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국감] 野, '대우조선 부실관리' 산업은행 지적…편법 알고도 모른척
[2015 국감] 野, '대우조선 부실관리' 산업은행 지적…편법 알고도 모른척
  • 이성진 기자
  • 승인 2015.10.07 15: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회계 부실' 의혹을 받고 있는 대우조선해양 ⓒ 뉴시스

대우조선해양에 대한 산업은행의 부실한 관리의 문제점이 제기됐다.

7일 열린 국회 정무위원회의 국정감사에서 새정치민주연합 강기정 의원은 대우조선해양의 회계 부실 의혹이 과거 대우건설 분식회계 사태와 '판박이'라고 지적하며 산업은행의 부실한 관리를 지적했다.

강기정 의원은 "대우조선해양이 대손충당금을 편법으로 쌓거나 누락했고, 산업은행이 이를 관리하지 않았다"면서 "대우건설과 완전히 판박이"라고 말했다.

또한 "대우조선해양은 장기매출채권 회수 가능성을 따져서 회수가 어려우면 대손충당금을 쌓게 돼 있었지만, 마치 장기매출채권을 받을 수 있을 것처럼 꾸며 충당금을 쌓지 않았다"면서 "산업은행은 이런 문제점을 알았으나 합리적으로 고치려는 노력을 안 했다"고 지적하고 즉각 감리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

이에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회사의 소명을 받아보고 장기매출채권 회수 가능성을 검토한 뒤 감리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 답했다.

또한 "불가피한 회계 처리였는지 들여다보는 것으로 안다"면서 "불투명한 점이 있다면 금융감독원과 산업은행이 면밀히 판단하겠다"라고 말했다.

대우조선해양은 지난 7월 해양플랜트 부문의 대규모 손실로 올해 2분기에만 3조원이 넘는 영업손실이 났다고 발표했고, 이에 최대주주이자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의 관리 책임 문제가 수면 위로 떠오른 상황이다.

(데일리팝=이성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