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모방지샴푸·서비스, 기대 못 미쳐…과장 광고 주의해야
탈모방지샴푸·서비스, 기대 못 미쳐…과장 광고 주의해야
  • 최승준 기자
  • 승인 2016.01.12 14: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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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용 전·후 사진 비교 등 후기 형태의 광고 예시 (자료=한국소비자원)

최근 탈모 관련 시장 규모가 커지고 있으나, 소비자들이 탈모방지샴푸나 탈모관리서비스를 이용한 후 느끼는 만족감은 당초 기대에 못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이하 소비자원)은 최근 3년간(2012~2014) 탈모 관련 제품·서비스 이용 경험자 5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고 12일 밝혔다.

조사 결과 '탈모방지샴푸·토닉·앰플 등 탈모방지제' 사용 경험자(490명)의 경우, '사용 전 효능·효과에 대해 기대가 높았다'는 응답이 58.8%(288명)에 달한 것에 비해, '실제 사용 후 기대만큼 만족했다'는 응답은 13.5%(66명)에 불과했다.

또한 '탈모관리서비스' 이용경험자 286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에서도 '이용하기 전 효과에 대해 기대가 높았다'고 응답한 비율은 70.3%(201명)에 달했으나, '실제 이용 후 기대만큼 만족했다'고 답한 비율은 17.8%(51명)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나 비슷한 양상을 보였다.

'탈모관리서비스' 이용 경험자 286명에게 '계약상담시 안내받은 설명내용'을 질문한 결과, 탈모치료 또는 발모효과를 표방해서는 안 됨에도 불구하고 '상담시 치료 또는 발모효과를 안내받았다'는 응답이 64.0%(183명)로 가장 많았다.

반면 계약 당시 '계약서를 교부받았다'는 응답은 15.7%(45명), '중도해지 위약금 등 환불규정에 대한 안내를 받았다'는 응답은 20.3%(58명)에 불과해, 환불규정 등 계약 관련 중요한 정보제공이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3년간 1372 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탈모방지샴푸' 관련 상담 210건을 분석한 결과, '환불보장 광고 후 약속 불이행'이 67.1%(141건)으로 가장 많았으며, '청약철회 거절' 7.2%(15건), '부작용' 6.2%(13건), '불만족·효과없음' 3.3%(7건) 등이 그 뒤를 이었다.

한편 같은 기간 접수된 '탈모관리서비스' 관련 소비자상담 193건의 분석에서는 '서비스 중도해지 거절 또는 과도한 위약금 요구'가 전체의 62.7%(121건)를 차지했으며, '탈모치료·발모효과 과장설명'과 '불만족·효과없음'이 각각 8.8%(17건), '부작용' 6.7%(13건) 등의 순이었다.

또 최근 6개월간 온·오프라인에서 노출빈도가 높은 30개 탈모방지샴푸의 광고내용을 조사한 결과, 7개 제품이 '탈모치료 또는 발모효과'를 표방하거나 '사용 전·후 비교 사진'을 광고하는 등 관련법 위반 소지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소비자원은 소비자에게 ▲'일정기간 사용 후 불만족시 100%환불보장' 등 소비자를 현혹하는 탈모방지샴푸 광고 ▲탈모예방·관리 수준을 넘어 '탈모치료 또는 발모효과를 볼 수 있다'는 두피관리업체의 설명 등 소비자를 유인하는 상술에 현혹되지 말 것을 당부했다.

아울러 소비자의 눈높이에서 볼 때 탈모방지샴푸 효능·효과에 대한 표현인 '탈모방지 또는 모발의 굵기 증가'는 '탈모치료'의 의미로 인식될 수 있어 '탈모증상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다'와 같이 완화된 표현으로 개선할 필요가 있음을 관계부처에 건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데일리팝=최승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