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직장맘 고충상담 전용콜 신설…노무사와 '핫라인'
서울시, 직장맘 고충상담 전용콜 신설…노무사와 '핫라인'
  • 최승준 기자
  • 승인 2016.02.11 16: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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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울시는 직장맘들이 겪는 고충을 서울시 직장맘지원센터 노무사들이 바로 전화 상담해주는 '직장맘 고충처리 전용콜'을 신설해 오는 15일 오전 9시부터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11일 밝혔다. ⓒ 뉴시스

서울시는 직장맘들이 겪는 고충을 서울시 직장맘지원센터 노무사들이 바로 전화 상담해주는 '직장맘 고충처리 전용콜'을 신설해 오는 15일 오전 9시부터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11일 밝혔다.

이에 따라 '120번→ARS 안내 중 내선 5번'으로 전화를 걸면 자동으로 서울시 직장맘지원센터 내 노무사에게 연결돼 노동법률 관련 상담 등을 받을 수 있다.

서울시는 기존에 직장맘지원센터 대표상담번호(02-335-0101)로 걸려오는 전화를 노무사에게 전달해 상담이 이루어졌던 것을 '120번 다산콜'을 활용한 전용콜 개설로 접근성을 높여 더 많은 직장맘들이 편리하게 상담받을 수 있도록 했다고 설명했다.

서울시는 전용콜 상담을 위해 지난달 전담 노무사 3인을 채용, 기존 상근 노무사 2인과 함께 총 5인이 교대 근무하며 상담을 진행하도록 할 예정이다.
 
또 국내 최초로 시작하는 전문가 전용콜 서비스인 만큼 상담내용 저장 장치, 안내·대기 멘트 자동 시스템 등 전용콜 운영 장비를 마련하는 등 보다 질 높고 체계적인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계획이다.

한편 서울시는 지난 2012년 4월 직장맘지원센터를 설치해 지난해 12월 말까지 총 7166건의 상담을 진행해온 가운데 직장맘들의 직장 내 고충이 심각한 수준이라고 판단하고, 신속하고 정확하게 전문가 상담을 받을 수 있도록 전용콜 개설을 추진했다.

7166건의 상담 가운데 '직장 내 고충상담'이 84%(6027건)를 차지했고 이 중 출산전후휴가와 육아휴직에 관련된 고충상담이 83%(4994건)에 달했다.

서울시는 전용콜 서비스를 통한 상담뿐만 아니라 필요할 경우 서울시 경력단절예방지원단(노무사 10인, 변호사 10인, 심리정서 전문가 5인 등 총 25인)의 전문적·체계적인 측면지원까지 제공하는 등 근본적 문제가 해결될 때까지 상담과 지원을 이어나갈 계획이다.

(데일리팝=최승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