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반도체, 아크리치3 LED 모듈…미국과 중국에 전시·시연
서울반도체, 아크리치3 LED 모듈…미국과 중국에 전시·시연
  • 김지원 기자
  • 승인 2014.06.02 15: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적 LED 전문기업 서울반도체(대표이사 이정훈)의 아크리치3 LED 모듈이 세계로 뻗어나가고 있다.

2일 서울반도체는 6월 초 개최될 미국 라스베가스 조명박람회(Light Fair International)와 중국 광저우 국제조명전시회(Guangzhou International Lighting Exhibition)에 아크리치3 LED 모듈을 전시 및 시연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 이주영 새누리당 의원. ©뉴스1
최근 전세계적으로 도입이 확대되고 있는 스마트조명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LED 모듈에 지그비(Zigbee), 와이파이(Wifi), 블루투스(Bluetooth)와 같은 무선제어모듈 및 적외선(IR) 동작감지센서를 연결해주는 별도의 장치(Interface)가 필요했으나 아크리치3 LED모듈은 직접 연결이 가능하여 간편하게 스마트조명을 구성할 수 있다.

아크리치3 LED 모듈은 가정용 백열전구의 밝기 조절을 위해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트라이액 조광기(Triac dimmer) 및 산업용, 상업용 조명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아날로그 조광기(Analog Dimmer)와의 호환성을 획기적으로 높여 LED조명의 전통조명 대체 속도를 높이는데 기여할 것으로 보고 있다.

또한 기존 스마트조명시스템은 아날로그 AC/DC컨버터를 사용하여 디자인이 매우 복잡하고 고비용의 시스템이었다면, Acrich3는 6x6mm의 초소형 IC로 AC/DC컨버터를 대체하여 조명 디자인이 용이하고 제작비용을 낮췄다.

아울러 아날로그 컨버터로 인한 고장의 원인을 없애고 역률(Power factor)은 0.97 이상으로 높였다.

서울반도체 관계자는 "서울반도체는 진보적인 스마트조명의 구현을 위해 지난 4년 동안 선도적으로 아크리치3의 개발에 투자해왔다”며 “전세계 주거용, 상업용, 산업용 스마트조명 시스템에 적용 가능한 아크리치3 모듈을 대대적으로 출시해서 2020년까지 10조 규모로 성장이 예상되는 스마트 조명 시장을 아크리치3로 선점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