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이슈] 재난지원금 전화 신청·대한항공 국내선 탑승객 마스크 착용 의무화 外
[오늘의 이슈] 재난지원금 전화 신청·대한항공 국내선 탑승객 마스크 착용 의무화 外
  • 변은영
  • 승인 2020.05.18 09: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난지원금, 오늘부터 전화 신청…"기부 취소도 가능" 

오늘부터 긴급재난지원금을 카드사 콜센터와 자동응답시스템(ARS)로 신청할 수 있다. 또 실수로 기부 신청을 했거나 마음이 바뀔 경우에도 언제든지 취소가 가능하다.

카드사 ARS로 신청할 수 있는 시간은 오전 0시 30분부터 오후 11시 30분까지이며, 콜센터 운영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다. 삼성·신한카드는 콜센터에서도 24시간 지원금 신청을 받을 수 있게 했다. KB국민·롯데카드는 콜센터 운영시간 외에 신청이 들어오면 예약을 받아 다음날 상담원이 전화를 거는 방식이다.

재난지원금 취소 기한도 확대된다. 당초 기부 취소는 당일에만 가능했으나, 실수로 지원금 기부 신청을 하는 경우가 늘어나면서 취소 기간을 늘린 것이다. 행안부는 주민센터를 통해서도 기부를 취소할 수 있도록 보완할 방침이다.

 

18일부터 가족이면 누구나 마스크 대리구매 가능

앞으로는 가족 구성원의 마스크를 대리구매할 수 있게 된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5월 18일부터 본인의 신분증과 가족관계증명서를 지참할 경우 가족 구성원이 모든 가족의 마스크를 대리구매할 수 있다고 5월 15일 밝혔다. 

동거인이라면 동거를 확인할 수 있는 주민등록등본을 지참해 대리구매하면 된다. 예컨대 자녀는 월요일과 화요일, 부모는 수요일과 목요일이 마스크 구매 요일이라면 가족 중 누구나 금요일을 제외한 요일에 약국 등에 방문하면 마스크를 살 수 있다.

또한 마스크의 분할 구매도 가능해진다. 현재 마스크는 1주에 1회 3개를 구매할 수 있게 돼 있는데, 앞으로는 평일과 주말에 나눠서 살 수 있다. 이와 함께 식약처는 수도권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가 확산한 데 따라 서울·경기·인천지역의 취약계층, 의료기관, 학원 등에 마스크 1742만 개를 특별 공급하기로 했다.

 

경찰, '채용비리 혐의' LG전자 사무실 2곳 압수수색

경찰이 채용비리 의혹과 관련해 LG전자에 대한 압수수색에 나섰다. 서울지방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5월 15일 오전부터 서울 중구 LG전자 영업본부 인사팀 사무실에 수사관을 보내 관련 자료를 확보 중이라고 밝혔다.

서울지방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5월 15일 오전부터 서울 중구 LG서울역빌딩에 있는 인사팀과 마포구 상암동에 위치한 LG CNS 등 2곳을 대상으로 압수수색영장을 집행하고 있다.

이번 압수수색은 지난 2013~2015년 채용비리 혐의에 관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인사팀 전산자료가 보관된 곳을 중심으로 압수수색을 진행하면서 부정채용 의혹 대상자의 이력서와 채점표 등을 확보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대한항공, 국내선 탑승 시 '마스크 착용' 의무화

코로나19 재확산 우려 속 대한항공이 오는 5월 18일부터 국내선 탑승객의 마스크 착용을 의무화한다. 이는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의 '생활 속 거리 두기' 지침 중 대중교통 이용 시 마스크 착용 권고에 따른 것이다. 

국제항공운송협회(IATA) 역시 항공기 탑승객과 승무원의 마스크 착용을 권고하고 있으며 마스크 착용을 의무화하는 해외 항공사도 늘어나는 추세다. 이에 따라 대한항공 국내선을 이용하는 승객은 기내에서는 물론 탑승 수속부터 탑승구 대기, 탑승 시 등 이륙 전 모든 과정에서 마스크 또는 스카프와 같은 적절한 안면 가리개를 착용해야 한다.

다만 24개월 미만의 유아, 주변의 도움 없이 스스로 마스크를 제거하기 어려운 사람, 마스크 착용 시 호흡이 어려운 사람 등의 경우에는 예외를 두기로 했다. 

 

(사진=뉴시스)

(데일리팝=변은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