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직업 돋보기] 창작 마케팅 시장에 나타난 새로운 직업-2편
[신직업 돋보기] 창작 마케팅 시장에 나타난 새로운 직업-2편
  • 홍원희
  • 승인 2019.01.22 13: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니어 상품서비스 마케터

시니어 라이프 스타일이 변화하고 고령 친화산업이 발전하고 있는 만큼, 시니어 고객의 특징과 욕구를 잘 파악하여 적절한 상품 및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인재 역시 필요해지고 있다. 시니어 상품서비스 마케터는 제품에 대한 정보는 물론, 시니어 고객과 공감대와 신뢰감을 형성하여 시니어 고객들이 상품을 구매할 때보다 친근한 용어와 이해하기 쉬운 방법으로 설명을 돕는다.

IP 디자이너

IP 디자이너는 기존 디자이너의 직무와 법률 전문가의 직무가 융합된 직업으로 일반적인 산업 디자인, 그래픽 디자인, 패션 디자인을 포함한 디자인 업무와 지적재산권의 법률 지식을 겸비한 직업이다. 이들은 디자인을 창출하는 역할뿐만 아니라 이를 권리화하고 관리하여, 비지니스로 연결시킬 전략을 제시하는 기획자 역할까지 수행한다.

우리술 스토리텔러 주령사

우리술 스토리텔러 주령사는 한국의 발효 식문화 및 전통양조 문화의 우수성을 전파하는 농촌의 6차산업 홍보 마케팅 콘텐츠 창작 전문가이다. 우리술 스토리텔러 주령사는 많은 사람들이 궁금해 하는 우리술 이야기를 다양한 콘텐츠로 풀어낼 수 있는 직업이다.

전문 업사이클러

전문 업사이클러(Upcycler)란 버려진 제품을  '업사이클링'하여 친화경적인 디자인으로 재탄생시키는 사람들을 말한다. 업사이클링은 단순한 재활용(recycling)이 아닌, 재활용품에 창의적인 디자인이나 활용도를 더하여 한층 '업그레이드'된 새로운 물건을 만드는 활동을 의미한다.

6차산업컨성턴트

6차산업컨설턴트는 오미자 마을과 임실치즈마을처럼 농어촌에 존재하는 모든 유무형의 지원을 가지고 고부가가치가 나는 제품으로 상품화하고 이를 어떻게 홍보하고 유통할지 자문하는 역할를 한다. 더 나아가 관광, 체험을 연계하여 이를 통해 어떻게 수익을 창출할 것인지에 대한 조언을 하는 일까지 수행한다.

 

(데일리팝=홍원희 디자이너)

(자료=미래를 여는 새로운 직업(서울산업진흥원 발간), seoulgoodjob.com, 사진=게티이미지뱅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