 통해 AI 가전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기대 요인을 알아본 결과, 소비자들은 AI가전이 제공하는 개인 맞춤형 서비스 경험과 효율적인 에너지 관리를 통한 지속가능성 향상에 대해 높은 관심을 보였다.

KPR 디지털커뮤니케이션연구소는 연관어 상으로 ‘환경’, ‘효율’, ‘에너지’가 상위 키워드로 나타나며, 인공지능을 활용한 에너지와 환경의 통합적인 관리가 소비자의 에너지 절감 기대로 이어지고 있음을 확인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