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부, 메르스 종식때까지 대응조치···'후속관리계획 발표'
복지부, 메르스 종식때까지 대응조치···'후속관리계획 발표'
  • 성희연 기자
  • 승인 2015.07.28 16: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복지부 권덕철 중앙메르스관리대책본부 총괄반장이 28일 메르스 후속조치 관리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뉴시스

메르스 발생 69일만인 28일 사실상 종식 선언됨에 따라  보건당국은 재발 방지를 위한 후속대책을 발표했다.

보건복지부(이하 복지부)는 우선 중앙메르스관리대책본부는 메르스 상활실과 메르스 후속조치 태스크포스 중심으로 재편해 메르스가 완전히 종식될 때까지 운영하되 국민안전처 범정부메르스지원대책본부의 경우 일상적 상황관리 기능만을 남겨두기로 했고, 시도 메르스 관리대책본부 및 시군구 보건소는 비상대응 연락체계를 유지하되 상황에 맞게 탄력 운영할 예정이다.
 
특히, 새로운 감염병 발생 및 확산을 예방하기 위해 응급실과 간병문화 개선에 나서고, 폐렴환자 선제 격리조치는 유지하면서 PCR검사 비용 지원은 중동입국자, 환자접촉자 등 적용대상(적응증)을 마련하여 이에 해당하는 경우로 제한한다.
 
복지부는 중동지역 입국자 중 신규 환자 유입을 방지하기 위해 공항 내 게이트 검역과 발열 등 증상여부에 대한 모니터링은 계속 유지하며, 현재 치료중인 환자 12명에 대해서는 최선을 다해 진료 및 치료비를 지원 할 것이고 퇴원한 환자에 대해 후유증을 평가하고 적절한 의료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사후관리프로그램을 마련할 계획이다.
 
또한 메르스 환자 등을 진료한 의료기관의 손실에 대해서는 손실보상 TF의 실태조사와 손실보상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손실에 상당하는 금액을 추경예산 및 예비비 집행(2500억원)을 통해 보상한다.
 
복지부는 메르스가 완전히 마무리 될 때까지 관련 후속조치 관리계획이 원할이 집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각계 의견을 수렴하여 감염병 유입단계부터 선제적인 차단, 상시감시체계구축, 병원감염 예방·관리대책 및 현장 대응 역량 강화를 위한 조직개편 등 국가방역체계 개편방안을 마련하다고 밝혔다.
 
(데일리팝=성희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