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상직 장관 "TPP, 잘 살펴보고 협상에 임해야"
윤상직 장관 "TPP, 잘 살펴보고 협상에 임해야"
  • 성희연 기자
  • 승인 2015.11.06 17: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윤상직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 뉴시스

윤상직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과 관련해 "우리에게 플러스 되는 부분도, 부담되는 부분도 있을 것"이라며 "(우리로서는) 협상의 룰을 잘 살펴보고 협상에 들어가야 한다"고 말했다.

지난 5일 오후 윤 장관은 TPP 협정문 공개 뒤 세종시에서 기자 간담회를 열고 "TPP는 예외 없는 관세 협정을 지향했지만 민감한 부분은 각국이 서로 보류할 수밖에 없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TPP의 공산품 관세철폐율은 100%로, 기계·전자·전기 등의 품목은 대부분 발효 즉시 관세가 철폐돼 미국 시장에서 일본에 고전이 예상되며, 역외에서 들여온 원재료도 역내에서 부가가치를 일정 수준 이상 창출하면 역내 산으로 인정되는 '완전 누적원산지' 도입으로 산업별 셈법이 복잡해졌다.

이에 윤 장관은 "(TPP가) 21세기 무역 규범이라고 한다면 적극적으로 수용해서 대응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부진한 수출에 대해서는 "연말까지 수출 드라이브를 걸고 내년 정책을 마련하는 회의도 할 것"이라며 "조만간 탄력을 받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윤 장관은 다만 "지금의 주력 수출 품목만으로 끌고 갈 수 없기 때문에 솔리드스테이트드라이브(SSD), 화장품, 소비재,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등 새로운 수출 전략 품목을 키워 나가야 한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윤 장관은 "철강, 석유화학 등에서 구조조정이 필요하고 조선은 채권단을 중심으로 진행되고 있다"며 "지금 하지 않으면 공멸할 수 있다는 위기감을 갖고 지속적으로 해야 한다"고 말했다.

(데일리팝=성희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