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직업 돋보기] 헬스케어 시장, 감정노동·멘탈케어 해주는 새로운 직업 등장-3편
[신직업 돋보기] 헬스케어 시장, 감정노동·멘탈케어 해주는 새로운 직업 등장-3편
  • 홍원희
  • 승인 2018.11.06 16: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매 전문 관리사

치매환자와 그 가족을 대상으로 요양을 위한 사정·평가와 프로그램 기획, 관련 기관 연계 추진 등의 업무를 전문적으로 수행하는 사람이 치매 전문 관리사이다. 치매 전문 관리사는 요양병원, 요양원, 보건소 등 치매 관리기관에서 치매환자의 진료와 요양을 위한 평가와 사례관리를 하며, 치매요양보호사 등 관련 인력을 교육하고 가족이나 지역에 관련 정보를 제공한다. 

스포츠심리 상담원

스포츠심리 상담원은 운동선수들이 겪는 정신적 문제를 극복하고 운동에 집중하여 경기력을 향상할 수 있도록 상담하고 조언하는 역할을 한다. 이들은 스포츠 심리학 이론을 바탕으로, 선수들이 최적의 심리 상태로 시합에 임하도록 심리조절 전략을 가르쳐준다. 즉, 선수들이 '왜 운동을 하는가?'에 대해 주체성과 독립성을 가질 수 있게 조력자 역할을 하는 것이 스포츠심리 상담원이다.

치유 농업 컨설턴트

도심 속에서도 소규모 농사를 짓는 사람이 늘어나면서 자연친화적인 변화 추세에 맞춰 도시농업이나 농촌의 자원을 활용하여 힐링을 할 수 있게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하는 전문가이다. 치유 농업은 농업 및 농촌자원을 이용하여 국민의 신체적, 정서적 건강을 도모하는 활동과 산업을 의미하여, 치유, 고용, 교육의 측면에서 앞으로 치유 농업 컨설턴트의 역할이 더욱 커질 것으로 기대된다.

아동보호 조사관

아동에게 발생하는 학대, 방치 등의 폭력 등을 조사하는 업무를 수행하는 이들을 아동보호 조사관이라고 한다. 아동 학대 신고가 접수되면 아동을 보호하고, 원인파악, 격리 보호여부 등을 판단한다. 행정적·사법적 처리, 의료기관과의 연계를 실시하여 사후관리를 실시하고, 학대의 원인을 분석하여 학대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환경을 조성한다.

아동진술 분석관

아동 및 지적장애인이 성적피해나 학대를 당했을 때 판단력이나 기억력이 떨어진다는 이유로 진술이 증거로 채택되지 않는 경우가 종종 있다. 이런 억울한 일을 막기 위해 아동진술 분석관은 아동의 발달·심리 상태, 행동과 언어를 종합적으로 분석하는 일을 한다.

 

(데일리팝=홍원희 디자이너)

(자료=미래를 여는 새로운 직업(서울산업진흥원 발간), seoulgoodjob.com, 사진=게티이미지뱅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