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직업 돋보기] 융합소프트웨어 시장에 나타난 새로운 직업 '4가지'-2편
[신직업 돋보기] 융합소프트웨어 시장에 나타난 새로운 직업 '4가지'-2편
  • 홍원희
  • 승인 2018.12.04 10: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D 질감 전문가

3D 질감 전문가는 3D 영상을 손으로 느낄 수 있도록 컴퓨터 그래픽 모델에 질감 표현 기술을 개발하는 일을 한다. 이들은 인간의 오감 중 촉각에 집중하기 때문에 인간의 감각에 대해 연구하고 이를 전자기기에 적용할 수 있는 실질적인 방법을 연구·개발한다.

스마트 의류 개발자

스마트 의류 개발자는 기존의 '의류 디자이너'와 새로운 기술을 접목시키는 '개발자'의 두 가지 역할을 함께한다. 의류가 가진 본연의 감성적인 측면과 첨단 기능성을 연결하는 사람인 것이다. 옷 한 벌 안에서 정보통신 기술이 구현되도록 소재를 연구, 개발하고 스마트 의류가 세상과 만날 수 있게 다양한 과정을 담당한다.

에너지 하베스팅 전문가

에너지 하베스팅 전문가는 빛, 열, 진동과 같은 자연에너지를 수거하여 일상에서 사용할 수 있는 전기에너지로 재생산하는 기술을 연구, 개발하는 사람을 말한다. 세계가 겪고 있는 에너지 부족 현상과 환경오염 문제를 풀어내기 위하여 친환경 대체 에너지원을 생산해 내는 에너지 하베스팅 전문가의 역할은 더 중요해질 전망이다.

스마트팜 구축 전문가

스마트팜 구축 전문가는 스마트 기기를 활용하여 비닐하우스의 환경을 조절하는 스마트팜을 개발, 설치하고 농가가 스마트 기술 등으로 비닐하우스의 환경(온도, 습도, CO2 양)과 재배 작물의 상황을 모니터링하도록 자문하는 역할을 한다. 더 이상 전통적인 농업 방식만을 고수해서는 어렵다고 인식하는 농가들의 수가 늘어남에 따라 앞으로 스마트팜 구축 전문가의 수요는 증가할 것이라고 예상된다. 또한 생산을 넘어 향후 유통, 경영 등으로 스마트팜 구축 전문가의 영역도 확장될 것으로 보인다.

 

(데일리팝=홍원희 디자이너)

(자료=미래를 여는 새로운 직업(서울산업진흥원 발간), seoulgoodjob.com, 사진=게티이미지뱅크)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