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리온 초코파이, 1분기 글로벌 매출 1000억원 돌파 '메가브랜드' 등극
오리온 초코파이, 1분기 글로벌 매출 1000억원 돌파 '메가브랜드' 등극
  • 정단비 기자
  • 승인 2015.05.19 10: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리온의 초코파이가 올 1분기 글로벌 매출이 1000억원 이상 매출을 기록했다.

오리온은 "초코파이는 메가브랜드가 1년 동안 올리는 성과를 단 1분기만에 달성하며 다시 한번 제과업계 최고의 브랜드임을 입증했다"며 "단일 브랜드로 1분기 매출 1000억원을 돌파한 것은 초코파이가 국내 제과업계 최초"라고 지난 18일 전했다.
 
식품업계에서는 연매출 1000억원 이상의 브랜드를 메가브랜드라고 부른다.
 
오리온 초코파이는 1974년 출시했으며, 40주년인 지난해에만 전세계에서 21억개가 팔리는 등 대표 브랜드로 자리잡았다.
 
지난 1993년 초코파이는 보따리상을 통해 수출되다가 오리온이 직접 중국 북경사무소를 개설, 본격적인 해외 진출이 시작됐다. 이후 1997년 북경에 생산공장을 설립하면서 철저한 현지화 마케팅을 전개했다.
 
국내에서는 한국인의 보편적인 정서인 '情'을 활용해 처음으로 제품에 인성을 불어넣었고, 중국에서는 情 대신 '仁'을 활용했으며, 기존의 파란색 포장지를 중국인들이 좋아하는 붉은색으로 바꾸는 등 현지화를 위한 다양한 노력을 보여왔다.

베트남에서도 베트남어로 '情'을 의미하는 'Tinh'을 활용한 마케팅으로 현지화에 성공했다. 덕분에 초코파이는 베트남에서 귀한 음식으로 여겨져 제사상에 올려지기도 한다.
 
오리온의 철저한 현지화 마케팅 덕분에 초코파이의 국내외 매출은 꾸준히 증가해왔다. 2012년 글로벌 매출 3440억원을 기록했으며, 2013년 3800억원, 2014년 3830억원을 기록했다. 2015년에는 1분기에만 1120억원을 달성하며 연 매출 40000억원대 브랜드 탄생을 기대하고 있다.
 
오리온 관계자는 "이번 실적은 철저한 현지화 마케팅으로 이룬 성과"라며 "앞으로도 초코파이가 '제과 국가대표'라는 마음으로 글로벌 시장에서 한국을 알리는 데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데일리팝=정단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