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대희, 결국 사퇴…"국민과 한 약속은 성실히 이행하겠다"
안대희, 결국 사퇴…"국민과 한 약속은 성실히 이행하겠다"
  • 정우석 기자
  • 승인 2014.05.29 16: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대희 국무총리 후보자가 지명 엿새만에 결국 사퇴를 발표했다. 사퇴 회견도 2분 만에 짧게 끝났다.

28일 정부서울청사 창성동 별관 긴급기자회견에서 안 후보자가 "총리 후보직에서 사퇴한다"며 "그간 국민이 보내준 분에 넘치는 사랑에 깊이 감사한다"고 밝혔다.

또한 안 후보자는 "저를 총리 후보로 추천한 박 대통령에게 죄송하다"고 전했다.

지난 22일 박근혜 대통령은 세월호 참사 이후 드러난 관피아(관료 마피아) 척결 등 국가개조 프로젝트를 이끌어갈 적합한 총리 후보자에 '안대희 카드'를 뽑아 들었다. 

'국민검사'로 명성을 날렸던 안 후보자는 대선자금 수사나 거물급 정치인들을 수사하면서 강한 이미지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 김현철 한양대학원 교수 ⓒ데일리팝
하지만 총리 지명 직후, 지난해 7월 변호사로 5개월 동안 16억 원의 수입이 드러나자 "대법관을 지낸 경력을 이용해 사건을 수임한 것 아니냐"는 전관예우 논란에 휘말렸다.

이에 안 전 후보자 측은 "16억 원 중 6억 원은 세금으로, 4억7,000만 원은 기부했다"며 "변호사 활동으로 늘어난 11억여 원도 사회에 환원하겠다"고 했지만 의혹은 점점 불어났다.

지난 25일에는 안 후보자가 지난해 11월 국세청 세무조사 감독위원회 초대 위원장으로 위촉되자마자 법인세 취소소송의 항소심 변론을 맡았다는 게 알려졌다.

새정치민주연합은 안 후보자를 관피아로 규정하고 "전관예우를 받은 관피아 총리가 어떻게 관료개혁과 국가개조를 추진할 수 있겠느냐"며 사퇴 요구와 함께 논란이 더해졌다.

그러나 "전관예우로 돈을 벌었는지가 핵심인데, 왜 기부로 그 문제를 비껴가려 하느냐"는 얘기까지 나오면서 여론이 더 악화됐다.

게다가 안 후보자가 유니세프에 3억 원을 기부한 시점이 총리 지명 사흘 전(19일)이란 게 드러나면서 '정치 기부'라는 논란도 불거졌다.

이어 대법관 시절 출처가 불분명하게 늘어난 예금 9,400만 원, 변호사 수임료를 돌려주려고 갖고 있던 현금ㆍ수표 5억1,950만 원, 세무조사 감독위원장일 때 농협 세금소송의 수임 논의가 시작됐는지에 대한 논란과 의혹이 추가로 제기됐다.

아울러 안 후보자는 청문회 준비를 하던 사람들에게는 "내가 젊었을 때 너무 건방졌던 것 같다. 나는 총리를 할 만한 사람은 아니었던 것 같다"는 심경을 토로했다고 한다.

결국 전후로 쏟아지는 전관예우 논란의 잠재우지 못하고 심적인 부담을 느낀 안 후보자는 사퇴했다.

다만, 11억 원의 환원 약속과 관련해서는 "국민 여러분께 약속한 부분은 성실하게 이행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