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제철, 올해 2,000여만 톤 판매와 16조 매출 도전
현대제철, 올해 2,000여만 톤 판매와 16조 매출 도전
  • 김제경 기자
  • 승인 2014.02.09 14: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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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기 고로 체제와 현대하이스코 냉연부문 합병…‘쇳물에서 냉연까지’

지난해 고로 3기 완공과 현대하이스코 냉연부문 합병으로 글로벌 일관제철소로 자리한 현대제철이 올해 사상 최초로 매출 16조3,000억 원 돌파를 목표한 것으로 발표했다.

7일 현대제철은 여의도 한국거래소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지난해 경영실적 설명회 자리에서 “3기 고로 체제의 완성과 열연ㆍ 냉연 통합 관리에 따른 효율성 강화, 고수익 전략제품 판매 확대를 통해 올해 판매 1,970만 톤에 매출 16조3,000억 원을 달성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현대제철은 무엇보다 3고로의 가동으로 올해 일관제철소의 1,200 만 톤 생산체제가 안정적으로 구축되어 전체적인 설비 효율성이 최적화됨에 따라 원가경쟁력과 수익성이 더욱 개선될 전망이다.

지난해에는 극심한 불황속에서도 전략제품 판매 강화와 고강도 원가절감을 을 통한 원가경쟁력 확보를 기반으로 매출액 12조8,142억 원, 영업이익 7,166억 원, 당기순이익 6,820억 원을 달성했다.

이는 철강시황 부진에 따른 판매단가 하락으로 매출과 영업이익은 전년대비 각각 9.3%, 17.7% 감소했다.

하지만 고로 3기 완공과 현대하이스코 냉연부문 합병을 통해 재무건전성이 개선되면서 부채비율은 전년대비 13.3%p 감소한 120.1%로 줄어들었다.

아울러 제품 판매량은 판재류 929만 톤, 봉형강류 713만 톤 등 총 1,642만 톤으로 사상 최대 판매량을 기록했다.

특히 전체 판매량의 39% 수준인 634만 톤을 차지하는 고부가가치 전략제품은 2012년 539만 톤에서 17.6% 늘어나는 등 판매가 강화됐다.

이와 함께 현대제철은 비상경영체제 강화의 일환으로 열연 합리화를 통한 생산성 향상, 저원가 조업체계 구축을 통한 원가절감과 함께 선제적 원료관리 등 연간 4,234억 원의 원가절감을 달성했다.

한편, 현대제철 관계자는 “올해 현대하이스코 냉연부문 합병을 통해 생산, 영업, 구매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 하고, 제조 단계에서 부터 R&D 부문까지 끊임없는 품질혁신을 이루어 자동차용 강판 등 경쟁력 있는 고부가 제품을 시장에 선보일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