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화재·카카오 '연합군'...디지털 손해보험 시장 진출
삼성화재·카카오 '연합군'...디지털 손해보험 시장 진출
  • 임은주
  • 승인 2019.10.24 13: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각 사)
(사진=각 사)

삼성화재와 카카오가 손잡고 디지털 손해보험사 설립을 추진한다. 양사는 각각의 장점을 활용하며 새로운 보험시장의 문을 두드리고 있다.

손해보험업계 1위 삼성화재의 보험사업 역량과 카카오·카카오페이의 플랫폼,정보통신(IT) 기술력을 결합해 디지털 보험 컨소시엄을 추진하고 있다.

10월 23일 카카오페이는 "라이프스타일 변화에 따라 확대되고 있는 손해보험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카카오·카카오페이의 정보통신(IT) 기술력과 플랫폼 영향력, 삼성화재의 보험사업 역량을 결합한 디지털 보험 컨소시엄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지금은 컨소시엄 구성을 추진하고 있는 단계이며, 사업계획 구체화 후 연내 금융당국에 예비인가 신청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밝혔다.

양사가 만드는 디지털 손보사는 카카오페이가 경영권을 보유하고 카카오와 삼성화재가 전략적 투자자로 참여하는 구조다.

다만 구체적인 사항은 확정되지 않았지만 업계에서는 카카오·카카오페이 두 회사가 60~70%, 삼성화재가 15% 이상의 지분을 보유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양사는 모바일을 통해 언제든 편리하게 가입할 수 있는 새로운 보험시장을 만들겠다는 의도다. 설계사 등 기존 판매채널로 판매하기 어려웠던 개인용 생활 밀착형 상품(펫보험, 공유차량보험)이 주력 상품이 될 전망이다.

연내 예비인가를 신청하고 2달 내 결과를 통보받고 이르면 내년 하반기쯤 금융위 본인가를 목표로 하고 있다.

한편, 모바일과 PC 등에서 온라인 전용 보험 상품을 판매하는 디지털 손보사는, 한화손보와 SK텔레콤, 현대자동차 등이 참여한 캐롯손해보험이 이달 초 디지털 손보사 1호로 금융위원회 인가를 받았다.

(데일리팝=임은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