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글레시피] 주말 특식, 영양가 높은 닭고기 요리 2가지
[싱글레시피] 주말 특식, 영양가 높은 닭고기 요리 2가지
  • 박종례 기자
  • 승인 2017.02.04 16: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닭고기는 단백질 함량이 높고 지방과 칼로리는 낮아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며, 살이 연하고 소화흡수가 빠르다. 이에 환자식으로도 종종 쓰인다.

또 100g당 칼로리를 비교해보면 가슴살(101kcal), 다리살(104kcal) 등은 삼겹살(210kcal), 쇠고기 등심(224kcal)에 비해 낮다. 다만 지방 함량이 높은 날개 부위(204kcal)의 칼로리는 다소 높은 편이다. 하지만 껍질을 제거하면 콜레스테롤에 영향을 주는 과다한 지방 섭취를 피할 수 있다.

주말을 맞아 입맛이 없는 1인가구들을 위해 닭고기를 활용한 2가지 요리를 소개한다.

닭고기 떡만둣국

▲재료: 만두피, 정육 300g, 숙주 200g, 부추 60g, 두부 100g, 양파 1/3개, 대파 긴 것 1개, 쪽파, 달걀 1개

▲만두소 양념: 소금 2큰술, 국간장 1작은술, 참기름 1큰술, 다진 마늘 ½큰술, 후추가루 ¼큰술
만둣국에 들어가는 만두 간은 일반 만두보다 강하게 하는 것이 좋다. 국물에 스며들어 전체적인 맛의 조화를 이뤄준다.

▲육수: 닭발 육수(닭발, 물, 마늘, 대파, 양파, 후추)

▲고명: 김, 달걀(황백 지단)

1. 닭고기 정육은 잘게 다져준다. 닭안심이나 닭가슴살, 닭다리살 모두 사용 가능하다.
2. 부추, 양파, 대파를 잘게 다지고, 숙주는 살짝 데친 후에 잘게 다진다. 두부는 으깨서 물기를 빼준다.
3. 볼에 다진 닭고기와 숙주, 부추, 두부, 양파를 넣고 달걀을 깨서 넣은 다음, 분량의 만두 소 양념을 잘 섞은 뒤 볼에 붓고 골고루 버무린다.
4. 만두피에 적당량의 만두소를 넣고 만두를 빚는다.
5. 냄비에 닭발과 물을 넣고 파르르 끓인 뒤 국물을 버리고, 다시 1:7 비율로 물을 붓고 마늘, 대파, 양파, 후추를 넣고 1시간 푹 끓인다.  
6. 뽀얗게 우러난 육수를 냄비에 붓고 끓기 시작하면 떡과 만두를 넣고 익힌다.
7. 소금으로 간한다.
8. 완성되면 그릇에 담고 김과 달걀지단을 고명으로 올려 완성한다.

닭다리 유자소스 떡갈비 

▲재료: 닭다리살 400g, 찹쌀가루 2큰술, 호두 20g, 다진 양파 3큰술, 다진 파 3큰술, 잣가루

▲양념: 간장 2큰술, 설탕 1½큰술, 물엿 1큰술, 참기름 1큰술, 생강즙, 다진 마늘 ½큰술, 후추가루 ¼큰술

▲소스: 유자청 3큰술, 간장 1큰술

1. 닭다리살은 전체 분량의 반은 갈고 나머지 반은 잘게 다진다. (떡갈비를 만들 때 닭다리살의 절반은 갈고 나머지는 잘게 다지면 탱탱한 식감을 살릴 수 있다.)
2. 양파와 파는 곱게 다지고 호두도 잘게 다진다.
3. 준비해둔 닭다리살에 찹쌀가루와 분량의 양념, 다진 양파와 파, 호두를 넣고 잘 섞어 패티를 만든다. 닭고기 패티는 오래 치대지 않는 것이 좋다.  
4. 200℃ 오븐에서 10~12분 정도 굽는다. 
5. 소스 재료를 냄비에 붓고 살짝 끓인 뒤 잘 익은 닭다리살 패티에 발라준다.
6. 접시에 패티를 담고 잣가루를 뿌려 완성한다.

(자료=하림)

(데일리팝=박종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