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가구, 렌탈 이용경험 '정수기' 압도적
1인가구, 렌탈 이용경험 '정수기' 압도적
  • 오정희 기자
  • 승인 2017.02.14 17: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렌탈족, 정수기 선택시 기준은 '위생·안전'

우리나라의 주된 가구층으로 자리잡아가고 있는 1인가구는 가성비와 효율성 그리고 트렌드에 민감하게 반응한다. 1인가구는 부양가족 등이 따로 없는 만큼 자신이 벌어들인 수입 전액을 스스로의 판단에 따라 사용할 수 있는 만큼 큰 소비력을 자랑하며 새로운 소비주체로 떠오르고 있다.

1인가구가 소비시장 전반의 큰손으로 떠오르면서 이들을 겨냥한 제품들이 많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렌탈'시장도 이 같은 사회적 변화에 힘입어 급격한 성장을 보이고 있으며 이중에서도 '정수기 렌탈'을 가장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 솔로이코노미 전문 미디어 '데일리팝'이 36명의 20~40대 1인가구 남녀를 선정해 '렌탈서비스를 이용한 적이 있는지' 질문한 결과, 응답자 중 59.5%가 있다고 답했다.

렌탈서비스를 이용해본 적 있는 응답자를 대상으로 어떤 서비스를 이용해봤는지 복수응답 조사를 한 결과, 77.3%가 '정수기'를 이용해본 적 있다고 꼽았다.

불과 몇십 년 사이의 급속한 산업화 등으로 인한 물의 안전성에 대한 논란이 불거지면서 어느새인가 수돗물을 그냥 마시지 않는 문화가 정착됐고, 이로 인해 정수기 렌탈서비스가 성행하게 된 것이다.

그렇다면 소비자들은 정수기렌탈 서비스를 이용할 때 어떤 점을 가장 중요시 여길까?

▲ 정수기 렌탈서비스를 이용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점과 우려하는 점 ⓒ한국소비자원 자료 재구성

14일 한국소비자원이 정수기 렌탈서비스 시장점유율 상위 4개 업체에 대한 소비자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정수기 렌탈서비스를 이용할 때 가장 중요한 점으로 위생·안전(69.4%)과 제품 성능(18.7%) 그리고 렌탈비용(6.7%) 등을 언급했다. 정수기 렌탈시 가장 우려하는 점으로는 유해성분(57.8%)과 이물질(34.5%) 등을 꼽기도 했다.

2016년 옥시 가습기 살균제 사건의 여파 등으로 인해 소비자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이 더욱 높아지면서 우리 몸에 필요한 수분을 직접적으로 공급해주는 정수기의 안전 관리에 대한 욕구가 더 커진 것으로 보인다.

▲ 정수기 렌탈서비스 소비자 만족도 ⓒ한국소비자원 자료 재구성

한편 정수기 렌탈서비스 시장점유율 상위 4개 업체(청호나이스, 코웨이, SK매직, 쿠쿠전자) 중 정수기 렌탈서비스 소비자 만족도 1위는 청호나이스로 나타났다.

(데일리팝=오정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