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승익의 좋은 사진-2] '접사'에 사용되는 악세사리
[정승익의 좋은 사진-2] '접사'에 사용되는 악세사리
  • 정승익 사진작가
  • 승인 2016.05.03 11: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을 찍기 위해선 렌즈와 필터는 필수적으로 필요하지만 다양한 악세사리도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흔들림 없는 정밀한 촬영과 신선하고 깨끗한 색을 내기 위한 접사촬영을 할 때 필요한 악세사리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 삼각대 & 릴리즈

접사 촬영에서 삼각대와 릴리즈의 사용은 필수입니다. 야외의 적당한 광선이 있는 곳에서는 셔터스피드를 1/250s이상으로 높여주면 흔들림 없는 사진촬영이 가능하겠지만 실내처럼 광선이 희박한 곳에서는 셔터스피드를 올려주기가 어려우므로 인해 노출이 부족한 사진이 되고 맙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삼각대를 이용하여 바디가 움직이지 않도록 고정하고 릴리즈를 이용하여 미세한 셔터의 움직임에 의한 흔들림도 방지할 수 있습니다.

▲ 삼각대 미사용(위), 삼각대 사용(아래) ⓒ정승익 작가

위 사진들을 보면 삼각대를 사용하지 않은 사진은 흔들림에 의해 선명하지 못한 결과물이 되고, 그에 비해 삼각대를 사용하여 촬영된 사진은 촬영자가 의도한 포인트에 정확하게 초점이 맞은 선명한 사진으로 표현된 것을 알 수가 있습니다.

Tip. 광선이 부족한곳에서는 꼭 삼각대와 릴리즈를 사용합시다.

◆ 배경 판 & 바람막이

배경 판은 촬영에 꼭 필요한 액세서리는 아니지만 깨끗하고 멋진 촬영을 원한다면 준비하는 것도 괜찮겠죠? 하지만 바람막이의 준비는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화원이나 식물원 같은 실내에서의 촬영이라면 필요가 없겠지만 야외와 같은 개방된 공간이나 야생화와 같은 촬영에는 바람의 영향을 크게 받을 수가 있습니다.

▲ 검은색의 배경 판을 이용한 사진 ⓒ정승익 작가

곧 흔들린 사진이 될 수 있는 것이죠. 배경 판은 되도록 검은색 계통의 어두운 색이 좋습니다. 어두운 색은 꽃의 원색을 더욱 돋보이게 합니다.

◆ 분무기

분무기를 사용하는 이유는 꽃의 색감을 더욱 진하게 하고 물방울을 만들어 줌으로서 꽃의 매력인 아름다운 색과 신선함을 표현하기 위함입니다.

물방울이 없는 사진은 그저 평범한 꽃 사진일 뿐이지만 물방울이 꽃잎에 맺혀진 사진은 색감을 더욱 진하게 표현할 뿐 아니라 청초하고 맑은 느낌을 들게 함으로서 꽃이 더욱 예쁘게 보여지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 물방울이 없는 꽃 사진(좌), 물방울이 있는 꽃 사진·파노라마 필터 장착(우) ⓒ정승익 작가

촬영자의 취향에 따라 다르겠지만 분무기를 사용한다는 것은 꼭 의도적이고 인위적인 표현이라고 할 수 있겠으나 결과물에서는 많은 차이를 보일 수 있으므로 꽃 사진 접사에는 분무기로 물방울을 만들어 주는 것도 좋은 촬영방법이 아닌가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