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골프존, 갑질 논란에 '상생하는 척?'…꼼수·이간질 의혹까지
[단독] 골프존, 갑질 논란에 '상생하는 척?'…꼼수·이간질 의혹까지
  • 정단비, 오정희 기자
  • 승인 2015.05.08 20: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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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생방안 협상은 계속 결렬·비대위 일부 지역만 협상시도..법정공방 비화 조짐도

지난해부터 스크린골프 시뮬레이터 생산업체인 골프존의 '갑질'을 규탄하는 목소리가 이어지고 있다. 하지만 지난 3월 전국 골프존 사업자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가 골프존 서울사옥 앞에서 규탄집회를 연 이후 1달여간 이 논란은 수면 아래로 가라 앉은 상태이다.

그동안 골프존과 비대위는 상생방안을 위해 국회 간담회 및 공청회 등을 비롯해 수차례 협상을 진행해왔다.

비대위는 정치권을 설득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펼쳐왔고, 골프존 역시 갑질에 대한 정치권의 관심이 이어지자, 해명을 위해 일부 국회의원과 더불어 의원실 관계자들과 만남을 가졌고 비대위 요구와 관련한 해명자료를 배포했다.

그러나 골프존이 배포한 해명자료에 대한 반박문을 발표하며 비대위가 맞서고 있어 새로운 국면에 접어들고 있다.

두 자료의 내용이 상반된 것은 물론, 비대위의 주장이 사실이라면 골프존이 말하는 '상생안'이 제대로 지켜지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해 비대위는 "새로운 법률적 판단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하며, 골프존의 요구안 거절로 이르면 다음주쯤 고소를 준비하고 있다고 전해 골프존의 갑질 논란은 법정공방으로 비화될 전망이다.

특히 비대위는 상생안과 관련해 "대다수 문제가 해소된 것처럼 홍보하고 있지만 사실과 다르다"고 지적하고 있다. 일명 '언론플레이'라는 것이다.

비대위에 따르면 골프존 점주들은 골프존과의 상생방안을 위해 지난 4월 10일 1차 협상, 같은 달 30일 2차 협상을 진행했지만 모두 결렬됐다.

이와 관련해 지난해 골프존 규탄집회를 이끌어 오던 한국시뮬레이션골프문화협회(시문협) 관계자 역시 "협상이 결렬된 것으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

이 과정에서 골프존은 부산지역 비대위에만 별도접촉(?)을 해 이간질을 하려 했다는 원성도 사고 있다.

국회 한 관계자는 이 사실에 대해 묻자 골프존 측이 "'비대위에서 협상안을 안받더라. 부산지역은 받아들일 것 같아서 했다'고 답했다"고 전했다.

이 같은 잡음에 골프존 갑질 논란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있던 A 국회의원은 "비대위 위원장 있는데 분열일으키지 말고 창구를 통일하라"는 일침을 가했다는 후문이다.

하지만 골프존 관계자는 앞서 지난 3월 이러한 이야기가 나왔을 때 "사실무근이다"라며 "개별적 케이스가 다를 수 있다 조금 더 확인해야 할 부분"이라고 일축한 바 있다.

이런 가운데, 180여 부산지역 스크린골프 점주 180여명으로 구성된 부산지역 비대위는 지난달 13일 공식총회를 개최하고 골프존의 갑질 횡포에 적극 대응하기로 했다.

평행선 달리는 양측 입장
'신규판매 중단' 꼼수 의혹

현재 비대위는 프랜차이즈 인정, 장비 생산원가 공개 후 초과이득 반환, 광고수익금 분배 등 9가지를 요구하고 있다.

가장 문제가 되고 있는 부분은 '신규판매 중단'에 대한 것이다. 골프존은 지난 2014년 1월 발표한 '동반성장안'을 통해 업계 상생 차원에서 1년간 골프 시뮬레이터 신규 판매를 하지 않기로 했다.

이에 대해 골프존은 신규매장을 사측이 직접 오픈하는 것이 아니라 일반인이 중고매매상을 통해 오픈하는 형태로 회사는 전국 총량제를 유지하고 있다는 입장이다.

반면 비대위는 "골프존은 중고업그레이드, 허위매장 등록, 허위시스템 등록, 중고판매상을 통한 우회판매 등 편법을 다 동원하고 있었다"고 울분을 토하고 있다.

'비전'(스크린골프 시뮬레이터 장비) 보상판매 시 매장에 기계를 설치한 후 골프존에 등록을 해야 제품판매가 완료되는데, 이를 악용해 매장에 설치하지도 않고 허위로 등록한 후 중고판매상을 통해 포장도 뜯지 않은 채 유통시켰다는 것이다.

이와 함께 골프존은 신규판매를 중단한 기간 장비 교체(업그레이드) 비용을 25%나 올리며 폭리를 취했다는 의혹도 나오고 있다.

한 매체에 따르면 지난 2013년 2월 교체비용은 1대당 2200만원이었지만, 지난해 8월에는 1대당 2805만원을 받았다는 것이다.

실제 야외 골프장과의 '싱크로율'이 높아 이용자들에게 인기가 높은 신형 제품을 '울며 겨자먹기'로 사용할 수밖에 없다는 것이 점주들의 한탄이다.

실제 골프존은 신규판매 중단을 선언하며 지난해 매출이 400~500억원 감소할 것으로 예상했으나, 지난해 매출 4295억원, 영업이익 1024억원으로 사상 최대 실적을 냈다. 

더구나 하드웨어 매출이 신규판매를 하기 전에 비해 오히려 증가해 의혹을 더욱 짙게 만들고 있다.

이외에도 골프존은 지난 2010년, 2011년 자사가 프랜차이즈(가맹사업)가 아니라는 판결을 법원에서 받았으나, 전체 사업주들이 원하면 가맹사업 전환에 대해 검토하겠다는 입장이나, 비대위는 '한다, 안한다'의 명확한 대답을 원하고 있다.

이에 대해 비대위는 "판결이 내려졌던 시기와 현재 상황이 많이 달라졌다"며 "당시에는 15개 무료코스가 있어 골프존에 의존하지 않아도 됐지만, 지금은 골프존의 지원과 통제를 받지 않고는 어떤 영업도 할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특히 반경 500미터 안에 여러개의 매장이 난립해있고 심지어 같은 건물에 두세 군데가 존재하는 곳도 있어 가맹사업법이 적용되야 한다는 주장이 높다.

골프존이 직영점으로 세운 '조이마루'에 대해서도 비대위는 "골프존이 조이마루 회원들에게 연 104회를 사용할 수 있는는 스크린골프 무료이용권(312만원 상당)을 끼워 팔아 대전지역 사업자들의 영업권을 침해하고 있다"고 주장했지만, 골프존 측은 "조이마루는 세계 정상급 선수들이 받고 있는 골프케어 훈련 프로그램을 아마추어 골퍼들에게 제공하며 향상된 실력을 스크린골프를 통해 확인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라고 반박하고 있다.

(데일리팝=정단비, 오정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