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 어디까지 가봤니?] 옛스러움이 살아있는 중국 '북경 新여행지'
[여행 어디까지 가봤니?] 옛스러움이 살아있는 중국 '북경 新여행지'
  • 오정희 기자
  • 승인 2016.07.27 11: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행 어디까지 가봤니?
D와 함께하는 세계일주-韓國
근교여행 : 중국 북경(北京)

문득 갑자기 여행을 떠나고 싶을때가 있다. 해외여행은 시간이 많이 필요한 만큼 떠나기 어렵지만 비행기를 타고 2~3시간 반 내외로 떠날 수 있는 '근교여행'이라면 다르다. 최근 학업 또는 일에 찌들어 바쁜 일상을 보내는 현대인들 사이에서는 '근교여행'이 하나의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다.

여행 일정을 급하게 결정한 만큼 장기보다 단기로 근교 여행을 콘셉트로 잡았다. 어디가 좋을까? 세계에서 가장 많은 인구를 보유한 나라중 하나인 중국은 아름다운 자연경관과 긴 역사많큼 수많은 문화유적지를 가지고 있어 각광받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와 가까운데다 멋스러운 과거 문화와 현대의 편리함이 공존하고 있어 한국인이 가장 많이 방문하는 여행지 중 하나로도 꼽히고 있다. 오늘은 하나투어에서 추천하는 북경여행을 소개하고자 한다.

▲ 북경 고북수진 ⓒ하나투어

옛스러움이 살아있는 북경 新여행지
민속마을 고북수진(古北水鎭)

북경의 역사·문화·자연을 한번에 느낄 수 있는 '구베이수이전(古北水鎭)'는 북경 시내에서 2시간 떨어진 민속마을로, 물의 마을 오진과 중국의 대표적 건축양식인 화북 지방의 건축양식인 사합원을 융합해 만든 마을이다.

마을 입구에 들어서면 옛 중국의 정취가 물씬 풍기는 아기자기한 가옥들, 마을을 가로질러 흐르는 잔잔한 물길이 마음을 평온하게 한다. 또 곳곳에 세워진 등, 길가의 표지판, 길을 잇는 돌다리 등 모두 옛 정취를 풍겨 아름다운 야경을 선사한다. 세계 문화유산인 만리장성 중 가장 아름답기로 손꼽히는 사마대(쓰마타이, 史馬臺) 장성이 마을 뒤로 펼쳐져 있다. 케이블 카를 타고 이곳에 올라 바라보는 고북수진의 경관은 탄성을 자아낸다.

▲ 북경 자금성 ⓒ하나투어

마지막 황제의 배경 '자금성'

북경시의 중심에 위치한 명·청대의 황궁으로, 천안문 정문으로 들어가 울창한 가로수 길을 따라 단문과 오문을 지나 보이는 곳이다. 중국에서는 고궁(故宮)이라는 이름이 더 친근하게 이용되고 있으며 '자금성'이라는 이름은 '천자의 궁전은 천제가 사는 '자궁(紫宮)'과 같은 금지 구역(禁地)이다'는 데에서 연유됐다.

전체 면적은 72만㎡이며, 총 9999개의 방이 있는 세계에서 가장 큰 고대 궁전 건축물이다. 1406~1420년에 건축된 이래로 560년이라는 긴 세월 동안 15명의 명나라 황제와 9명의 청나라 황제가 일생을 보냈고, 현재는 105만점의 희귀하고 진귀한 문물이 전시·소장되어 있다.

1988년 개봉된 베르나르도 베르톨루치의 영화 '마지막 황제'의 배경으로 널리 알려져 있으며, 꼼꼼하게 관광을 하는 데에는 하루가 꼬박 걸리고 그냥 가로질러 가는 데에만도 2시간 정도가 걸릴 만큼 넓은 곳이다.

▲ 북경 이하원 ⓒ하나투어

서태후의 여름 별장인 이화원

이화원은 1998년 유네스코 지정 세계문화유산이 된 중국에서 최대 규모를 지니고 있으면서도 완전한 형태를 잘 유지하고 있는 황족 정원으로, 서태후의 여름 별장으로 더 유명하다. 이화원은 본래 평지였던 곳을 파내 만든 곤명호(昆明湖)와 호수에서 파낸 흙으로 쌓은 만수산(萬壽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그 중 수면이 전체의 3/4을 차지한다.

서태후가 이화원에 각별한 관심을 둔 목적은 피서와 요양이었으며, 1903년부터는 대부분의 시간을 이 곳에서 보냈다.

이화원에서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곤명호는 인공호수이지만, 인공호수라고 믿기 어려울 정도로 그 규모가 실로 엄청나다. 겨울에는 얼음이 얼어서 스케이트를 즐기는 사람을 볼 수 있으며, 여름에는 보트와 곤명호 위를 운행하는 유람선을 타고 뱃놀이를 즐기는 많은 사람들을 볼 수 있다.

▲ 북경 만리장성 ⓒ하나투어

중국 대표 문화 유산 만리장성

'不到長城非好漢(만리장성에 가보지 않으면 호한이 될 수 없다)'라는 유명한 말이 있다. 만리장성(萬里長城)은 진의 강력한 통일제국체제가 낳은 상징적 산물로 세계 7대 건축물, 또는 8대 불가사의로 꼽히는 세계적인 유적지이다. 또 만리장성은 이른바 '세계에서 가장 긴 무덤'이라고 불리기도 하는데 만리장성을 쌓던 사람들이 일을 하다 죽으면 그 자리에 묻혔기 때문이다.

춘추전국시대에 북방 유목민족들의 침입에 대처하기 위해 지어지기 시작한 만리장성은 2000여년의 역사를 지니고 있으며, 그 길이가 5000만m에 이른다. 만리장성은 군사적 침략을 막기 위한 방어막인 동시에 유목민족과 농경민족의 문화를 구분하는 경계선의 역할도 했다.

오늘날 말하는 만리장성은 서쪽 감숙성의 가욕관(嘉浴館)에서 시작하여 요녕성 압록강변에 이르는 635만m 길이의 성벽으로 대부분 명나라 때 지어진 것들이다. 성 위에서 구불구불 기복이 심한 산세를 따라 멀리까지 뻗어있는 견고한 성을 바라보고 있으면 감탄이 절로 나온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