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부, 한일 국방장관회담 고의누락 해명 "양측이 꼭 필요한 부분만 공개"
국방부, 한일 국방장관회담 고의누락 해명 "양측이 꼭 필요한 부분만 공개"
  • 이성진 기자
  • 승인 2015.10.22 13: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국방부는 한일 국방장관회담 발언 고의누락 논란과 관련해 "한일 양측이 꼭 필요한 부분만 공개하기로 한 데 따른 것"이라고 해명했다. ⓒ 뉴시스

국방부는 한일 국방장관회담 발언 고의누락 논란과 관련해 "한일 양측이 꼭 필요한 부분만 공개하기로 한 데 따른 것"이라고 해명했다.

김민석 국방부 대변인은 22일 오전 정례브리핑에서 일본 방위상의 발언을 생략한 채 회담 결과를 공개한 이유를 물은 데 대해 "협상하는 담당 부서에서 꼭 필요한 내용만 하겠다고 합의를 한 모양"이라고 말했다.

이어 "협상이나 회의를 하고나면 서로 공개여부 등 이런 부분을 협의한다"며 "회의 내용을 다 공개하지는 않는다"고 설명했다.

김민석 대변인은 "어쨌든 우리는 '일본 자위대가 타국 영역 진입시 해당국가의 동의를 받겠다'는 일본 입장을 재확인한 것이 중요하다"며 "북한 지역이 대한민국의 영토라는 것은 명백하다"고 강조했다.

앞서 지난 20일 서울에서 열린 한일국방장관회담에서 일측의 나카타니 겐 방위상은 한민구 장관이 "북한은 대한민국 영토이기 때문에 자위대 진입시 한국 정부의 동의를 받아야 한다"고 밝힌 데 대해 "대한민국의 유효한 지배가 미치는 범위는 이른바 휴전전 남쪽이라는 일부의 지적도 있다"고 밝혔다.

하지만 회담 뒤 국방부는 일본측이 이같은 입장을 밝힌 데 대해서는 설명하지 않아 회담 내용을 고의누락했다는 비판을 받았다.

한편 김 대변인은 오는 11월 2일부터 4일까지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에서 열리는 아세안 확대 국방장관회의(ADMM-PLUS)를 계기로 한일 국방장관회담이 추가로 열릴 가능성과 관련해 "통상 다국적 회의는 마지막에 (양자회담 개최 여부가) 결정되는 측면이 있다"며 "아직 결정된 바 없다"고 말했다.

(데일리팝=이성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