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것이 궁금] '키토제닉' 다이어트, 식단 유지를 위해 드는 비용은?
[그것이 궁금] '키토제닉' 다이어트, 식단 유지를 위해 드는 비용은?
  • 이예리
  • 승인 2020.05.20 11: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탄고지 식단이라고도 불리는 키토제닉 다이어트의 심상치 않은 인기의 비결은 의외로 단순하다. 고기나 치즈와 같은 지방 함량이 높은 고칼로리 음식을 마음껏 먹어도 체중감량 효과가 빠르게 나타난다는 장점 때문이다. 

키토제닉 다이어트를 무작정 시작하기에 앞서 우선 이런 식단이 균형 잡힌 일반 건강식보다 비용적인 부담이 클 수밖에 없다는 점, 그리고 장기적으로 봤을 때는 건강에도 악영향을 초래할 수 있다는 사실을 반드시 짚고 넘어갈 필요가 있다. 

밸류챔피언에서 자세한 내용을 조사해봤다.

 

ⓒ게티이미지뱅크

 

키토제닉 다이어트, 식비 상승의 주범

우리가 자주 섭취하는 주요 식자재의 시중 유통 가격을 조사해 봤다. 이 중 키토제닉 다이어트 식단으로 가장 많이 섭취되는 스테이크(소고기), 닭고기, 지방이 많은 생선, 베이컨, 치즈는 모두 식비 상승의 주범으로 꼽히는 식자재이다. 특히 키토제닉 식단과 균형 잡힌 일반 식단의 비용 차이는 고단백질 식자재와 채소 및 곡물의 가격을 비교하면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아무래도 좀 더 저렴한 채소와 곡물 위주로 식단을 꾸리면 식비는 저절로 절감될 수밖에 없으며, 실제로 고기, 지방 위주의 식단은 채소, 곡물 위주의 식단보다 2배 이상 가격 차이가 나는 것을 볼 수 있다.

 


다양한 연구결과에 의하면 전통적으로 균형 잡힌 식단은 채소와 과일 50%, 통곡물 25%, 단백질 25%로 구성된 식단이다. 이를 기반으로 유추해 볼 때, 보통 일반적인 식사를 하는 사람이 섭취하는 식단의 75%는 비교적 저렴한 비용으로 마련할 수 있는 식자재이다.

반면 키토제닉 식단의 식자재를 비교해 보았을 때, 이 다이어트를 성공적으로 이끌어주는 중요한 영양소 비율은 지방 60%, 단백질 35%, 탄수화물 5%로 이루어져 있다. 식단의 95%가 지방과 단백질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위의 표의 평균 가격만 보더라도 2배이상의 경제적 부담이 될 수밖에 없는것을 알 수 있다.

일반 메뉴보다 비싼 저탄고지 메뉴

바쁜 사회 생활과 도시화, 핵가족화 등으로 인해 집밥 보다는 외식을 선호하는 인구가 늘어나고 있다. 특히 시간적 여유가 없는 분이라면 외식을 많이 할 수 밖에 없다.그런데 키토제닉 식단을 고수하는 분들의 식비가 가장 많이 드는 는 곳이 바로 외식입니다. 실제로 음식점에서 '키토제닉' 또는 '저탄고지'를 내세우는 메뉴를 제공했을 때, 일반 메뉴보다 가격을 평균 40%높이 책정하고 있다.


밖에서 키토 식단을 즐기기 어렵게 만드는 요인은 비싼 가격뿐만이 아니다. 저탄고지 다이어트가 큰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정작 소비자가 원할 때 저탄고지 메뉴를 판매하는 음식점은 생각보다 찾기 힘들다. 그렇다고 일반 음식점에서 케토식 메뉴를 따로 요청하는 일도 그리 녹록지만은 않은 현실이다.

따라서 외식 할 때에도 철저히 식단을 지키고자 한다면 미리 케토 메뉴를 판매하는 음식점이나 메뉴 대체가 가능한 식당을알아보는 게 좋다. 또한 외식 할인 카드를 사용하면 할인이나 포인트 적립 등의 혜택을 통해 식비 절감 효과를 볼 수 있으니 참고하길 바란다.

장기적인 키토제닉 다이어트는 건강에 독

케토다이어트가 큰 인기를 끌고 있지만 이는 가계경제뿐만 아니라 건강에도 해를 끼칠 수 있다. 키토제닉 다이어트를 장기간 지속할 경우에는 건강에 오히려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됐다.

연구에 따르면 저탄수화물 위주의 식단을 따르는 사람은 적정량의 탄수화물을 섭취하는 사람보다 부정맥 질환의 일종인 심방조동의 발병 확률이 높으며, 키토 식단을 유지 중인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암으로 인한 사망률이 높고 조기 사망의 위험은 그보다 훨씬 더 높게 나타났다. 심지어 키토 식단은 장기적인 건강 점수 면에서 2020년 최악의 식단으로 뽑히기도 했다.

무엇보다도 평생 탄수화물의 섭취량을 제한해야 한다는 것이 키토 식단을 유지하는 데 있어서 가장 큰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다. 중간에 케토 다이어트를 중단하면 다른 식이요법을 시도하거나 신체 활동량을 늘리는 등의 라이프 스타일 변화 없이는 체중이 늘어날 수밖에 없다. 케토 식단을 무작정 시작하기보다는 건강한 식이요법이나 운동을 먼저 시도해보는 것이 장기적으로 봤을 때 훨씬 나을 수도 있다는 점을 꼭 유념하기 바란다.

빠른 체중 감량 효과에 가려진 덫

케토 다이어트는 지방과 단백질 섭취로 느껴지는 포만감과 탄수화물 섭취량을 제한하는 특유의 식단 덕분에 다이어트 초반에 빠른 체중 감량 효과가 나타난다. 하지만 이런 식의 식단을 비용 면에서나 생활 습관 면에서 오랫동안 유지할 수 있을지는 심사숙고해봐야 할 문제다. 더불어 케토 식단으로 발생할 수 있는 여러 가지 건강상의 문제 역시 향후에 비용적인 부담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도 잊어선 안 된다.

가장 좋은 다이어트 방법은 칼로리 섭취를 줄이고 신체 활동량을 늘리면서 균형 잡힌 건강한 식단을 따르는 것이다. 그래도 케토 다이어트를 시도해보고 싶다면 우선 전문의와 상담해보는 것이 좋다. 자신에게 가장 잘 맞는 다이어트가 무엇인지 과학적으로 분석하고 위험 요소를 제거한 후 적용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기 때문이다.

 

(데일리팝=이예리 기자)

*데일리팝은 밸류챔피언와 콘텐츠 제휴를 맺고 있습니다.

https://www.valuechampion.co.kr/credit-cards/키토제닉-다이어트-저탄고지-식단을-유지하기-위해-드는-비용은