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차에 길 양보하세요'...위반하면 과태료 100만원
'소방차에 길 양보하세요'...위반하면 과태료 100만원
  • 임은주
  • 승인 2018.06.27 19: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앞으로 소방차가 오는데 비켜주지 않고 앞길을 막으면 과태료 100만원을 물어야 한다.

소방청은 6월 27일부터 소방기본법 개정에 따라 출동하는 소방차의 진로를 방해하는 행위에 대해 과태료 100만원이 부과된다고 밝혔다.

이번에 시행되는 소방기본법은 화재진압 및 구조․구급 현장에 소방력이 신속하게 출동해 국민의 생명과 재산 보호를 강화한다는 취지로 과태료를 100만원으로 대폭 인상했다.

그동안 소방차에 대한 양보 의무를 위반할 경우 도로교통법을 적용해 이륜차에는 5만원, 승용차 7만원, 승합차 8만원의 과태료가 부과됐으나, 이번 개정에 따라 소방기본법이 적용된다.

소방차에 진로를 양보하지 않는 행위,소방차 앞에 끼어들거나 가로막는 행위, 그 밖에 소방차 출동에 지장을 주는 행위 등의 금지 행위를 하면 위반 횟수에 관계없이 과태료 100만원이 부과된다.

소방차는 앞 차량에 양보 의무와 위반 사실을 방송 등을 통해 알린다. 그 후에도 위반 행위가 계속되면 영상기록 매체 등을 활용해 위반 행위를 채증한 뒤 과태료가 부과된다.

소방청 홍영근 화재대응조사과장은 "소방차에 대한 양보는 우리 의 당연한 의무다"라고 하면서 "소방차 진로양보에 국민들의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동참"을 당부했다.

(데일리팝=임은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