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직업 돋보기] 창작 마케팅 시장에 나타난 새로운 직업-3편
[신직업 돋보기] 창작 마케팅 시장에 나타난 새로운 직업-3편
  • 홍원희
  • 승인 2019.01.29 13: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간 스토리텔러

공간 스토리텔러는 말그대로 공간에 이야기를 더해 다양한 사람들이 함께 나눌 수 있는 의미를 창조하고 궁극적으로 공간의 브랜드 가치를 만드는 일을 하는 전문가이다. 공간 스토리텔러는 테마파크의 주요 동선을 기획하거나 퍼레이드 시나리오를 개발하고, 스토리가 있는 마을처럼 관광 상품을 개발하는 등의 일을 한다.

데이터디자이너

데이터 디자이너는 데이터 관련 작업의 모든 과정을 이해하면서도 의미 있는 인사이트를 파악해내고, 이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스토리텔링을 설계한다. 그리고 이를 시각화 작업을 통해 구현하는 역량까지 갖춘 융합 인재이다.

디지털 융합 마케터

디지털 융합 마케터는 개별 기업에 적합한 마케팅 방법론과 채널을 찾아내는 전문가이다. 데이터 분석 도구를 사용하여 데이터에 기반한 숫자로 마케팅 활동 계획과 디지털 마케팅 성과 측정 지표를 수립한다. 즉, 성과측정을 위한 기술적 업무를 수행하는 전문가이다.

로봇컨설턴트

로봇 컨설턴트는 로봇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기반으로 공공기관 및 민간기업 대상으로 전략수집, 서비스 개발 지원, 일반 기업의 로봇사업 도인 및 전화에 대한 컨설팅의 업무를 담당한다.

그로스 해커

그로스 해커는 기존 인터넷 서비스(이메일, SNS 등) 이용객들에 대한 빅데이터를 통해 이들의 이용 행태를 분석하고 활용함으로써 새로운 이용객을 불러 모으거나 재방문율을 극대화하는 등의 새로운 마케팅 기법(그로스 해킹: growth hacking)을 개발 및 사용하여 저비용 고효율의 마케팅 업무 수행하는 전문가를 말한다.

 

(데일리팝=홍원희 디자이너)

(자료=미래를 여는 새로운 직업(서울산업진흥원 발간), seoulgoodjob.com, 사진=게티이미지뱅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