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Tip] 성공적인 금연을 위한 생활습관
[생활Tip] 성공적인 금연을 위한 생활습관
  • 최은영 기자
  • 승인 2017.09.13 18: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YTN사이언스 핫클립에서는 '성공적인 금연을 위한 생활습관은?'에 대한 내용이 방송됐다.

금연하는 것은 쉽지않다. 매번 금연을 결심하지만 금단증상과 같은 견딜 수 없는 금연증상이 나타난다. 그래서 성공적인 금연을 위한 생활습관을 소개한다. 흡연 욕구는 몇분만 지나면 사라지므로 반응을 지연하는 것이 좋다. 예를 들면 흡연욕구를 막연히 참기보다는 무가당 껌이나 은단 등을 씹어서 금연 간식으로 활용한다.

또한, 까페인이 함유된 커피와 탄산음료는 흡연욕구를 불러오는 기호식품으로 알려져 있으므로 흡연욕구를 부르는 기호식품 대신 카페인이 없는 차를 마시는 것이 좋다. 시원한 물은 입속의 감각을 다르게해 흡연욕구를 감소시키고 니코틴과 각종 노폐물 배설을 촉진한다. 따라서 물을 자주 마시는 것이 좋다. 마지막으로 니코틴 해독을 돕고 없애는데 도움이 되는 음식은 복숭아, 된장, 브로콜리, 홍삼, 당근이다.

◇ 성공적인 금연을 위한 생활습관 ◇

 1. 흡연욕구는 몇분만 지나면 사라지므로 반응을 지연하는 것이 좋으므로 막연히 참기보다는 무가당 껌, 은단 등의 금연 간식을 활용하여 흡연 욕구를 다스린다.

2. 까페인이 함유된 커피와 탄산음료는 흡연욕구를 불러오는 기호식품으로 알려져 있으므로 흡연욕구를 부르는 기호식품 대신 카페인이 없는 차를 마신다.

3. 물을 자주 마시면 (특히, 시원한 물) 흡연 욕구 감소, 니코틴, 각종 노폐물 배설을 촉진한다.

 4. 양치질이나 산책을 하는 등 흡연욕구가 강할때는 주의를 전환시키는 다른 일에 몰두한다.

5. 취미생활이나 새로운 활동을 하면 니코틴효과와 비슷한 효과가 뇌에 전해져 니코틴 욕구도 줄일 수 있으므로 뇌에 자극을 주는 취미생활을 즐긴다.

6. 금연 일기를 통해 자신의 상태와 변화를 기록한다. 하루 금연 일기를 쓰면서 자신을 분석하고 흡연 상황을 줄여나가는 효과가 있다.
 

(자료출처=YTN사이언스 'YTN사이언스 핫클립')

(데일리팝=최은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