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직업 돋보기] 지식 정보 사회를 이끌어나갈 핵심 융합소프트웨어 시장에 나타난 새로운 직업
[신직업 돋보기] 지식 정보 사회를 이끌어나갈 핵심 융합소프트웨어 시장에 나타난 새로운 직업
  • 홍원희
  • 승인 2019.02.19 16: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식 정보 사회를 이끌어나갈 핵심 산업으로 소프트웨어 산업이 부각되면서 각종 기술들과 융합된 새로운 신직업들이 생겨나고 있다.

BCI 전문가

인간의 생각이나 심리 상태만으로 컴퓨터를 작동해 정보 이동과 통신을 가능하게 하는 기술을 말한다. 최근 상용화 가능성이 커지면서 미래를 이끌 유망 기술로 부상하고 있다. 소통이 어려운 사람과 쌍방향으로 통신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도구를 개발하는 일을 한다.

아이트래킹 프로그래머

시각은 오감 중 가장 민감하고 반응이 빠르다. 정보의 80% 이상을 취득하는 '눈'은 우리의 신체 중 가장 중요한 정보 취득 기관이라 할 수 있다. 아이 트래킹은 바로 눈, 즉 사람들의 시선이 어느 곳을 향하고 있는지를 파악하는 기술이다.

공간정보시스템 기사

방대한 지형 공간의 정보를 수집, 관리, 분석해 목적에 따라 활용하는 공간정보시스템을 운영하는 사람이 공간정보시스템 기사다. 데이터베이스 구축관련 업체와 GPS 컨설팅업체, 시스템 통합 기업, 국책 연구 기관 등에서 근무한다.

오감 인터랙션 개발자

사용자의 행동에 실시간으로 반응하여 시각, 청각, 촉각, 후각과 미각 등 사용자의 감각을 자극하고 몰입감과 현장감을 극대화하는 실감 콘텐츠 및 미디어 제작, 전송, 처리, 기술 등의 분야를 총칭한다.

 

(데일리팝=홍원희 디자이너)

(자료=미래를 여는 새로운 직업(서울산업진흥원 발간), seoulgoodjob.com, 사진=게티이미지뱅크)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