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당구조 개편을 통해 대표와 최고위원 없앤다
정당구조 개편을 통해 대표와 최고위원 없앤다
  • 신상인 기자
  • 승인 2012.01.25 1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앙당을 '전국위원회체제'로 변화

한나라당 비대위 산하 정치쇄신분과위원장인 이상돈 비대위원(중앙대 교수)은 24일 오후 여의도 당사에서 간담회를 열어 '정당구조 개편을 위해 당 대표와 최고위원직을 없애고 현재의 중앙당 체제를 전국위원회 체제로 전환'하는 내용을 담은 '정당구조 개편 기본 방향'을 공개했다.

이 위원은 "전국위 체제로의 개편은 당원 중심의 상향식 정당 구조, 소통 및 저변 확대 등을 위한 것"이라며 특히 "이를 통해 국회의원의 지방 선출직 후보 간여를 배제하는 등 지방 시·도당의 민주화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 한나라당 비대위 이상돈 정치쇄신분과위원장 ⓒ뉴스1

이어 "미국의 공화당과 민주당에서 시행하는 식의 전국위를 상상하면 된다"며 "이를 통해 국회의원이 지방선출직 공천에 간여하는 문제도 배제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전국위 체제는 한나라당 쇄신파들이 주장하는 당 대표직 폐지와 중앙당 폐지에 반대하는 당내 다수 여론을 절충한 결과라는 점에서 주목된다.

즉 당의 쇄신과 당의 안정성 동시에 얻을 수 있다는 측면에서 제기된 구상이어서 당내 의견 수렴 결과에 따라서는 당 체제의 변화도 조심스럽게 예측된다.

이와 관련 이 비대위원은 "박근혜 비대위원장이 큰 틀의 정당구조 개혁의 필요성 등에 공감하고 있어 공청회 등을 통한 의견 수렴 결과에 주목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이 비대위원은 그러면서 "비대위에서 잠정적으로 전당대회를 개최할 때 (선관위에서) 공식적으로 비용을 대도록 하는 안을 내놨는데 이 내용이 국민의 공감을 살 수 있을지 의문을 가진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그는 "'전당대회 돈 봉투 사건' 이런 것은 결국 당 대표, 최고위원 때문에 발생하는 것"이라며 "이는 모두 하향식 공천과 관련되는데 중앙당이 전국위 체제로 가면 이런 하향식 공천은 설 자리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당 비대위는 오는 26일 전체회의를 열고 정당개혁안을 비롯한 공심위 구성의 방향 등에 대해 논의할 방침이다. 이후 비대위는 늦어도 2월초에는 공심위 구성을 마무리 한 뒤 본격적인 공천심사에 착수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