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권실세' 이상득 설 연휴 직후 소환조사 불가피
'정권실세' 이상득 설 연휴 직후 소환조사 불가피
  • 신상인 기자
  • 승인 2012.01.21 08: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LS그룹관련 청탁, 사실 여부 확인

이명박 대통령의 친형인 이상득(77) 한나라당 의원이 이국철 (50ㆍ구속기소) SLS그룹 회장의 정권실세 구명로비 의혹과 관련해 결국 검찰에 소환돼 로비자금의 용처 등에 대해 조사받을 것으로 보인다.

당초 이 회장이 로비의 최종 목적지로 지칭한 '정권실세'가 이 의원이었던 만큼 이국철 의혹 수사가 막바지 정점을 향해 치닫고 있다.

20일 서울중앙지검 특수3부(심재돈 부장검사)는 이 회장이 2009년 말부터 지난해 7월까지 문환철(43ㆍ구속기소)씨를 통해 이 의원의 보좌관인 박배수(47ㆍ구속기소)씨에게 검찰수사 무마 등 청탁 명목으로 6억여원의 금품을 건넨 최종 목적지를 확인하기 위해 이 의원에 대한 소환조사가 불가피하다고 판단하고 있다. 검찰은 이 의원의 소환시기를 설 연휴 직후로 상정하고 있다.

검찰은 이 의원을 소환해 지난 16년간 자신을 보좌해온 박 보좌관이 이 회장 측으로부터 현금 5억원, 미화 9만달러 등 거액을 수수한 사실을 사전에 알고 있었는지, SLS그룹과 관련한 청탁 등을 전해들은 사실이 있는지, 직접 검찰 등에 로비를 했는 지 등을 조사할 방침이다.

또한 박 보좌관이 의원실 직원 4명의 계좌를 통해 조직적으로 자금을 세탁한 사실이 확인된 만큼 이 의원이 이를 알고 있었는지도 확인할 예정이다. 박 보좌관이 이용한 코오롱 임원계좌가 코오롱 사장출신인 이 의원과 직접 관련있는지도 캐물을 예정이다.

검찰은 이 의원실 여직원의 계좌에서 나온 8억여원의 출처에 대해서도 이 의원과의 연관성을 확인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