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 창조기업' 지원 위한 '찾아가는 설명회' 개최
'1인 창조기업' 지원 위한 '찾아가는 설명회' 개최
  • 김태균 기자
  • 승인 2016.04.05 12: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행사계획 (자료=국토교통부)

청년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는 '1인 창조기업' 활성화를 위해 정부가 지방 각지로 '찾아가는 설명회'를 개최한다. 

국토교통부(이하 국토부)는 오는 6일부터 8일까지 '창업기업 지원을 위한 공간정보 융·복합 찾아가는 설명회'를 열고 1인 창조기업 지원 및 공간정보 융·복합 산업 활성화에 나선다고 5일 밝혔다.

이번 설명회는 전국 각지에서 공간정보를 활용한 아이디어가 실제 창업과 수익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한 것으로, 지난달 17일 국토연구원에서 개최한 '국가공간정보 융·복합 활용 설명회'에 공간정보를 활용하고자 하는 개인 및 기업의 많은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에 부응하고, 참석이 여의치 않았던 지방 소재 1인 창조기업의 요청으로 추진됐다.

설명회는 한국국토정보공사와 각 지역 시·도 일자리 창업지원 부서, 창조경제혁신센터 및 대학 등 약 40여 개 기관과의 협업으로 진행되며, 전라권(6일), 중부권(7일), 경상권(8일)에 열린다.

공간정보를 활용한 신규 서비스 및 새로운 가치 창조로 청년 일자리를 창출하는데 많은 기여를 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국토부는 최근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위치 정보를 접목한 다양한 앱, 지도서비스, 분석서비스 등이 부각됨에 따라 공간정보를 통한 신규서비스 창출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서 효율성을 높일 수 있도록 국가공간정보포털(www.nsdi.go.kr)을 통해서도 1인 창조기업을 지원할 예정이다.

블루오션인 공간정보산업에 고가의 기반 시설과 국가공간정보를 무상으로 제공하고, 학계 및 민간전문가가 참여하는 컨설팅까지 지원해 창조적 아이디어가 공간정보와 융·복합해 새로운 서비스 및 사업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직접 도움을 주게 된다.

이를 위해 전담 인력과 전문 컨설팅팀을 올해부터 무료로 운영하고, 특히 기업용 클라우드 플랫폼을 활용한 개발 환경과 개발과정을 상시 지원함으로써 개발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했다.

아울러 1인 창조기업 및 소상공인 등이 개발한 제품의 원활한 유통과 수익 창출이 이루어질 수 있는 기반도 무료로 지원하고, 국토부에서 서비스하고 있는 공간정보 전문 유통 플랫폼인 '공간정보 열린 장터(오픈마켓)'에서 마케팅 및 판매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또 공간정보 아이디어 경진대회를 통해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실용화시키고 유통 및 홍보를 지원하는 등 일자리 창출을 위한 공간정보분야 지원 모델을 개발하기로 했다.

(데일리팝=김태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