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관리, '투명성·공정성' 강화 위한 대책회의
선거관리, '투명성·공정성' 강화 위한 대책회의
  • 박종례 기자
  • 승인 2016.02.04 11: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제 20대 국회위원 선거관리 투명성·공정성 강화를 위한 유관기관 업무협의회 ⓒ뉴시스

지난 3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이하 선관위)는 행정자치부 등 6개 부처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제 20대 국회의원선거를 성공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관계기관 대책회의를 열었다.

회의에 따르면 우선 선거사무의 정확성과 공정성을 강화하기 위해 사전투표소의 선거전용통신망 구축에 적극 협조하고, 선거관리 인력에 대한 철저한 교육 및 감독을 실시하는 한편, 투표소 선정이나 투표진행 과정에 참관인 등이 실질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했다.

이어 파병부대에 추가투표소 설치, 거동불편 선거인을 위한 특별교통수단 운행, 후보자의 선거공보 등 선거관계 우편물의 신속·정확한 접수·배달, 아파트나 다세대 주택에서의 선거우편물 무단 수거 예방을 위한 안내문 첩부 및 순찰 강화 등 유권자의 투표편의 확대와 알권리 보장 방안도 추진한다.

아울러 검찰·경찰 등 수사기관과 유기적인 협조체제를 구축해 금품 제공, 불법 선거여론조사 등 중대선거범죄에 강력대응하고, 선관위가 고발․수사의뢰한 사건의 철저한 수사와 선관위 직원 및 공정선거지원단에 대한 폭행․협박 등 선거관리 침해사범에 대해서도 엄중처리 하기로 결정했다.

선관위는 공무원의 불법 선거관여 행위를 방지하기 위한 대책마련과 불법 선거 운동을 한 공무원을 엄중 처벌하되, 내부 고발자에 대한 신분을 철저히 보장한다고 밝혔다.

또 선관위는 관계 부처와 협조체제를 유지하면서도 투명하고 완벽한 선거관리로 국민의 신뢰와 화합을 이끌어 낼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기울이겠다고 전했다.

한편 이날 회의에는 행정자치부 외 대검찰청, 경찰청, 교육부, 국방부, 우정사업본부의 관계자가 참석해 선거사무의 정확성과 공정성 강화 방안과 유권자의 투표편의 확대 및 알권리 보장 방안, 중대선거범죄에 대한 대응 방안 등에 대해 논의하고 긴밀히 협조키로 했다.

(데일리팝=박종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