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녹조 확산 조짐에 '대책 추진'
정부, 녹조 확산 조짐에 '대책 추진'
  • 문상원 기자
  • 승인 2015.07.06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강하류·낙동강 녹조발생 '조류경보'
▲ 전국적으로 녹조현상이 심화되고 있는 가운데 지난 5일 오전 서울 여의도 인근 한강에서 서울시 한강사업본부 직원들이 조류분산작업을 벌이고 있다. ⓒ 뉴시스

정부는 지난 1일 범부처 녹조대응 TF 회의(국조실·환경부·국토부·농식품부)를 개최해 4대강 수계와 상수원 호소에 대한 조류관리대책을 강화함으로써 여름철 조류번성에 적극적으로 대응한다고  5일 밝혔다.

녹조는 남조류가 주 원인이 된다. 남조류는 부영양화돼 수질이 나쁜 호수에서 여름에 서식하는 식물플랑크톤으로, 여름에 대량 번식해 수면에 뜨면 녹색을 띠므로 녹조(綠潮)현상이라 부르고 있다

정부는 지속된 가뭄의 영향과 여름철 기온상승이 맞물려 7월부터 녹조현상이 심화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정부는 관계부처 협업을 통해 한층 강화된 녹조대책을 추진키로 했다.

한강 하류에 녹조가 발생해 지난달 30일자로 조류경보가 발령됐고, 낙동강은 지난 5월 중순부터 유해남조류가 일부 출현하여 중·하류에 예방단계의 조류경보가 발령된 상태다.
 
한편, 세계보건기구(WHO)는 먹는물 기준으로 조류독소(마이크로시스틴)가 1㎍/L 이하일 것을 권고하고, 20㎍/L 이상 시에는 친수활동 중단을 권고하고 있다.

서울시 소재 6개 정수장 중 5개소(영등포, 광암, 암사, 강북, 구의)는 고도정수처리시설을 완비하고 있으며, 일반정수처리시설(뚝도)에도 분말활성탄 여과로 조류독소·냄새 제거 등 보완대책을 강구하고 있다.

정부는 4대강 수계별로 구성된 현장대응기구와 함께 비상근무체계를 강화하여 녹조대책의 추진상황을 수시로 점검하고, 평일 및 휴일에도 일일 상황 점검·보고를 통해 관계기관과 공유함으로써, 여름철 심화되는 녹조현상에 체계적이고 차질 없이 대응할 계획이다.

(데일리팝=문상원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